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조종사의 스트레스가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Student Pilot Stress on Psychological Health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0, 2019년, pp.203 - 212  

김근수 (세한대학교 항공ICT융합학과) ,  김하영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생조종사의 스트레스 요인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심리적 완충 역할의 확인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교육과 심리적 부조화를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였으며, 202명의 학생조종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회귀분석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비행 스트레스, 가치관 스트레스, 교수관계 스트레스, 친구관계 스트레스의 요인이 정서상태 혹은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개변수인 비관여 대처, 가족/지인 지지, 학교조직 지지가 학생조종사 스트레스와 심리적 건강의 요인에 매개효과가 있음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학생조종사의 비행훈련, 가치관 혼란, 교수관계, 친구관계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와 부정적 감정을 잘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가족과 지인의 감정적 지원과 비행과 관련된 훈련, 안전에 관한 학교의 지원이 주요한 사항임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stress factors of student pilots on mental health, and to reduce the safe and efficient misconduct education and psychological disharmony by identifying the psychological buffering role of stress coping style and social support. In order to ac...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조종사의 정신적 건강을 유지를 통해 안전하고 원활한 대학 생활을 영위하고자 학생조종사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한, 김미현(2012)은 교사의 몰입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동료와 교직원과 같은 다양한 구성원들에 의한 사회적 지지가 동료 장학, 교직원 간의 관계와 질 좋은 수업환경, 성공적인 수업경험 등이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였다[31]. 따라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생조종사가 지각하는 개인과 조직으로부터의 지지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사회적 지지를 가족/지인 지지와 학교조직 지지로 설정하여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양혜선(2004)은 대학 생활 스트레스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를 더 많이 사용할수록 대학 생활적응이 높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24]. 따라서, 이러한 정신적 안정에 대한 대처방식이라는 완화 기술은 개인이 스트레스를 겪은 후 진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학습된 행동[25]으로 학생조종사의 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주요한 매개변수임을 인식하여 본 연구에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생 조종사의 스트레스가 대처방식(관여 대처, 비관여 대처)과 사회적 지지(가족/지인 지지, 학교조직지지)통해 심리적 건강(정서 상태,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를 반영하여 Fig.
  • 본 연구는 학생조종사의 스트레스 요인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며,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심리적 완충 역할의 확인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교육과 심리적 부조화를 감소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조종사의 스트레스가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를 통해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또한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관리란 무엇인가? 더불어 인적 요인(Human Factor)에 의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유해 요인인 스트레스, 강박증, 피로 등의 관리는 필수 조건이다[5]. 따라서, 이러한 학생조종사의 스트레스는 반드시 관리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스트레스 관리는 스트레스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자원이라 말할 수 있다[6]. 특히 생활 스트레스 사건의 효과적인 대처능력이 신체 건강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3], Cohen &Will(1985)은 사회관계 속에서 개인이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지각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심리적 안녕을 유지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며[7], 이것을 지각하는 수준이 낮을수록 부정적 심리 스트레스와 정신적 문제를 경험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8].
항공기 조종사가 느끼는 심리적 스트레스는 어떠한 상황에서 야기되는가? 또한, 대학교에서 항공기 조종 훈련을 받고 있는 학생 조종사의 경우 대학생의생활 스트레스와 더불어 일반적인 항공기 조종사가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부담에 노출이 된다. 안전의 우려에 대한 정신적 긴장, 불규칙한 작업 환경에서 오는 부조화로 인해 특수한 환경으로 비롯된 스트레스가 야기될 수 있다[15]. 조종사의 스트레스 요인에는 기압, 습도, 소음, 진동과 같은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항공기의 비정상상황, 기상상태, 조작 실수 등 항공기를 운항하는 데 필요한 여러 환경적인 요인을 포함한다[2].
대학생들이 겪는 스트레스 영역에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대학생 시기에 겪게 되는 독특한 발달 과업으로 인해 대학생들은 다양한 유형의 변화를 경험하며 스트레스에 노출된다[10]. 특히 대학생의 일반적인 생활 스트레스 중에서는 가족관계, 가치관의 문제, 장래의 문제, 학업 문제를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11], 대학생들이 겪는 스트레스 영역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학업과 진로문제가 가장 크며 경제문제, 가치관 문제, 교수와의 문제, 가족과의 문제, 이성과의 문제, 친구와의 문제가 보고되고 있다[12-14]. 또한, 대학교에서 항공기 조종 훈련을 받고 있는 학생 조종사의 경우 대학생의생활 스트레스와 더불어 일반적인 항공기 조종사가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부담에 노출이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TS). (2019). Professional Education, Korea aviation education & training portal, https://www.kaa.atims.kr/pubs/course/institution/list.do. 

  2. J. K. Lee. (2006). A Study on the Stress Factors and Characteristics of Student Pilots. master'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3. T. K. Sim. (2010). The effects of stress and anxiety on well-being: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control and sleep. Master's Thesis. Gyeongsang University. 

  4. M. A. Im. (2007).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Life Stress on Aggression.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5. D. K. Kim & S. Y. Jeon. (2003). Effects of psychological factors on flight training proces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4(4), 37-49. 

  6. M. S. Sim. (2006). The role of life as a stress buffer.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7. S. Cohen & T. A. Wills.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2), 310. 

  8. J. N. Kim. (2004). The Effects of Mental Health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Humanities High School Students. Thesis for Master's degree, Keimyung University. 

  9. C. K. Kim, H. S. Byun & Y. S. Chae. (2006). The Effect of Integrative Literature Therapy Program on Depression and Life Stress of College Students.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Research, 22(1), 103-125. 

  10. M. Steinhardt & C. Dolbier. (2008). Evaluation of a resilience intervention to enhance coping strategies and protective factors and decrease symptomatology.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6(4), 445-453. 

  11. H. K. Seo & K. S. Lee.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life stress, social comparison and subjective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Health, 15(2), 327-343. 

  12. C. Y. Kim. (2000). The Effects of Stress Coping Training on Stress Reduction and Mental Health of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13. H. J. Hong. (2005). Self-realization Trend of College Students by Stress Level. master's thesis, Konyang University. 

  14. S. Y. Ahn & C. S. Ha. (2008). Counseling General: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Stress Perception, and Coping of College Students-Focused on a Local College Student. Counseling Studies, 9(2), 391-403. 

  15. Y. H. Park. (2003). Music Therapeutic Approach to Reducing Aircraft Pilot Job Stress.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16. R. S. Lazarus & S. Folkman.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7. R. S. Lazarus & S. Folkman. (1987). Transactional theory and research on emotions and coping.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1(3), 141-169. 

  18. C. S. Carver, M. F. Scheier & J. K. Weintraub. (1989). Assessing coping strategies: a theoretically based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2), 267. 

  19. D. L. Tobin, K. A. Holroyd, R. V. Reynolds & J. K. Wigal. (1989). The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of the Coping Strategies Inventory.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3(4), 343-361. 

  20. C. S. Carver & J. Connor-Smith. (2010). Personality and cop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1, 679-704. 

  21. D. J. Terry, L. Tonge & V. J. Callan. (1995). Employee adjustment to stress: The role of coping resources, situational factors, and coping responses. Anxiety, Stress & Coping, 8(1), 1-24. 

  22. C. J. Forsythe & B. E. Compas. (1987). Interaction of cognitive appraisals of stressful events and coping: Testing the goodness of fit hypothesi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1(4), 473-485. 

  23. E. H. Lee.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on experienced by college students: Verification of coping style through covariate structure model.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Health, 9(1), 25-48. 

  24. H. S. Yang. (2004). Effects of Attachment Types and Stress Coping Styles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5. P. A. Jennings & A. A. DeMauro. (2017). Individual-level interventions: Mindfulness-based approaches to reducing stress and improving performance among teachers. In Educator Stress. 319-346. 

  26. J. W. Park. (1985). Work research for developing social support scale.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7. M. Dumont & M. A. Provost. (1999). Resilience in adolescents: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3), 343-363. 

  28. D. H. Kim. (2012). Cultural adaptation and organizational fairness of foreign workers Study on impact. Ph.D.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29. I. G. Sarason, H. M. Levine, R. B. Basham & B. R. Sarason. (1983). Assessing social support: The social support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27. 

  30. D. J. Shin & S. O. Kim.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Type, Social Support and Job Stress of Childcare Teacher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Childcare Support Research, 11(1), 119-141. 

  31. M. H. Kim.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ngagement Pattern, Kindergarten Teachers, and Kindergarten Organizational Climate.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32. J. Cassidy, R. Parke, L. Butkosky & J. M. Braungart. (1992). Family-peer connections; the roles of emotional expressiveness within the family and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Child Development, 63, 603-618. 

  33. E. J. Jung. (2018). Factors Affecting the Level of Cultural Adaptation Stress and Mental Health of Korean Foreign Pilot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34. I. McDowell, C. Newell & W. Rosser. (1990). A follow-up study of patients advised to obtain influenza immunizations. Family medicine, 22(4), 303-306. 

  35. A. Y. Lee.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Taekwondo Demonstration Team Participation and Stress, Self-effica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Doctoral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36. M. J. Park. (2013). Relationships between Mindfulnes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Job Satisfaction of Child Care Teachers: Through Psychological Well-being.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37. E. Diener, D. Wirtz, W. Tov, C. Kim-Prieto, D. W. Choi, S. Oishi & R. Biswas-Diener. (2010). New well-being measures: Short scales to assess flourishing and positive and negative feelings. Social Indicators Research, 97(2), 143-156. 

  38. K. H. Kim. (2014). Analyzing the Moderating Effect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Life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Ph.D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