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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2, 2009년, pp.23 - 30
김동성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고만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광주 (대전광역시 주택정책과)
Crash cushions are protective devices that prevent errant vehicles from impacting on fixed objects. This function is accomplished by gradually decelerating a vehicle to a safe stop in a relatively short distance. Commonly used crash cushions generally employ one of two concepts to accomplish this f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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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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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흡수시설이란 어떤 보호시설을 말하는가? | 충격흡수시설은 운전자의 과실, 돌발상황 등에 의하여 주행 차로를 벗어난 차량이 도로상의 고정된 구조물과의 직접적인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시설이다. 충격흡수시설은 주로 터널 및 지하차도 입구, 교각, 분기점 및 요금소 전면 등에 설치된다. | |
충격흡수시설은 주로 어디에 설치되는가? | 충격흡수시설은 운전자의 과실, 돌발상황 등에 의하여 주행 차로를 벗어난 차량이 도로상의 고정된 구조물과의 직접적인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시설이다. 충격흡수시설은 주로 터널 및 지하차도 입구, 교각, 분기점 및 요금소 전면 등에 설치된다. 이러한 충격흡수시설이 갖추어야할 주요 기능으로는 ①정면 충돌시 충돌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여 차량이 위험지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소요강성 확보, ②충돌 이후 점진적인 속도감소를 유도하여 탑승자의 안전 확보, ③측면 충돌시 차량의 궤적을 부드럽게 선회시켜 다른 차량과의 2차적인 사고방지가 있다. | |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시설인 충격흡수시설이 갖추어야할 주요 기능에는 무엇이 있는가? | 충격흡수시설은 주로 터널 및 지하차도 입구, 교각, 분기점 및 요금소 전면 등에 설치된다. 이러한 충격흡수시설이 갖추어야할 주요 기능으로는 ①정면 충돌시 충돌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여 차량이 위험지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소요강성 확보, ②충돌 이후 점진적인 속도감소를 유도하여 탑승자의 안전 확보, ③측면 충돌시 차량의 궤적을 부드럽게 선회시켜 다른 차량과의 2차적인 사고방지가 있다. 첫 번째 기능을 만족하게 하기 위해서 충격흡수시설의 강성을 증진시키면 두 번째 기능인 탑승자 안전확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건설교통부 (2001)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차량방호 안전시설 편-
양수근 (2009) 탑승자 안전을 고려한 충격흡수시설,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1994) Specification for Structural Joints Using ASTM A325 or A490 Bolts. AISC
Carney, J. F. III, Faramawi, M. I., and Chatterjee, S. (2007) Development of Reusable High-Molecular-Weight-high -Density Polyethylene Crash Cush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28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1998) Road restraint systems(EN 1317-1~3). C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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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ler, P., Carney, J. F III (1997) Computer Simulations of Roadside Crash Cushion Impac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 (2000) NCAC Public Finite Element Model Archive, NCAC
Ross, H. E., Sicking, D. L, and Zimmer, R. A. (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350, T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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