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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소비자행동 특성 연구 -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nsumer Characteristics in Foodservice according to University Students' Lifestyles - A Focus on . Gyeongbuk Province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4 no.2, 2009년, pp.172 - 180  

유두련 (대구가톨릭대학교 자연대학 생활복지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sumer characteristics in foodservice according to university students' lifestyles. The data were collected by the questionnaire survey of 520 university students from Daegu Gyeongbuk Province. The SPSS/Win 12.0 program was used to analyse the samp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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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시장세분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외식의 선택행동 특성과 함께 구매 시 만족여부와 불만족 시 불평행동, 그리고 재방문 의도까지 포함하는 외식소비자행동을 살펴보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새로운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 하고, 각 유형에 있어서 인구통계적 특성, 외식선택행동, 소비자불만족, 불평행동, 보상방법 및 재방문의도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하고, 외식소비자행동특성을 규명해 봄으로써 외식시장을 효율적으로 세분화하고,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 가족원 수, 연령으로 구성하였으며, 외식행동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은 지출금액, 동반자, 정보원, 방문빈도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외식업체를 방문할 때 어떠한 서비스품질특성을 중요시 여기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비스품질의 중요도에 대한 문항을 구성하였다. 서비스품질 중요도에 대하여서는 Parasuraman 등(1988)에 의한 서비스품질특성 다섯 가지 속성(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에 대하여 중요도의 정도를 응답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고객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 하고, 각 유형에 있어서 인구통계적 특성, 외식선택행동, 소비자불만족 경험, 불평행동, 선호하는 보상방법 및 재방문의도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가를 고찰해 보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외식시장을 효율적으로 세분화하고,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외식업체 이용 시 소비자불만족이란 외식업체에서 제공하는 음식과 서비스에 대한 사전기대에 비해 실제로 식사 후에 소비자가 인지하는 평가와 식사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의 정서적 평가를 포함한 종합적 성과가 미치지 못할 때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불만족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에 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소비자불만족 유형은 5가지 차원으로 정리할 수 있다.
  • 사업자는 소비자불만족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보상해주고자 하며,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게 해주며, 더 나아가 재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들이 어떠한 보상 방법을 더 선호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Tax 등 (1998)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물질적 보상방법과 정서적 보상방법으로 나누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외식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보고, 이에 따른 인구통계적 특성, 외식선택행동, 소비자불만족, 불평행동, 보상방법 및 재방문의도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가를 고찰해 보는데 있다. 먼저 라이프스타일 측정방법으로서 AIO조사를 적용하여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유형을 분류하고자 한다.
  • 소비자들은 불평행동을 통하여 불만족한 것에 대하여 보상을 받고자 한다. 사업자는 소비자불만족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보상해주고자 하며,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게 해주며, 더 나아가 재구매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 라이프스타일 분석방법 중에서 AIO(Activities, Interests, Opinions)조사는 일상의 행동, 주변 사물에 대한 관심, 사회적·개인적제 문제에 대한 의견차원에서 소비자들의 일상행동을 파악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주위환경 속에서 무엇을 중요시 하고, 주변과 자신에 대한 관심이 어떠한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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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가족화와 더불어 증가한 것은 무엇인가? 1980년대 이후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가계소득의 증가는 소비생활에 있어서도 외식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등 식생활패턴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핵가족화와 더불어 미혼가구, 독신가구 또는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생활패턴은 다양함과 아울러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게 되었고, 식생활에서도 가정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방법보다는 외식에 의존하는 경향이 생기기 시작하였다(Kim 2005).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가계의 소비지출 중에서 식생활비는 꾸준히 감소하는 반면, 외식비의 지출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젊은 세대의 등장이 마케팅관리 차원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늘날 젊은 세대들의 등장이 마케팅관리 차원에서 중요한 점은 이들이 이전의 젊은 세대보다 많은 가처분소득을 가지고 있으며, 가정 내에서 구매결정을 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등장하였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학적인 측면에서 젊은 세대들의 소비행동은 장차 경제적으로 독립적인 소비생활을 이끌어 나가야 하는 주체로서 다음 세대의 올바른 외식소비문화를 이룩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외식비의 지출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면서 낳게된 결과는 무엇인가?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가계의 소비지출 중에서 식생활비는 꾸준히 감소하는 반면, 외식비의 지출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외식인구의 증가는 대기업의 외식사업 참여를 유도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패스트푸드 점, 패밀리레스토랑 형태의 다양한 외국브랜드가 한국으로 진출하게 되면서 외식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게 되었다. 이전까지의 중소기업적인소규모 식당에서 벗어나 법인 위주의 외식경영형태를 띄면서 체인화와 프랜차이즈 사업이 등장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의 외식사업이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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