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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지진에 대한 국내 공용 중 케이블지지교량의 지진응답특성: 사례 연구
Seismic Respons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Cable-supported Bridges Due to Gyeongju Earthquakes: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2 no.5, 2018년, pp.1 - 12  

박성우 (한국시설안전공단 특수교관리센터) ,  이승한 (한국시설안전공단 국가내진센터) ,  최가희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성능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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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6년 발생한 경주 지진의 규모 4.5이상의 3개 지진, 즉, 전진(규모 5.1), 본진(규모 5.8), 여진(규모 4.5)에 대한 국내 공용 중 케이블교량의 지진응답 특성을 제시한다. 교량 주위의 자유장과 교량 내 지정된 위치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측기에서 측정된 지진가속도응답기록을 이용하여 케이블교량의 각 구조부재별 지진응답을 분석한다. 측정 가속도 시간이력의 푸리에 변환을 이용한 주파수 영역 해석을 통하여 교량의 동적 거동 특성을 분석한다. 주탑 상부에서의 최대가속도를 자유장 위치에서의 최대가속도로 표준화하여 주탑 상부에서의 가속도 증폭에 대하여 분석한다. 분석 결과를 통해 지진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케이블지지교량의 지진가속도계측기 위치별 관리 기준치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the seismic respons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cable-supported bridges due to 3 earthquakes with magnitudes of 5.1, 5.8, and 4.5 in Richter scale, which occurred around Gyeongju region in 2016. The seismic acceleration response signals, recorded by the seismic acceleration se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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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2016년 발생한 경주 지진의 전진, 본진, 및 여진에 대하여 현수교 및 사장교 14개 교량에 대한 지진응답 특성을 분석하였다. 자유장 위치에서 측정된 수평방향 최대 가속도 응답은 진앙거리가 짧을수록 강하게 나타나 거리에 의한 감쇠의 영향이 지배적이었다.
  • 통합관리계측시스템은 2017년 9월 기준 일반국도 상 교량 21개소(현수교 4개소,사장교 14개소, 아치교 2개소, 강상형교 1개소)의 구조 거동 데이터를 통합관리해오고 있으며, 이 중 현수교 및 사장교 17개 교량에는 ‘지진가속도계측기 설치 및 운영기준(MOIS,2017)’에 근거 지진가속도계를 설치하여 운영해오고 있다(KISTEC, 2017). 이 연구에서는 지진가속도계 설치대상 17개 교량 중 최근에 준공된 3개 교량을 제외한 14개의 교량의 계측기록을 바탕으로 경주 지진에 대한 지진응답 특성을 분석한다. Table 2에는 분석 대상 14개 교량을 진앙과 가까운 순서대로 나타내었다.
  • 교축방향(longitudinal)과 교축직각방향(transverse)의 응답을 구분하여 나타내었고, 각 높이별로 좌우 주탑에 각각 지진가속도계가 설치된 경우는 그 평균을 취하였다. 주탑 기초부에서의 계측결과는 앞의 3.1.1에서 분석하였으나, 주탑 내 진동의 증폭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함께 나타내었다. 전체적인 경향은 주탑의 기초부에서 상부로 갈수록 최대가속도는 전체적으로 거리에 의한 감쇠의 영향이 옅어지고, 상부구조의 규모나 형식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지진가속도계의 설치는 지진발생 이후 시설물의 구조적 거동을 상세하게 파악하기 위함에도 목적을 두지만, 지진 발생 시 케이블지지교량의 안전성을 긴급하게 평가하여 앞으로 일어날 추가적인 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에 그 주된 목적을 둔다. 국토교통부(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에서는 ‘해상교량 재난대응 현장 조치 행동 메뉴얼(표준안)(IROCM, 2016)’에 근거하여 자유장(또는 주탑 기초부)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에서 측정된 최대지반가속도(peak ground acceleration, PGA) 크기를 기준으로 지진재난에 대응하도록 하는 체계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Table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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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교량 재난대응 현장 조치 행동 메뉴얼에 근거한 대응체계의 장점은? 국토교통부(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에서는 ‘해상교량 재난대응 현장 조치 행동 메뉴얼(표준안)(IROCM, 2016)’에 근거하여 자유장(또는 주탑 기초부)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에서 측정된 최대지반가속도(peak ground acceleration, PGA) 크기를 기준으로 지진재난에 대응하도록 하는 체계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Table 1 참조). 이러한 대응체계는 자유장 PGA값 하나만을 이용하여 재난 단계를 즉각적으로 분류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명확하고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수교 및 사장교와 같은 케이블지지교량은 구조적 형식이 매우 다양한데다가 그 형식에 따른 구조적 거동의 특성이 상이하게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시설물의 구조적 거동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자유장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 신호만을가지고 복잡한 구조계의 안전성을 일반화하여 단순하게 평가할 수 밖에 없다는 한계점이 있다.
탁월주파수란? 77 Hz로 관측되었다(KISTEC, 2017). 여기서, 탁월주파수란 진동에 포함된 주파수 성분 중 빈도나 진폭이 다른 주파수에 비하여 두드러진 주파수를 의미한다. 본진 뿐만 아니라 본진이 발생하기 40여분 전에 발생한 전진(2016년 9월 12일 19시44분)과 1주일 후에 발생한 여진(2016년 9월 19일 20시33분)의 규모도 각각 5.
지진가속도계의 설치 목적은? 지진가속도계의 설치는 지진발생 이후 시설물의 구조적 거동을 상세하게 파악하기 위함에도 목적을 두지만, 지진 발생 시 케이블지지교량의 안전성을 긴급하게 평가하여 앞으로 일어날 추가적인 재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에 그 주된 목적을 둔다. 국토교통부(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에서는 ‘해상교량 재난대응 현장 조치 행동 메뉴얼(표준안)(IROCM, 2016)’에 근거하여 자유장(또는 주탑 기초부)에 설치된 지진가속도계에서 측정된 최대지반가속도(peak ground acceleration, PGA) 크기를 기준으로 지진재난에 대응하도록 하는 체계를 갖추도록 하고 있다(Table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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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Iksan regional office for construction and management (IROCM) (2016), Disaster response manual for offshore bridg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written in Korean. 

  2.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KISTEC) (2017), 2016 Final report of integrated maintenance of cable-supported bridg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written in Korean. 

  3.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KMA) (2017), List of domestic earthquakes, http://www.weather.go.kr/weather/earthqu ake_volcano/domesticlist.jsp, written in Korean. 

  4.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MOIS) (2017), Installation and operation manual for the seismic accelerometer,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MIS), written in Korean.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limit state design), written in Korean. 

  6. Park, K. S. (2017), Main achievement of earthquake disaster countermeasur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eminar for earthquake disaster countermeasure: One year after 9.12 earthquake, 7-8th Sep. 2017, Gyeongju, Korea, pp.22-41, written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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