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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과의 인식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the scale for recognition measurement of Home Economics Subjec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4 no.2, 2012년, pp.101 - 116  

백민경 (솔내고등학교) ,  왕석순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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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가정교과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과 개방형 질문지조사, 전문가를 통한 내용타당도 검사, 예비조사의 3단계를 거쳐 조정된 문항을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여 4집단(중 고 학생, 학부모, 가정과교사, 교육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chi}^2$ 검증과 그 지수로서 Cramer의 V계수를 산출한 결과 총 57개 문항으로 수정되었고,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종 척도는 8개의 요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이 8개 요인의 전체 설명력은 57.439%였다. 8개 요인은 '인간의 성숙과 사회적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실천적 교과', '전 생애에 걸친 광범위한 교양을 쌓는 교양교과', '건강한 가정생활 문화를 주도하는 생활문화 교과', '독자적인 정체성과 전문성에 대한 구축과 적극적 홍보가 요구되는 교과', '생활의 과학적 지식과 기본 능력을 길러주는 생활교과', '실생활의 유용한 경험을 제공하고 실생활에의 적용을 중시하는 응용교과', '사회적 편견으로 교육적 당위성에서 소외되고 있는 교과', '행복한 삶의 설계에 기여하는 행복 디자인 교과'로 명명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는 우리사회의 다양한 개인 및 집단이 가정교과에 대하여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타당한 잣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가정교과가 필수교과로의 입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집단의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도를 평가하는 타당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scale to measure how students and parents, who are the consumers of education, and home economics teachers and education experts, who are the suppliers, recognize the home economics subject,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and goal of the revised home econ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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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과정 개편 시기마다 가정교과에 대하여 바르게 인식하지 못하는 비전공자들로 인하여 가정교과는 실제와 다른 오해를 많이 받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신효식, 박미숙(2006)이 지적하였듯이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계층으로부터 가정 교과에 대한 인식을 파악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 이 연구는 가정교과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과 선행연구 고찰, 개방형 질문지에 의한 조사를 통하여 1차적으로 82개 문항을 추출하였고 전문가를 통한 내용타당도 검사에 의해 70개 문항으로 조정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예비조사를 통하여 60개 문항으로 최종 조정하여 가정교과의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5점 리커트식의 조사 척도로 구성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교육의 당면 집단원들(가정과교사, 교육 전문가, 학생, 학부모)이 가정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를 토대로 가정교과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규명할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즉, 가정과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교육의 당면 집단에 해당하는 가정과교육의 제공자인 가정과교사와 관련 교육 전문가 집단 및 교육 수요자로서의 학생, 학부모를 조사대상으로 하여, 이들 집단의 사람들이 가정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가정교과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측정도구는 가정교과를 현재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측정할 수 있는 잣대가 되므로, 조사대상자의 가정교과의 올바른 인식에 의한 교과관 확립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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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교과에 대한 개인과 사회의 인식이나 이미지를 평가해보는 연구는 왜 중요한가? 가정교과에 대한 개인과 사회의 인식은 교과의 성격이나 목표와 같은 본질과 관련한 진실 여부를 떠나 가정교과에 대한 개인과 사회적 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정교과에 대한 개인과 사회의 인식이나 이미지를 평가해보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가정과교사 자신을 포함하여 교육관련 전문가 집단 그리고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은 가정교과가 필수교과로 자리매김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정교과 인식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어떠한 추세를 보이는가? 그러나 가정교과 인식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매우 미미하다. 7차 교육과정 이후 가정과 교과교육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에 실린 가정교과 인식관련 연구는 4편이고, 대한가정학회지에 실린 연구는 1편으로 교과에 대한 인식을 연구한 논문은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양정혜, 2003).
가정교과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가? 가정교과는 필수교과로 설강된 1차 교육과정부터 2007년에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그 성격과 목표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은 실천비판적 패러다임을 비롯해 다양한 패러다임이 혼재하여 그 성격과 목표를 구성하고 있는데, 자신의 자아정체감을 기르는 것에서 생활의 질 향상을 통한 생활문화의 창의(創意) 그리고 가정과교육의 사회기여나 관여 등 그 목표에 있어서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과교육의 성격이나 목표는 아직도 일제 말 가정학이 도입되던 시기의 이미지인 여성교육이나 가사 · 기술의 전수과목이란 전근대적 이미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여 사회적 편견의 이미지가 가장 큰 교과임을 부인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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