$\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임 보육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직업적응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원 인식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Choosing a Teaching Profession and Work Adjustment of Newly-Appointed Childcar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4, 2019년, pp.135 - 153  

최연화 (아이더함연구소) ,  김양은 (우송대학교 글로벌아동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motivation for choosing a teaching profession and the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of newly-appointed childcare teachers would predict work adjustment, and to understand the mediating role of the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Methods: The d...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임 보육교사의 교직선택동기, 사회적 지원 인식과 직업적응의 관계를 알아보고 사회적 지원 인식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마지막으로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봤을 대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기준으로 그 경로가 유의미하지 않으면 완전매개라고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인인 교직선택동기 의 하위 요인 중 수동적 동기가 사회적 지원 인식 및 직업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분석에서 제외하고 능동적 교직선택동기와 물질적 교직선택동기를 독립변인으로 직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적 지원 인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가 되기 이전에 형성된 교직선택동기와 교사가 된 이후 직장 내에서 새롭게 관계가 형성된 동료나 상사, 원장으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원에 대한 인식이 초임 보육교사의 직업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초임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원의 정도가 교직선택동기와 적응과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밝혀 초임 보육교사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직업적응을 개인이 행한 노력과 지원 활동이 만들어낸 직접적인 산출물로 규정하고 직무와 관련해서 자신에게 부여된 임무와 책무는 명확히 파악하고 이해했는지, 조직구성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조직의 구성원으로 인정받는 사회적 통합을 이루어 냈는지에 초점을 둔 실증적 연구는 전무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가 되기 이전에 형성된 교직선택동기와 교사가 된 이후 직장 내에서 새롭게 관계가 형성된 동료나 상사, 원장으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원에 대한 인식이 초임 보육교사의 직업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초임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원의 정도가 교직선택동기와 적응과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밝혀 초임 보육교사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런 이유로 이직과 전직을 줄이고 보육교사를 지속적으로 남아있게 하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들(김양은, 2017; 신성아, 2006; 안나래, 김희수, 안선희, 2015)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으며, 근래에는 교사의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을 밝히는 것보다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강화요인을 밝히고자 하는 방향으로 연구의 관점이 전환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임 보육교사들이 적응이라는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직업적응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과 그 변인들 간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격증 승급기준으로 유추했을 때, 예상되는 중요 이슈는? 보육통계에 따르면(보건복지부, 2019) 2018년 12월말 기준으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들 중 1급 자격증 소지자가 150,915명, 2급 자격증 소지자가 83,637명, 3급 자격증 소지자가 5,426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격증 승급기준으로 유추했을 때, 현재 기관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중 1/3 정도는 3년 미만 초임 보육교사일거라 예상되는 결과로, 이들이 생존기를 넘겨 보육기관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보육의 질적 향상에 직결되는 중요한 이슈이다.
직업적응이란? 적응이란 일정한 조건이나 환경에 맞추어 응하거나 알맞게 됨으로 정의되며(국립국어원, 2013), 직업적응은 개인과 직업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화를 성취하고 유지하려는 역동적인 과정 또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의미한다(주홍석, 2014). 따라서 직업적응은 개인의 입장에서는 개인 욕구의 만족(satisfaction)이며 조직의 입장에서는 개인의 능력이 조직의 요구에 충족 (satisfactoriness)되는 것이다.
미국의 교직사회에 나타나는 퇴사자 비율에 대한 내용은? 이러한 문제는 교직사회도 예외가 아니며, 우리나라만 겪는 문제도 아니다. 일례로 미국의 경우 25%의 교사가 3년 이내, 40%의 교사가 5년 이내 교직을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Chang, 2009; Hong, 2010; OECD, 2005; 김양은, 2017 재인용). 교원의 법적지위를 갖고 있지 않은 우리나라 보육교사의 경우 더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