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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튼(Hutton)의 PR모델을 이용한 지적재조사 홍보 방법
A Study on the PR Method of Cadastral Re-survey Project Using Hutton's PR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3, 2009년, pp.684 - 694  

박광순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홍성언 (청주대학교 지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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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적재조사사업의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원인을 사업의 홍보부족에 의한 국민공감대 형성미흡에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허들의 PR모델을 이용하여 지적재조사사업의 홍보 방안을 제시하여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성과로서, 3차원의 6개 PR 실무 모델을 기초로 하여 각각의 홍보 실무에 적합하도록 총 31가지의 홍보수단에 따른 방법이 제시되었다. 그런데 일부 허들의 PR모델이 지적재조사사업의 성격과 부합되지 않는 부분이 도출되어 이를 재조사사업의 성격에 부합하도록 새로이 모델을 재정립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성과는 향후 지적재조사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위한 대국민 공감대 형성에 기반을 마련하는데 일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looking into the PR method of cadastral re-survey, and at looking for the reason of the delay of cadastral re-survey project. We thought that the reason why the cadastral re-survey project was delayed was a lack of a national agreement on it owing to an insufficient PR. So,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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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홍보수단에 따른 홍보방법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허튼이 제시하고 있는 PR모델이 일부 지적재조사사업의 홍보 성격과 부합하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연구에서는 이를 지적 재조사사업의 성격에 적정하게 3차원 공간 상에서의 위치를 일부 수정 · 재정립하여 지적재조사사업에 적정한 모델을 정립 · 제시하였다. [표 1]은 기존 허튼이 주장하고 있는 각 유형의 홍보실무 위치와 본 연구에서 재조사 성격에 맞도록 변경재정립한 것을 나타낸 것이다.
  • 지적재조사 (renovation of cadastre)는 토지이용 증진과 국민의 재산권보호에 구조적 장애를 가져와 지적관리에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지적불부합지 문제를 해소하고, 토지의 경계 복원력을 향상시키며 일필지의 표시를 명확히 함으로써 능률적인 지적관리체제로 개선하기 위하여 기존 지적제도를 개편하는 작업이다. 또한 지적재조사는 과거 토지조사 시에 시행했던 지적공부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고 현행법적 · 기술적 기준을 보다 완벽하게 하여 지적관리를 현대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여기서 지적공부의 질적 향상이라 함은 지적측량성과의 정확도를 재고함은 물론 지적에 포함되는 요소들의 확장과 개편을 의미한다[4, 7, 14丄
  • 본 연구에서는 민간, 공공부분에서 홍보의 수단으로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허튼의 PR모델을 이용하여 지적 재조사사업의 홍보 방안을 제시하여 봄으로써 향후 지적 재조사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위한 대국민 공감대 형성에 기반을 마련하여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민간, 공공부분에서 홍보의 수단으로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허튼의 PR모델을 이용하여 지적재조사사업의 홍보 방안을 제시하여 봄으로써 향후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에 있어 대국민 공감대 형성에 기반을 마련하여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성과를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허튼의 PR모델을 기초로 하여 지적재조사 홍보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런데 홍보수단에 따른 홍보방법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허튼이 제시하고 있는 PR모델이 일부 지적재조사사업의 홍보 성격과 부합하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였다.
  • 본 절에서는 허튼의 PR모델에 기반하여 실제 지적재조사를 사전 · 사후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방안의 제시에 있어 홍보의 주체는 정부, 그리고 지적측량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지적측량수행자 조직을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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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태석, "지적재조사의 실행전략", 한국지적학회지, 제21권, 제2호, pp. 1-20, 2005. 

  2. 강원효, "우리나라 지적재조사사업의 개선방안", 석사 학위논문, 경상대학교 산업대학원, 2005. 

  3. 김재복, "지적재조사의 당면과제와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일대학교 산업대학원, p. 3, 2006. 

  4. 김정심, "지적재조사 사업추진을 위한 기반조성에 관한 연구(쟁점사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pp. 20-21, 2004. 

  5. 김홍택, 이범관, 서철수, "地籍再調査를 위한 國民共感帶形成 方案 硏究", 한국지적학회지, 제22권, 제2호, pp. 1-10, 2006. 

  6. 대한지적공사, "지적재조사사업의 환경분석 및 지적 재조사법(안) 작성 연구", pp. 14-17, 2005. 

  7. 박순표, 최용규, 강태석, 지적학개론, 형설출판사, pp. 420-421, 1993. 

  8. 박종민, 김혜원, "허튼(Hutton)의 PR 모델에 비추어 본 조직의 홍보 실무: 부산광역시청과 부산은행의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홍보학 연구, 제6권, 제1호, pp. 39-79, 2002. 

  9. 이동현, "지적재조사사업의 성공요인 분석", 박사학위 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2000. 

  10. 이주현, "우리나라 지적재조사사업계획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사회복지개발 대학원, pp. 8-9, 2000. 

  11. 장우진, "지적재조사사업계획의 신 모델에 관한 연구(쟁점사항을 중심으로)",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2권, 제1호, pp. 139-161, 2000. 

  12. 장지오, 박종민, 오미영, "해외홍보원과 국가이미지위원회의 홍보실무 연구: 허튼(Hutton)의 PR 모델 적용", 한국행정학보, 제37권, 제2호, pp. 421-444, 2003. 

  13. 최한영, 홍성언, "임야지역 지적재조사를 위한 KLIS 데이터의 활용 가능성 연구",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제14권, 제3호, pp. 23-30, 2006. 

  14. 홍성언, "AHP 기법을 이용한 지적재조사사업 시행 요소의 중요도 분석", 지리학연구, 국토지리학회, 제42권, 제1호, pp. 149-158, 2008. 

  15. Gruning, J. E. & Hunt, T. T, Managing Public Relation, TX: Harcourt Brace College Publications, 1984. 

  16. Hutton, J. G., The Definition, Dimensions, and Domain of Public Relations, Public Relations Review, 25, pp. 204-20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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