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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1 no.2, 2009년, pp.85 - 106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determinants of regional variations of poverty in Korea. Poverty rates and independent variables in Seoul, 6 other metropolitan areas, and 8 provinces except Jejudo from the year of 1998 through 2006 were pooled as unit of analysis. The p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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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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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뚜렷한 성과를 내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 정부는 빈곤층의 최저 생활을 보장하고, 자활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라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부조제도를 도입하였지만, 그 성과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1)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우리나라의 고용구조가 빈곤계층의 노동시장 진입은 물론 고용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이다(김교성·반정호, 2004). 또한 자활지원사업의 관리운영구조가 형식적이고, 다양하고 실질적인 프로그램이 부족하며, 사례관리 체계가 확립되어 있지 않아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못하는데도 그 이유가 있다(김교성·강철희, 2003). 이러한 제도 운영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강조하는 지역중심(지역기반)형 자활사업의 실시가 제안되고 있다(류만희, 2008: 133-134). | |
정부는 무엇을 위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도입하였는가? | 그러나 위기를 경험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각의 전환이 이루어졌으며, 정책의 변화도 동반하였다. 정부는 빈곤층의 최저 생활을 보장하고, 자활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라는 새로운 형태의 사회부조제도를 도입하였지만, 그 성과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1)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우선 우리나라의 고용구조가 빈곤계층의 노동시장 진입은 물론 고용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안정적이지 않기 때문이다(김교성·반정호, 2004). | |
우리나라 광역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간 빈곤의 실태를 비교하고, 지역의 경제 사회적 특성에 기초한 요인을 분석 한 결과는 어떠한가? | 이를 위해 1998년부터 2006년까지 제주도를 제외한 15개 광역 시 도의 빈곤율을 한국노동패널자료를 활용하여 측정하고, 각 지역의 정치, 경제, 인구구조, 고용, 산업구조, 재정 측면의 다양한 변수를 포함하여 결합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 우리나라 절대적 빈곤율의 평균 수치는 13.19%이고, 상대적 빈곤율은 15.50%이며, 최근 들어 두가지 지표 모두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강원도와 충청남도의 빈곤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며, 서울특별시와 울산광역시에서 낮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높은 수준의 재정자립도, 사회복지비 지출 수준, 상용직 비율과 제조업 종사자 비율 등이 지역의 빈곤율을 감소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람에 기반(people-based)한 반빈곤 정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에 기반(place-based)한 다양한 정책적 모색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제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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