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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하중을 받는 RC 중공단면 기둥의 초기전단강도
Initial Shear Strength of Hollow Sectional Columns Subjected to Lateral Force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13 no.2 = no.66, 2009년, pp.1 - 14  

선창호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익현 (울산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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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각의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내진설계를 위해서는 연성도에 기반한 내진설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전단평가가 필수적이다. RC 기둥의 전단거동은 휨거동과 달리 부재의 단면크기, 형상비, 축력, 연성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아 거동이 매우 복잡하다.따라서,이들 요인을 고려한 많은 설계식 및 경험식이 제안되고 있으나 부재의 초기전단강도와 연성도에 따른 전단강도 저하를 평가하는데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형상비,단면의 중공비, 복부면적, 하중패턴을 변수로 하는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여 중공단면 기둥의 초기 전단강도 특성을 살펴보았다. 실험결과는 기존의 다양한 전단평가식과 비교.검토하여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역학적 특성과 실험결과에 기초하여 보다 합리적인 초기 전단평가식을 제안하고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ctility-based seismic design is strongly required for the rational and cost-effective design of RC piers, and a reliable evaluation of shear strength is indispensable for its success. Unlike the flexural behavior of RC columns, shear behavior is highly complex, due to its many effects such as si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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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4)(13)는 기둥의 전단강도를 콘크리트의 전단강도 축력에 의한 전단강도 및 횡철근(전단철근)의 전단강도 기여분으로 나누어 산정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축력과 횡철근의 전단강도 기여분을 배제하고, 콘크리트에 의한 전단강도만을 산정하기 위하여 시험체에 횡철근을 배근하지 않고 축력도 재하하지 않았다.
  • 특히 기둥의 초기 전단강도가 달라지면 연성도에 따른 전단강도 저하율을 신뢰성 있게 평가하기 힘들어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횡하중을 받는 중공단면 기둥의 초기 전단거동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형상비, 단면의 중공비 및 복부(Web)면적, 재하하중이 다른 시험체(총 7기)를 제작하여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단철근과 축력에 의한 전단강도의 영향을 배제하고 콘크리트만의 전단강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시험체에 횡철근은 배근하지 않았으며 축력도 재하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한편, 전단응력은 식 (13)과 같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단면은 사각단면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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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C 기둥의 전단거동은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교각의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내진설계를 위해서는 연성도에 기반한 내진설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전단평가가 필수적이다. RC 기둥의 전단거동은 휨거동과 달리 부재의 단면크기, 형상비, 축력, 연성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아 거동이 매우 복잡하다.따라서,이들 요인을 고려한 많은 설계식 및 경험식이 제안되고 있으나 부재의 초기전단강도와 연성도에 따른 전단강도 저하를 평가하는데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진하중에 대한, 교각의 기본적인 내진설계개념은 무엇인가? 또한 단면 차모멘트가 커서 중실단면에 비하여 단면을 효율 2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최근 들어 건설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지진하중에 대한 교각의 기본적인 내진설계개념은 전단파괴와 같은 급작스런 취성파괴를 방지하고, 교각이 충분한 연성을 발휘하여 지진에너지를 흡수하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도로교설계기준(1)의 경우는 교각의 설계 지진력 산정 시 휨모멘트에 대해서는 탄성지진력을 응답수정계수(R)로 나누어 사용하고, 전단력에 대해서는 탄성지진력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전단에 의한 취성적인 파괴를 방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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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설계기준,” 2005 

  2. 이재훈,황정길,최진호,“원형 철근콘크리트 교각에 대한 연성도 내진설계법의 안정성,”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ol. 20 No. 2, 2008, pp. 193-202 

  3. 김익현,김태곤,이종석,선창호,“중약진지역 다경간연속교의 내진성능 확보를 위한 합리적 내진상세,”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논문집, 2003, pp. 992-997 

  4. 김익현,이종석,선창호,정혁창,이은호,“도로교의 성능기초 내진설계를 위한 설계방법의 제안,” 한국지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pp. 295-303 

  5. CALTRANS, “Memo to Designers Change Letter 02,” California Dept. of Cransportation, Sacramento, Calif., March, 1995 

  6. Eurocode 8, Design Provisions for Earthquake Resistance of Structures, 1996 

  7. FEMA, NEHRP Guidelines for the Seismic Rehabilitation of Buildings, FEMA273, Washington, D.C, 1997 

  8. 土木學會, コンクリㅡト標準示方書, 日本, 平成8年 

  9. Ang, B. G., Priestley, M. J. N., and Paulay, T., “Seismic Shear Strength of Circular Reinforced Concrete Columns,” ACI Struct. J., Vol. 86, No. 1, 1989, pp. 45-59. 

  10. Wong, Y. L., Paulay, T., and Priestley, M. J. N., “Response of Circular Reinforced Concrete Columns to Multi-Directional Seismic Attack.,” ACI Struct. J., Vol. 90, No. 2, 1993, pp. 180-191 

  11. Aschheim, M., Moehle, J. P., and Werner, S. D., “Deformability of Concrete Columns”, Project Report under Contract, No. 59Q122, California Dept. of Transportation, Division of Structures, Sacramento, Calif., June, 1992. 

  12. Xiao, Y., and Martirossyan, A., “Seismic Performance of High-Strength Concrete Columns,” J. Struct. Eng., Vol. 124, No. 3, 1998, pp. 241-251 

  13. Priestley, M. J. N., Verma, R., and Xiao, Y., “Seismin Shear Strength of Reinforced Concrete Columns,” J. Struct. Eng., Vol. 120, No. 8, 1994, pp. 2310-2329 

  14. Mervyn J. Kowalsky and M. J. N. Priestley, “Improved Analytical Model for Shear Strength of Circular Reinforced Concrete Columns in Seismic Regions,” ACI Struct. J., Title No. 97-S42, 2000 

  15. Sezen, H. and Moehle, J.P., “Shear Strength Model for Lightly Reinforced Concrete Columns.,” J. Struct. Eng., Vol. 130, No. 11, November, 2004, pp. 1692-1703 

  16. Maekawa, k. and An, X., “Shear Failure and Ductility of RC Columns after Yielding of Main Reinforcement,”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65, 2000, pp. 335-368 

  17. 김병석,김영진,곽임종,조창백,조정래,“휨-전단 복합 거동을 보이는 RC원형 교각의 내진성능 평가,”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Vol. 5, No. 3, 2001, pp. 29-36. 

  18. ASCE/ACI Task Committee 426, “The Shear Strength of Reinforced Concrete Members.,” J. Struct. Div. ASCE, Vol. 99, No. 6, 1973, pp. 1091-1187. 29-36. 

  19. Bresler, B. and MacGregor, J. G., “Review of Concrete Beams Failing in Shear,” J. Struct. Div. ASCE, Vol. 93, 1967, pp. 343-372 

  20. Leonhardt F., “Reducing the shear reinforcement in reinforced concrete beams,” Magazine of Concrete Reserch, Vol. 17, No. 53, 1965, pp. 187-198 

  21. 이재훈,고성현,정영수,“지진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원형 교각의 전단성능곡선 모델,”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제10권 2호, 2006, pp. 1-10. 

  22. 국승규,이재훈,하동호,김익현,손혁수,신뢰도기반 도로교 내진 설계기준안,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KBRC TRS 011, 110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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