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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하이웨이 종방향 방호울타리안전성능 평가를 위한 충돌조건
Impact Condition of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for Longitudinal Barriers of SMART Highway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3, 2009년, pp.49 - 57  

김동성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고만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광주 (대전광역시 주택정책과 도시개발담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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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정시성과 안전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도록 스마트하이웨이의 종방향 방호울타리 충돌조건으로 기존의 충돌조건보다 상당히 상향된 충돌조건이 결정되었다. 충돌조건은 충돌차량, 충돌속도, 충돌각도로 구성된다. 가능한 많은 승용차의 탑승자 안전을 고려할 수 있도록 충돌시 피해가 크게 나타나는 작은 차량을 충돌차량으로 선정 하였다. 가능한 많은 사고 충돌속도를 포함하도록 기존의 충돌속도보다 20% 큰 충돌속도가 결정되었다. 충돌각도는 예상되는 사고 충돌각도를 거의 모두 포함하도록 결정되었다. 기존의 국내 최고성능등급의 종방향 방호울타리에 대하여 다양한 충돌조건을 적용한 시뮬레시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된 스마트하이웨이 충돌조건이 탑승자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기존의 국내 최고성능등급의 종방향 방호울타리는 제시된 스마트하이웨이 충돌조건을 만족하지 못하였다. 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정시성과 안전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 새로운 고성능의 종방향 방호울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minimze the degree of damage for the SMART highway's punctuality and safety after car-barrier collisions, the impact condition for longitudinal barriers of SMART highway was determined to be quite larger than the existing maximum impact condition. The impact condition consists of impact vehicles,...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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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 도로안전시설 성능평가를 위한 충돌조건과 충돌조건의 결정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기존의 국내 최고성능등급의 종방향 방호울타리에 대하여 다양한 충돌조건을 적용한 시뮬레시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된 스마트하이웨이 충돌조건에 대한 물리적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 도로안전시설 성능평가를 위한 충돌조건과 충돌조건의 결정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기존의 국내 최고성능등급의 종방향 방호울타리에 대하여 다양한 충돌조건을 적용한 시뮬레시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된 스마트하이웨이 충돌조건에 대한 물리적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 도로 설계속도 120km/h이상에 대한 사고 충돌속도의 분포를 예측하기 위하여 도로 설계속도 110 km/h에 대한 실제 사고 충돌속도 분포(Fitzpatrick, 2007)를 “Gamma 분포 함수”로 정의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하이웨이 도로안전시설 탑승자 안전성 평가를 위한 충돌속도를 120 km/h로 제시하였다. 이는 도로설계속도 120 km/h를 적용한 경우 70%의 예상 누적 사고 충돌속도를 포함하며 도로설계속도 140 km/h를 적용한 경우에는 60%의 예상 누적 사고 충돌속도를 포함하는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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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정시성과 안전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도록 충돌조건이 어떻게 결정되었는가? 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정시성과 안전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도록 스마트하이웨이의 종방향 방호울타리 충돌조건으로 기존의 충돌조건보다 상당히 상향된 충돌조건이 결정되었다. 충돌조건은 충돌차량, 충돌속도, 충돌각도로 구성된다.
충돌조건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정시성과 안전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도록 스마트하이웨이의 종방향 방호울타리 충돌조건으로 기존의 충돌조건보다 상당히 상향된 충돌조건이 결정되었다. 충돌조건은 충돌차량, 충돌속도, 충돌각도로 구성된다. 가능한 많은 승용차의 탑승자 안전을 고려할 수 있도록 충돌시 피해가 크게 나타나는 작은 차량을 충돌차량으로 선정 하였다.
도로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개발 사업인 스마트하이웨이의 성공적인 건설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미래사회의 변화요구에 따른 도로기술의 발전방향으로 제시되고 있는 스마트하이웨이 사업은 안전성 강화, 이동성 강화, 편리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도로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개발 사업이다. 성공적인 스마트하이웨이의 건설을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도로기반시설과 관련된 핵심기술의 개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충돌사고시 스마트하이웨이의 안전성과 정시성의 손상정도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하이웨이 특성을 고려한 고성능 도로안전시설이 개발되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스마트하이웨이 도로안전시설 성능평가 기준이 정립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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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 (2003)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차량방호 안전시설 편- 

  2. 도로교통공단 (2008) 2008년판 교통사고 통계 

  3. 한국도로공사 (2006) 콘크리트 중분대용 차량방호울타리 성능시험 결과보고서 

  4. 한국도로공사 (2008a) 철재 노측용 차량방호울타리 성능시험 결과 보고서 

  5. 한국도로공사 (2008b) 업무통계('03-'07실적분) 

  6.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08)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008년보 

  7.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1998) Road restraint systems(EN 1317-1-3), CEN 

  8. European Community R&TD (2005) D06: European Best practice for Roadside Design: Guidelines for Roadside Infrastructure on New and Existing Roads. Roadside Infrastructure for Safer European Roads, RISER Project 

  9. Fitzpatrick, K. (2007) Criteria for High Design Speed Facilities. TTI 

  10. Hallquist J.O. (1998) LS-DYNA theoretical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11. Mak, K.K., D.L. Sicking, and H.E. Ross, Jr. (1986) Real World Impact Conditions for Ran - Off - the - Road Accid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06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2.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2005) Determination of Safe/Cost Effective Roadside Slopes and Associated Clear Distances. NCHRP Project 17-11,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Texas A&M University, College Station, Texas 

  13.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2006)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Project 22-14 

  14.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2007) Identification of Vehicular Impact Conditions Associated with Serious Ran-Off-Road Crashes. NCHRP Project 17-22 

  15. NCAC Public Finite Element Model Archive (2006) FHWA/NHTSA 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 website page(www.ncac.gwu.edu). Washington, D.C. 

  16. Ross, H.E., Sicking, D.L, and Zimmer, R.A. (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350, T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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