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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9 no.2 = no.79, 2009년, pp.123 - 131
김홍문 ((주)평화엔지니어링 지반공학부) , 이상덕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Large scale model tests and numerical analyses were perform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stress distribution on the base of pillar during two-arch tunnel excavation in the regularly jointed rocks. It was observed that the stress was irregularly distributed on pillar and the angle of discontinu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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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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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두 터널 사이의 이격거리가 매우 작은 터널에서 터널중앙부 지지형태에 따라 필러하중의 크기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 중 유한요소 수치해석에 의하여 수행된 것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 국내에서 수행된 연구로는 유한요소 수치해석에 의하여 2-아치 터널의 중앙터널 크기 변화와 굴착순서 변경 등에 따른 거동을 관찰한 연구가 있었고(김상균과 박동욱, 2003), 모형실험을 통하여 사질토 지반에서 2-아치 터널 굴착시 필러하중과 지반변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이상덕과 전은숙, 2004). 또한 라이닝 강성이 필러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모형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고(김홍문 외, 2004), 지반 내에 불연속면이 있는 경우 필러하중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실험도 수행 되어, 수평 불연속면 하부에서의 2-아치 터널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전은숙 외, 2005) 및 절리암반에서 필러하중과 지반변위를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도 진행되었다(이상덕, 2007). | |
2-아치 터널은 어떤 형상인가? | 2-아치 터널은 두 개의 터널이 중앙기둥에서 서로 접하는 형상이며, 도심지 지하철 정거장이나 도로터널에서 선형계획상의 이점이나 병렬터널 설치에 필요한 용지확보가 어려운 경우에 주로 건설된다. 두 경우 모두 터널형성에 필요한 토피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대체로 지반조건이 불리하기 때문에 터널중앙부에 기둥이나 벽체를 설치하여 지반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이다. | |
2-아치 터널은 어떤 경우에 주로 설치되는가? | 2-아치 터널은 두 개의 터널이 중앙기둥에서 서로 접하는 형상이며, 도심지 지하철 정거장이나 도로터널에서 선형계획상의 이점이나 병렬터널 설치에 필요한 용지확보가 어려운 경우에 주로 건설된다. 두 경우 모두 터널형성에 필요한 토피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대체로 지반조건이 불리하기 때문에 터널중앙부에 기둥이나 벽체를 설치하여 지반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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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덕, 전은숙, 2004, '사질토 지반에서 2Arch 터널의 거동',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6, No. 2
김홍문, 김찬웅, 홍용희, 이상덕, 2004, '라이닝 강성에 따른 2-Arch 터널 필러부의 거동', 대한토목학회 전문학회 세미나
전은숙, 김홍문, 이상덕, 2005, '수평불연속면 하부 2-Arch 터널의 거동특성',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7, No. 3
이상덕, 2007, '절리암반에서 2-Arch 터널의 필러하중과 지반변위',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Vol. 9, No. 1
오규철, 도종남, 천병식, 2007, '2-Arch 터널 중앙벽체 작용하중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 Vol. 23,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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