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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4 no.2, 2009년, pp.172 - 180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sumer characteristics in foodservice according to university students' lifestyles. The data were collected by the questionnaire survey of 520 university students from Daegu Gyeongbuk Province. The SPSS/Win 12.0 program was used to analyse the sam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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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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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가족화와 더불어 증가한 것은 무엇인가? | 1980년대 이후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가계소득의 증가는 소비생활에 있어서도 외식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등 식생활패턴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핵가족화와 더불어 미혼가구, 독신가구 또는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생활패턴은 다양함과 아울러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게 되었고, 식생활에서도 가정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방법보다는 외식에 의존하는 경향이 생기기 시작하였다(Kim 2005).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가계의 소비지출 중에서 식생활비는 꾸준히 감소하는 반면, 외식비의 지출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 |
젊은 세대의 등장이 마케팅관리 차원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오늘날 젊은 세대들의 등장이 마케팅관리 차원에서 중요한 점은 이들이 이전의 젊은 세대보다 많은 가처분소득을 가지고 있으며, 가정 내에서 구매결정을 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중요한 소비계층으로 등장하였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학적인 측면에서 젊은 세대들의 소비행동은 장차 경제적으로 독립적인 소비생활을 이끌어 나가야 하는 주체로서 다음 세대의 올바른 외식소비문화를 이룩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
외식비의 지출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면서 낳게된 결과는 무엇인가? |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가계의 소비지출 중에서 식생활비는 꾸준히 감소하는 반면, 외식비의 지출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외식인구의 증가는 대기업의 외식사업 참여를 유도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패스트푸드 점, 패밀리레스토랑 형태의 다양한 외국브랜드가 한국으로 진출하게 되면서 외식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게 되었다. 이전까지의 중소기업적인소규모 식당에서 벗어나 법인 위주의 외식경영형태를 띄면서 체인화와 프랜차이즈 사업이 등장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의 외식사업이 나타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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