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웰빙 라이프스타일, 웰빙태도, 삶의 만족도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Well-Being Lifestyle, Well-Being Attitude, Life Satisfaction,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7, 2011년, pp.39 - 49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ttitude towards well-being and life satisfaction,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ealthy lifestyle and attitude towards well-being on life satisfaction, and to explore the differences in well-being lifestyle factors, well-being at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웰빙태도간의 관계를 살펴보며 둘째,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웰빙태도가 삶의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웰빙 라이프스타일, 웰빙태도 및 삶의 만족도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웰빙태도간의 관계를 살펴보며 둘째,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웰빙태도가 삶의 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웰빙 라이프스타일, 웰빙태도 및 삶의 만족도간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웰빙라이프스타일은 웰빙태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 웰빙라이프스타일은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웰빙태도는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웰빙 라이프스타일, 웰빙태도 및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1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웰빙 라이프스타일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2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웰빙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3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 따르면 웰빙 라이프스타일의 하위 요인은 어떻게 분류되었는가?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웰빙태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웰빙 라이프스타일의 하위 요인은 4개인 사회지향적 활동, 친환경제품 사용, 자아존중감, 스포츠활동으로 분류되었다. 홍희숙과 고애란(2009a)의 연구에서‘사회지향적 소비’와‘지역봉사활동’이 본 연구에서는 한 요인인‘사회지향적 활동’ 으로 묶였으며‘천연화장품의 소비’와‘건강식생활’이본연구에서는 한 요인인‘친환경제품 사용 요인’으로 묶였고, ‘스포츠활동’과‘자아존중감’은 본 연구에서도 같은 문항이 각각 한 요인으로 묶이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정재철(2004)은 웰빙이 무엇을 의미한다고 하였는가? 정재철(2004)은 웰빙이란‘well(건강한, 안락한, 만족한)과 being(존재의, 현재의)의 합성어로 좋은 생활 상태, 건강하고 행복하며 번영하고 있는 상태’, 좀 더 확대하여‘몸과 마음의 균형 있는 건강을 추구하여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평화로운 휴식과 생명에 대한 가치 존중을 지향하는 새로운 문화코드’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지영(2005)은 웰빙을‘심리적, 신체적으로 조화롭고 안정된 상태와 이를 지향하는 의식과 행동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개념은 개인적 건강의 개념을 포함하고 심리적 사회적 안녕감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정의로서 건강지향과 환경지향의 개념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웰빙태도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본 연구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하여 제언한 내용으로는? 본 연구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하여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웰빙태도에 관한 문항이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웰빙제품 사용에 대한 태도를 반영할 수 있도록 좀 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측정도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조사 대상자들이 서울, 대구, 경북지역에 한정되었기에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표본의 지역적 대표성을 확보하거나 좀 더 다양한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진행됨으로써 좀 더 확고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강민희(2005). 웰빙트랜드 신제품개발을 위한 소비자가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기남, 최종명, 유현정(2006). 충북지역 대학생소비자의 웰빙태도와 웰빙상품에 대한 기대 및 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5(5), 761-773. 

  3. 김민정(2008). 소비자의 웰빙태도 및 웰빙구매행동 영향요인 분석.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민정, 김병숙(2005). 웰빙에 대한 척도개발과 웰빙지향 소비행동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8(2), 149-164. 

  5. 김병숙(2007). 웰빙지향행동의 영향요인과 웰빙소비자 유형.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김영숙, 김여진(2007). 웰빙상품에 대한 소비자능력과 구매후 행동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10(2), 77-108. 

  7. 김정호(2007). 삶의 만족 및 삶의 기대와 스트레스 및 웰빙의 관계: 동기상태이론의 적용.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2(2), 325-345. 

  8. 김주성, 최수일(2010). 라이프스타일이 노후준비도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15(3), 97-119. 

  9. 김효진(2009). 웰빙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친환경 화장품 구매행동 세분화 연구. 코리아뷰티디자인학회지, 5(2), 193-207. 

  10. 남수정, 유현정(2007). 소비자의 웰빙태도 및 웰빙상품에 대한 만족도: 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5(5), 1-13. 

  11. 박혜선(2006). 웰빙 인식과 웰빙 패션상품 구매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0(5), 711-721. 

  12. 박효원, 김용숙(2005). 20대-30대 여성의 웰빙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자연주의 화장품 구매행동. 복식, 55(6), 93-106. 

  13. 배주영(2005). 웰빙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이 소비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서남미(2004). 웰빙트랜드가 건강 지향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손재근, 이정은(2009). 웰빙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와인의 지각된 가치와 신뢰, 고객 만족간의 관계. 관광연구, 24(5), 213-229. 

  16. 오만호, 박현정, 이상환, 박수용(2010).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자연주의 화장품의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피부미용학회지, 8(3), 175-190. 

  17. 이동진, 유병희(2008). 건강관련 웰빙 제품 소비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모델 연구. 마케팅연구, 9, 37-56. 

  18. 이미숙(2004). 생활양식으로서의 웰빙: 이론과 적용의 뿌리 찾기. 한국생활과학회지, 13(3), 477-484. 

  19. 이선우(2007).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스포츠웨어 추구혜택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이은희(2007). 대학생의 외모관련행동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6(3), 665-676. 

  21. 이지영(2005). 한국인의 웰빙행동에 관한 연구. -웰빙인식과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2007). 소비자행동론. 서울: 경문사. 

  23. 장승희, 장은영, 이선재(2006). 여성 소비자 유형별 웰빙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복식, 56(3), 28-41. 

  24. 전향란, 제미경(2007). 웰빙 식생활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웰빙 지향 소비자 행동- 기혼여성 소비자의 구매, 사용, 처분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16(5), 957-967. 

  25. 정인희(2009).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기능성 섬유에 대한 지식이 고기능성 스포츠 레저웨어의 중요도 지각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3(9), 1495-1505. 

  26. 정재철(2004). 국내패션 산업에 나타난 웰빙문화 현상의 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주정아, 심준영(2010). 웰빙 라이프스타일 관심과 한지 섬유 이미지 지각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9(2), 389-398. 

  28. 한영호(2004). 현대 소비사회에서 웰빙 트렌드의 개념과 소비성향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허경옥(2007). 웰빙추구성향과 웰빙구매행동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다차원적 요인의 영향력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5(9), 89-98. 

  30. 홍희숙, 고애란(2009a). 웰빙 라이프스타일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도 검증. 한국의류학회지, 33(1), 55-67. 

  31. 홍희숙, 고애란(2009b). 웰빙 의류상품 구매의도에 의복추구 혜택이 미치는 영향. - 친환경 의류상품 및 건강 기능성 의류상품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3(11), 1839-1852. 

  32. 홍희숙, 류성민(2009). 웰빙 라이프스타일 소비자의 탈물질주의 가치성향 및 의류 상품 추구혜택. 소비문화연구, 12(2), 39-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