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21 no.1, 2017년, pp.49 - 57
선창호 (University of Ulsan) , 정혁창 (TAEIN ENC) , 김익현 (University of Ulsan)
In order to avoid collapse of bridges in earthquakes bridge piers are generally designed to attain sufficient ductility. This full-ductility design method has merits for securing the seismic safety readily against strong earthquakes but, it has weakness of high cost design because of excessive saf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반 교량구조물에 지진이 발생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 일반 교량구조물은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상부구조에 발생하는 관성력으로 인하여 고정단 교각은 큰 변위를 경험하게 된다. 이 때 교량이 충분한 내진성능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다면 교량은 붕괴에 이르게 된다. | |
특성값에 대한 변동성이 크다고 보는 이유는? | 횡구속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모델제안’에서 제안된 모델식으로서 참고로 함께 나타내었다. 응력-변형률 관계를 보면 동일한 횡철근비(ρs)의 실험체라도 특성값(최대응력(fcc)과 최대응력시 변형률(ecc), 응력 하강부의 기울기(Edes))에 상당한 변동성을 보인다. 이와 같이 특성값에 대한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신뢰성 있는 값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실험체가 필요하다. | |
소성설계 방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 큰 내진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각의 큰 휨강도를 확보하는 것보다 충분한 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보다 경제적인 설계이며 도로교설계기준[1]의 내진설계편에서도 이러한 내진설계방법(소성설계)을 채택하여 왔다. 이런 소성설계 방법은 강한 지진에 대해서도 충분한 안전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는 유리하지만 지나치게 큰 내진안전율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비경제적인 설계가 될 수도 있다. 이에 최근에 개정된 도로교설계기준[2]에서는 설계지진에 대해서 필요한 소요연성도를 확보할 수 있는 설계방법(연성도설계 개념)도 채택하고 있다. |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Korea Bridge Design Code. Korea Road and Transportation Association. c2010.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Korea Bridge Design Code. Korea Road and Transportation Association. c2012.
NDMI, Development of Seismic Fragility Functions for Bridge Structures in Korea. c2007.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Development of fragility functions of domestic buildings. c2009.
FEMA 349. Action Plan for Performance Based Seismic Design,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c2000.
FEMA P-749. Earthquake-Resistant Design Concepts; An Introduction to the NEHRP Recommended Seismic Provisions for New Buildings and Other Structures,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c2010.
JAEE. Subject and Phenomenon of Performance Based Seismic Design. c2004.
JSCE. Seismic Design Guideline of Civil Structures - Guide to Earthquake-resistance Standards. c2001.
Kent DC, Park R. Flexural members with confined concrete. J. Struct. Div., ASCE. 1971;97(7):1969-1988.
Park R, Priestley MJN, Gill WD. Ductility of square-confined concrete columns. J. Struct. Div. ASCE. 1982;108(4):929-950.
Sheikh SA, Uzumeri SM. Strength and Ductility of tied concrete columns. J. Struct. Div. ASCE. 1980;106(5):1079-1102.
Sheikh SA, Uzumeri SM. Analytical model for concrete confinement in tied columns. J. Struct. Div. ASCE. 1982;108(12):2703-2722.
Mander JB, Priestley MJN, Park R. Theoretical stress-strain model fot confined concrete. J. Struct. Div. ASCE. 1988;114(8):1804-1826.
Mander JB, Priestley MJN, Park, R. Observed stress-strain behavior of confined concrete. J, Struct. Div. ASCE. 1988;114(8):1827-1849.
Saatcioglu M, Razvi SR. Strength and ductility of confined concrete. c1992.
Hoshikuma J, Kawashima K, Nagaya KW. (1997), Stress-strain for reinforced concrete it bridge piers. J. Struct. Eng., ASCE. c1997. May. p.624-633.
Jeong HC, Kim IH. Characteristics of Stress-strain Relationship of Concrete Confined by Lateral Reinforcement.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s. 2009;13(3):67-80.
Muguruma H, Watanabe S, Katsuta S, Sakurai K, Nakamura 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bending ultimate strain of concrete. J. Struct. Engrg. Tokyo. Japan. 1978;24:109-116.
Muguruma H, Watanabe S, Katsuta S, Tanaka S. A stress-strain model of confined concrete. Proc. JCA Cement and Concrete, Vol. 34, Japan Cement Assn. Tokyo. Japan. c1980. p.429-432.
Fujii M, Kobayashi K, Miyagawa T, Inoue S, Matsumoto T. A strudy on the application of a stress-strain relation of confined concrete. Proc. JCA Cement and Concrete. Vol, 42, Japan Cement Assn. Tokyo, Japan. c1988. p.311-3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