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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노인환자와 간호사의 대화 분석: 대화의 구조와 연속체 형태를 중심으로
Analysis of Conversation between Elderly Patients with Dementia and Nurses: Focusing on Structure and Sequential Pattern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39 no.2, 2009년, pp.166 - 176  

이명선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서울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functional structure and patterns of dialogue sequence in conversations between elderly patients with dementia and nurses in a long-term care facility. Methods: Conversation analysis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which were collected using video-cam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 노인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은 어떤 식으로 간호를 하는가? 일반적으로 치매 노인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은 효과적인 대화를 이용한 간호보다는 보호 위주의 간호를 제공하고, 손마사지와 같은(Oh, 2000) 비언어적 중재 개발을 통하여 치매환자 간호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언어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하여 볼 때, 치매노인 환자의 간호에서도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하여, 언어적 측면이 보다 강화된 간호 접근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질병의 만성화에 커뮤니케이션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질병의 만성화 또한 커뮤니케이션 의 중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만성질환에 올바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의료인과 환자 간의 협력이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두 집단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자기결정권,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그리고 배울 권리 등 환자의 알 권리가 강조되고 있는 것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간호학문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학문 내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은 아주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어 왔다. 간호사는 대화를 통해 환자만이 알고 있는 환자의 건강 및 질병과 관련된 문제를 파악할 수 있으며, 대화를 통해서 환자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환자에게 알맞는 정보와 심리사회적 지지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간호학자들은 간호사와 환자간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들을 진행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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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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