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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가치에 따른 관계품질 및 구매행동특성 - 의류제품 구매를 중심으로 -
The Characteristics of Relational Quality and Buying Behavior Depending on Consumer's Internet Shopping Value - Focused on Clothing Purchase -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1 no.1, 2009년, pp.63 - 75  

지혜경 (한성대학교 예술대학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dimension of consumers' shopping values in internet clothing purchase, and the relation of their relational quality with shopping malls and their shopping behavior depending on the type of their shopping value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urveyed 343 male and fem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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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의류 쇼핑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갖는 다양한 쇼핑가치 차원을 알아보고 쇼핑 가치에 따른 소비자유형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7), 8), 9), 1。印) 소비자의 쇼핑 가치는 쇼핑몰에 대한 긍정적 감정, 신뢰, 고객 관계유지, 쇼핑태도, 구매의도, 구전의도, 재방문의 도 등 거래 쇼핑몰과의 관계 및 쇼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가치 소비자유형에 따라 쇼핑몰과의 관계 품질 및 쇼핑행동에 차이 가 있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와 기업 간의 관계 품질은 양자의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는 핵심 변수이고12) 소비자의 행위 의도를 이끌어내는 촉매제이므로 13) 쇼핑가치에 따라 관계품질에 어떤 특성이 나타나는 가를 파악하는 것은 기업의 관계마케팅 실행에 있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공고히 하고 관계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또한 소비자 각자의 쇼핑가치에 따라 상이한 쇼핑 행동 및 구매행동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의류 쇼핑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갖는 다양한 쇼핑가치 차원을 알아보고 쇼핑 가치에 따른 소비자유형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7), 8), 9), 1。印) 소비자의 쇼핑 가치는 쇼핑몰에 대한 긍정적 감정, 신뢰, 고객 관계유지, 쇼핑태도, 구매의도, 구전의도, 재방문의 도 등 거래 쇼핑몰과의 관계 및 쇼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가치 소비자유형에 따라 쇼핑몰과의 관계 품질 및 쇼핑행동에 차이 가 있는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정영철關의 연구에서도 가치 적합성 이조 직에 대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와의 보다 나은 관계 품질은 신뢰, 만족, 몰입을 높임으로써 얻을 수 있을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의류 쇼핑에서 소비자들의 쇼핑가치 유형에 따라 관계품질에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 볼 수 있다. 쇼핑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갖는 신념인 쇼핑가치는 쉽게 변하지 않는 속성을 띠고 있어서, 기업들은 마케팅을 실행하는데 소비자들이 어떠한 쇼핑가치를 갖고 있고 이러한 쇼핑가치를 기업과의 관계 및 구매 행동에 어떻게 반영하는 지를 알고 싶어 한다. 특히 현 인터넷 시장은 시장의 성숙으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하고신규 고객 창출이 어려워져서 쇼핑몰 업체들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혁연26)은 인터넷 쇼핑가치에 따라 소비자들을 쇼핑 고관여형, 효용추구 쇼핑형, 쇼핑 저관여형, 쾌 락추구 쇼핑형 으로 구분하고 이 들의 쇼핑 몰에 대한 긍정적 감정 및 신뢰감, 구매경험, 재구매 의도, 재방문 의도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이상의 연구들을 보면 소비자의 쇼핑 가치가 주로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라는 두 가치 유형에 기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인터넷 의류 쇼핑의 경우 기존의 오프라인쇼핑에서 주목받지 않았던 새로운 가치가 나타날 수 있고 또 보다 소비자에게 중요하게 부각되는 가치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의류 쇼핑에서의 다양한 쇼핑가치 차원을 알아보고 이들 쇼핑가치 차원에 따른 소비자유형을 밝히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의류제품 구매와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갖는 다양한 속성 중 하나인 쇼핑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인터넷 쇼핑 가치에 따라 차별화되는 소비자 집단을 구분하고 이들 소비자 집단이 쇼핑몰과의 관계품질 및 쇼핑 행동에 대해 갖는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인터넷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쇼핑가치가 좀처럼 변하지 않는 지속성을 띤다는 점에서 자사와의 관계품질에 소비자의 쇼핑가치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야 하며 이는 고객과의 관계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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