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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한 관성과 마찰 에너지를 이용하는 충격흡수시설의 개발
Development of a Crash Cushion Using the Frictional and Inertial Energy by Computer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9 no.2, 2009년, pp.23 - 30  

김동성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고만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광주 (대전광역시 주택정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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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흡수시설은 주행차로를 벗어난 차량이 도로상의 고정된 구조물과의 직접적인 충돌을 방지하도록 하기 위한 보호시설이다. 이러한 기능은 충돌차량이 안전하게 점진적으로 멈추도록 속도를 감소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기존의 일반적인 충격흡수시설에는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음의 두 가지 개념 중 하나가 적용된다. 첫 번째 개념은 파괴 또는 소성변형이 가능한 재료에 의해 충돌차량의 운동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이고, 두 번째 개념은 충돌차량의 운동량을 차량의 이동경로에 놓인 소모성 재료의 질량체에 전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개념을 이용한 충격흡수시설은 압축(비관성) 충격흡수시설로 분류되고, 두 번째 개념을 이용한 충격흡수시설은 관성 충격흡수시설로 분류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개념을 동시에 적용한 압축형 충격흡수시설의 개발이다.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관성 에너지와 마찰 에너지 소산을 고려한 예비설계 가이드를 수립하고 충격흡수시설 개발을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도로안전시설물 해석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LS-DYNA를 이용하였다. 개발된 충격흡수시설은 국내지침 CC2급의 다양한 충돌조건에 대한 성능 평가 기준을 만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ash cushions are protective devices that prevent errant vehicles from impacting on fixed objects. This function is accomplished by gradually decelerating a vehicle to a safe stop in a relatively short distance. Commonly used crash cushions generally employ one of two concepts to accomplish this f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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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위의 두 가지 개념을 동시에 적용하여 “지침”의 CC2급 성능수준을 만족하는 압축형 충격흡수시설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위의 두 가지 개념을 동시에 적용하여 “지침”의 CC2급 성능수준을 만족하는 압축형 충격흡수시설을 개발하고자 한다. 실물차량 충돌시험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관성 에너지와 마찰 에너지 소산을 고려한 예비설계 가이드를 수립하고 충격흡수시설 개발을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예비설계 가이드의 적절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관성과 비관성 에너지 소산 개념을 동시에 적용한 그림 1과 같은 CC2등급의 압축형 충격흡수시설을 개발하고자 한다. 표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CC2급 충격흡수시설의 최소 한계길이는 1.
  • 본 연구에서는 3D 비선형 동적 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한 Full Scale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예비설계모델의 강도성능 검증 및 탑승자 보호 성능을 평가 하였다. 중첩된 보 사이의 마찰에 의한 에너지 소산 시스템을 그림 12와 같이 모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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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격흡수시설이란 어떤 보호시설을 말하는가? 충격흡수시설은 운전자의 과실, 돌발상황 등에 의하여 주행 차로를 벗어난 차량이 도로상의 고정된 구조물과의 직접적인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시설이다. 충격흡수시설은 주로 터널 및 지하차도 입구, 교각, 분기점 및 요금소 전면 등에 설치된다.
충격흡수시설은 주로 어디에 설치되는가? 충격흡수시설은 운전자의 과실, 돌발상황 등에 의하여 주행 차로를 벗어난 차량이 도로상의 고정된 구조물과의 직접적인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시설이다. 충격흡수시설은 주로 터널 및 지하차도 입구, 교각, 분기점 및 요금소 전면 등에 설치된다. 이러한 충격흡수시설이 갖추어야할 주요 기능으로는 ①정면 충돌시 충돌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여 차량이 위험지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소요강성 확보, ②충돌 이후 점진적인 속도감소를 유도하여 탑승자의 안전 확보, ③측면 충돌시 차량의 궤적을 부드럽게 선회시켜 다른 차량과의 2차적인 사고방지가 있다.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시설인 충격흡수시설이 갖추어야할 주요 기능에는 무엇이 있는가? 충격흡수시설은 주로 터널 및 지하차도 입구, 교각, 분기점 및 요금소 전면 등에 설치된다. 이러한 충격흡수시설이 갖추어야할 주요 기능으로는 ①정면 충돌시 충돌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여 차량이 위험지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소요강성 확보, ②충돌 이후 점진적인 속도감소를 유도하여 탑승자의 안전 확보, ③측면 충돌시 차량의 궤적을 부드럽게 선회시켜 다른 차량과의 2차적인 사고방지가 있다. 첫 번째 기능을 만족하게 하기 위해서 충격흡수시설의 강성을 증진시키면 두 번째 기능인 탑승자 안전확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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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 (2001)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차량방호 안전시설 편- 

  2. 양수근 (2009) 탑승자 안전을 고려한 충격흡수시설,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3.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1994) Specification for Structural Joints Using ASTM A325 or A490 Bolts. AISC 

  4. Carney, J. F. III, Faramawi, M. I., and Chatterjee, S. (2007) Development of Reusable High-Molecular-Weight-high -Density Polyethylene Crash Cush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28 

  5.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1998) Road restraint systems(EN 1317-1~3). CEN 

  6. Hallquist J. O. (1998) LS-DYNA theoretical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 ogy Corporation 

  7. Miller, P., Carney, J. F III (1997) Computer Simulations of Roadside Crash Cushion Impact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8. 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 (2000) NCAC Public Finite Element Model Archive, NCAC 

  9. Olsson, H. and $\AA$ str $\ddot{o}$ m, K. J. (1996) Observer-based Friction Compensation, 35th IEEE Conference, Kobe, Japan 

  10. Ross, H. E., Sicking, D. L, and Zimmer, R. A. (1993) Recommended Procedures for the Safety Performance Evaluation of Highway Features, NCHRP Report 350, T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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