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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연속성 암반에서 2-아치 터널 굴착시 필러 기초부 응력 분포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ess Distribution of Pillar Basement during Two-arch Tunnel Excavation in Discontinuous Rock Mas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9 no.2 = no.79, 2009년, pp.123 - 131  

김홍문 ((주)평화엔지니어링 지반공학부) ,  이상덕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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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연속성 암반에 2-Arch 터널을 건설할 경우, 필러에 작용하는 응력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형 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불연속면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필러에 작용하는 하중이 매우 불규칙적으로 발생하였으며, 불연속면 경사의 영향이 큰 것을 확인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필러부에는 굴착단계에 따라 위치별로 큰 응력 차이가 확인되었다. 주목할 점은 터널 굴착시 벽체뿐만 아니라 필러 기초부에도 큰 응력 차이가 발생하였다. 필러 설계시 이러한 응력편차 현상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 scale model tests and numerical analyses were perform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stress distribution on the base of pillar during two-arch tunnel excavation in the regularly jointed rocks. It was observed that the stress was irregularly distributed on pillar and the angle of discontinuiti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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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론적, 실험적 및 수치 해석적 방법으로 2-아치 터널 필러에 작용하는 응력분포를 규명하고자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터널 굴착시 응력분배에 관계되는 영향요소가 많고 상호작용이 복잡하기 때문에 정량적으로 필러 응력을 규명하기는 여전히 곤란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모형실험의 규모를 확대하고 불연속성 지반 조건을 모사하여 다양한 응력분배 조건을 적용하였으며, 수치해석과 연계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필러하중 분포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2-아치 터널 건설과정에서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던 필러 기초부 응력집중 및 손상과 관련하여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상세한 응력분포 경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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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두 터널 사이의 이격거리가 매우 작은 터널에서 터널중앙부 지지형태에 따라 필러하중의 크기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 중 유한요소 수치해석에 의하여 수행된 것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로는 유한요소 수치해석에 의하여 2-아치 터널의 중앙터널 크기 변화와 굴착순서 변경 등에 따른 거동을 관찰한 연구가 있었고(김상균과 박동욱, 2003), 모형실험을 통하여 사질토 지반에서 2-아치 터널 굴착시 필러하중과 지반변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이상덕과 전은숙, 2004). 또한 라이닝 강성이 필러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모형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고(김홍문 외, 2004), 지반 내에 불연속면이 있는 경우 필러하중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도 수행 되어, 수평 불연속면 하부에서의 2-아치 터널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전은숙 외, 2005) 및 절리암반에서 필러하중과 지반변위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도 진행되었다(이상덕, 2007).
2-아치 터널은 어떤 형상인가? 2-아치 터널은 두 개의 터널이 중앙기둥에서 서로 접하는 형상이며, 도심지 지하철 정거장이나 도로터널에서 선형계획상의 이점이나 병렬터널 설치에 필요한 용지확보가 어려운 경우에 주로 건설된다. 두 경우 모두 터널형성에 필요한 토피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대체로 지반조건이 불리하기 때문에 터널중앙부에 기둥이나 벽체를 설치하여 지반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이다.
2-아치 터널은 어떤 경우에 주로 설치되는가? 2-아치 터널은 두 개의 터널이 중앙기둥에서 서로 접하는 형상이며, 도심지 지하철 정거장이나 도로터널에서 선형계획상의 이점이나 병렬터널 설치에 필요한 용지확보가 어려운 경우에 주로 건설된다. 두 경우 모두 터널형성에 필요한 토피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대체로 지반조건이 불리하기 때문에 터널중앙부에 기둥이나 벽체를 설치하여 지반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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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oek, E. and Brown, E. T., 1980, 'Underground Excavations in Rock', pp.113-116 

  2. Kamimura, M., Sugiyama, T., Ishikawa, S., Yoneda, H., and Nakagawa, K., 2002, 'Discussion on the behaviours of parrell tunnel with a small clearance', AITES-ITA DOWNUNDER 2002 Congress and Abstract Book Vol. 1, pp. 898-906 

  3. Matsuda, T., Terada, K., Igarashi, M., and Miura, K., 1998, 'Ground behavior and settlement control of twin tunnels in soil ground', Tunnels and Metropolises, Negro Jr & Ferreira(eds), pp. 1193-1198 

  4. 김상균, 박동욱, 2003, '수치해석적 접근을 통한 2Arch 터널의 거동양상 고찰', 한국지반공학회 봄 학술발표회, pp. 225-232 

  5. 이상덕, 전은숙, 2004, '사질토 지반에서 2Arch 터널의 거동',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6, No. 2 

  6. 김홍문, 김찬웅, 홍용희, 이상덕, 2004, '라이닝 강성에 따른 2-Arch 터널 필러부의 거동', 대한토목학회 전문학회 세미나 

  7. 전은숙, 김홍문, 이상덕, 2005, '수평불연속면 하부 2-Arch 터널의 거동특성',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7, No. 3 

  8. 이상덕, 2007, '절리암반에서 2-Arch 터널의 필러하중과 지반변위',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9, No. 1 

  9. 오규철, 도종남, 천병식, 2007, '2-Arch 터널 중앙벽체 작용하중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Vol. 23, No. 11 

  10. Matsuda, T., Toyosato, E., Igarashi, M., Nashimoto, Y., and Sugiyama, T., 1997, 'A study on design methods for twin tunnels constructed by the single drift and central pier method', Proceedings of Studies on Tunnel Engineering Vol. 7 

  11. Itasca Consulting Group, 2004, 'UDEC manual 

  12. 조태진 외, 2007, '21C 암반역학', 건설정보사, pp. 269-271, 309-311 

  13. Matsumoto, Y. and Nishioka, T., 1991, 'Theoretical tunnel mechanics', University of Tokyo Press, pp. 3-37 

  14. Timoshenko, S. P. and Goodier J. N., 1970, 'Theory of Elasticity', pp.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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