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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종사 상황인식의 적응적 전문성: 전문가와 초보자의 계기비행 수행 비교
Adaptive Expertise in Pilot Situation Awareness: Comparison of Expert and Novice Instrument Flight Performanc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1, 2009년, pp.55 - 64  

손영우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이경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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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전문성 연구들은 참가자들에게 일상적인 과제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전문가와 초보자들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일상적 비행 상황에 익숙해진 조종사들이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비행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조종사의 숙련정도에 따라 정상적 및 비정상적 상황에서의 상황인식 능력이 차이가 나는지 관찰하였고 추가적으로, 전문성이 자극 제시 시간에 따른 수행변화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42명의 조종사들을 전문성의 정도에 따라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으로 나누고 이들의 수행이 상황의 특수성 및 자극 제시 시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를 위하여 조종실 계기판을 모방한 동영상이 제작되었는데, 동영상에 보여지는 계기판들이 모두 정상으로 움직이는 정상적 상황과 이들 중 하나의 계기가 오작동을 일으키는 비정상 상황이 연출되었다. 또한 상황을 지각하기 위한 시간의 차이가 전문성에 따라 다른 효과를 가져오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계기판 상황이 오랫동안 제시되는 긴 제시 조건과 상대적으로 짧게 제시되는 조건으로 조작되었다. 실험 결과,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 사이의 상황 인식이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비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상황인식이 초보자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행 상황의 제시 시간이 짧아졌을 때 조종사들의 전반적인 상황인식 정확도가 떨어졌지만, 전문가와 초보자의 수행차이는 변함없이 초보자 집단에 비해 전문가 집단의 높은 수행이 유지되었다. 비행 상황의 특수성과 제시 시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초보자와 전문가의 상황인식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았을 때, 비행 상황의 제시 시간이 길고 짧음에 관계없이 정상적 상황에서는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의 상황인식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비정상적 상황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상황인식 정확도가 초보자 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볼 때, 비정상적 상황은 전문가 집단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는 큰 영향을 미치니 못하나 초보자 집단의 수행에는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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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ious research has mainly investigated the characteristics of expertise by using typical and routine tasks. This research to overcome these limitations included non-routine task situations and observed expert and novice pilots' situation awareness (SA) performance in routine and non-routine situa...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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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비행 전문가와 초보자의 상황인식 능력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조종사의 상황인식에 요구되는 인지적 요건을 이해하는데 그 주목적이있다.
  • 따라서 비상상황에서 발생한 부적 정서는 조종사들의 인지적 자원을 축소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고 안정된 수행을 보이기 위한 인지적 자원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전문성은 이러한 인지적 자원의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기존 연구들의 미해결 문제들에 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은 전문성의 적응적 측면을 포함하여 실험을 설계하게 되었다. 즉, 본 연구의 큰 의의는 기존의 연구에서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조작의 어려움 및 한계 등의 이유로 제외되어 왔던 전문성의 적응적 측면을 기존의 연구들에서 다루어온 일상적 측면과 대조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 이러한 기존 연구들의 미해결 문제들에 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은 전문성의 적응적 측면을 포함하여 실험을 설계하게 되었다. 즉, 본 연구의 큰 의의는 기존의 연구에서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조작의 어려움 및 한계 등의 이유로 제외되어 왔던 전문성의 적응적 측면을 기존의 연구들에서 다루어온 일상적 측면과 대조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 즉, 비행 상황이 정상적인 경우에는 전문가와 초보자 사이에 상황인식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비정상적인 경우에는 전문가가 초보자보다 유의미하게 더 좋은 상황인식을 나타냈으며, 비행 상황이 길게 혹은 짧게 제시되는 것과는 상관없이 전문가가 항상 유의미하게 더 좋은 상황인식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비행 상황의 특수성과 제시 시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초보자와 전문가의 상황인식은 어떻게 달라질까? 다시 말해, 비행상황이 정상적이냐 비정상적이냐에 따라 상황의 제시시간이 상황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표 3에 제시되었듯이, 비행 상황의 제시 시간이 길고 짧음에 관계없이 정상적 상황에서는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의 상황인식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ps > .
  • 전문가와 초보자의 수행 차이를 비교한 많은 연구들이 일상적인 과제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전문성에 초점을 맞춘 반면, 본 연구는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경험해 보거나 예상하지 못한 비정상적인 상황에 반응하는 수행 차이를 비교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조종사들에게 제시된 비정상적인 상황은 예상하지 못한 계기 고장으로 인한 돌발 상황으로 일상적 비행환경에서 경험하기 힘들지만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비행 상황이 구현되었다.
  • 본 연구는 조종사 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 평가를 위한 실용적 함의를 지닌다. 대부분의 실제 조종사 훈련과정에서 매뉴얼을 따라 미리 정해진 작동 규칙과 절차를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가설 설정

  • 본 실험에서 수집한 자료를 통해 답하려고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종사가 처한 비행 상황이 정상적이냐 비정상적이냐(비행 상황의 특수성)에 따라 초보자와 전문가의 상황인식 정도가 달라지는가? 둘째, 비행 상황이 조종사에게 제시되는 시간의 길이에 따라 초보자와 전문가의 상황인식 정도가 달라지는가? 마지막으로, 비행 상황의 특수성이 조종사의 상황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상황이 제시되는 시간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는가? 이 문제들에 답하기 위해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별로 비행 상황의 특수성과 제시 시간에 따른 상황인식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상황인식의 정도를 조종사의 비행 상황 과제에 대한 반응시간과 정확도로 측정하였으나, 반응시간은 모든조건에서 전문가와 초보자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ps > .
  • 본 실험에서 수집한 자료를 통해 답하려고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종사가 처한 비행 상황이 정상적이냐 비정상적이냐(비행 상황의 특수성)에 따라 초보자와 전문가의 상황인식 정도가 달라지는가? 둘째, 비행 상황이 조종사에게 제시되는 시간의 길이에 따라 초보자와 전문가의 상황인식 정도가 달라지는가? 마지막으로, 비행 상황의 특수성이 조종사의 상황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상황이 제시되는 시간의 길이에 따라 달라지는가? 이 문제들에 답하기 위해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별로 비행 상황의 특수성과 제시 시간에 따른 상황인식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상황인식의 정도를 조종사의 비행 상황 과제에 대한 반응시간과 정확도로 측정하였으나, 반응시간은 모든조건에서 전문가와 초보자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p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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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종사의 숙련정도에 따라 정상적 및 비정상적 상황에서의 상황인식 능력이 차이가 나는지 관찰하고, 전문성이 자극 제시 시간에 따른 수행 변화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 본 연구의 결과는? 또한 상황을 지각하기 위한 시간의 차이가 전문성에 따라 다른 효과를 가져오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계기판 상황이 오랫동안 제시되는 긴 제시 조건과 상대적으로 짧게 제시되는 조건으로 조작되었다. 실험 결과,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 사이의 상황 인식이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비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상황인식이 초보자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행 상황의 제시 시간이 짧아졌을 때 조종사들의 전반적인 상황인식 정확도가 떨어졌지만, 전문가와 초보자의 수행차이는 변함없이 초보자 집단에 비해 전문가 집단의 높은 수행이 유지되었다. 비행 상황의 특수성과 제시 시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초보자와 전문가의 상황인식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았을 때, 비행 상황의 제시 시간이 길고 짧음에 관계없이 정상적 상황에서는 초보자와 전문가 집단의 상황인식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비정상적 상황에서는 전문가 집단의 상황인식 정확도가 초보자 집단 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볼 때, 비정상적 상황은 전문가 집단의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는 큰 영향을 미치니 못하나 초보자 집단의 수행에는 현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종사들이 수행해야 하는 여러 인지적 과제들 중 조종사고의 주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는 "상황인식"이라는 용어의 유래는? 본 연구에서 이론적인 관심의 대상은 조종사들이 수행해야 하는 여러 인지적 과제들 중 조종사고의 주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는 상황인식이다. “상황인식”이라는 용어는 비행상황을 감지하여 지속적인 이해를 유지하는데 실패함으로써 발생하는 사건들을 특징지우기 위해 조종사들과 공항 관제사들로부터 유래되었다8). 기존 데이터베이스의 분석결과, 비행 사고의 한주요인으로 상황인식의 실패를 지적하고 있다.
Endsley는 상황인식을 3단계로 구성된 인지 작용으로 특징 지웠는데, 이 단계는 무엇인가? Endsley는 상황인식을 3단계로 구성된 인지작용으로 특징지웠다23)24). 첫 단계는 환경의 여러 출처로부터 나온 정보들을 지각하고, 둘째 단계는 그 정보들을 통합, 이해하여 현재의 시스템 상황을 의미있고 일관성있게 표상화하고, 그리고 마지막 셋째 단계는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시스템의 상태를 예측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의 비행 상황인식의 개념도 정보처리틀에 입각한 Endsley의 이론을 따라 여러 계기판으로부터 제시되는 정보들을 지각하고, 그 정보들을 의미 있는 형태로 통합, 이해하여, 가까운 미래에 발생할 비행기의 상태 및 위치를 예측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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