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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성파괴특성을 고려한 심부터널의 안정성 평가기법 연구
A Study on the Stability of Deep Tunnels Considering Brittle Failure Characteristic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9 no.4 = no.81, 2009년, pp.304 - 317  

박현익 ((주)힐스펙) ,  박연준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광호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노봉건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서영호 (현대건설(주) 기술개발원) ,  박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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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결정질 암석은 압축강도에 비해 인장강도가 현저하게 낮으므로 근본적으로는 인장에 의한 취성파괴의 형태를 나타낸다. 암반이 충분한 강도와 지지력을 가진다 하더라도 현지 암반응력이 크거나 암반 구조물 형상에 따른 유도응력의 작용방향에 의해 암반의 강도를 초과하는 응력집중이 발생될 경우 취성파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심부 암반 구조물의 안정성평가를 위해서는 암반의 취성파괴 거동특성 규명이 반드시 필요하다. 암반이 충분한 강도와 지지력을 가진다 하더라도 현지 암반응력이 크거나 암반 구조물 형상에 따른 유도응력의 작용방향에 의해 암반의 강도를 초과하는 응력집중이 발생될 경우 취성파괴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심부 암반 구조물의 안정성평가를 위해서는 암반의 취성파괴 거동특성 규명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과지압을 받는 심부터널 주변 암반의 취성파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국내 대표 암종인 흑운모 화강암과 화강암질 편마암의 대심도 암석시료에 대한 손상제어시험을 수행하고, 이로부터 점착력마찰각의 변화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그 결과를 이용하여 CWFS 모델을 구성하고, 이 모델을 지하심부에 굴착되는 터널에 적용하여 터널주변 암반에 발생하는 취성파괴 양상 및 파괴가능 심도를 M-C 모델 결과와 비교 및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crystalline rocks have much higher compressive strength than tensile strength and show brittle failure. In-situ rock mass, strong enough in general sense, often fails in brittle manner when subjected to high stress exceeding strength in due of geometrically induced stress concentration or of h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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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하 심부에 2차로 도로터널을 병렬로 굴착하는 사례를 통해 CWFS 모델로 모델링된 암반의 거동 특성을 기존에 널리 사용되는 M-C 모델의 거동 특성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무지보 굴착의 경우와 더불어 숏크리트 보강에 대한 암반 반응의 차이, 그리고 본 연구 대상 암석에 대해 암석파열(rock burst or strain burst)이 발생 가능한 심도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지압을 받는 심부터널 주변 암반의 취성파괴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에 가장 많이 분포하는 대표 암종인 화강암질 편마암(granite gneiss)과 흑운모 화강암(biotite granite)을 대상으로 손상제어 시험을 수행하였다. 반복적인 재하(loading) 및 제하(unloading)를 통하여 응력-변형률 선도를 파악하고 CWFS 모델의 중요한 파라미터인 소성한계변형률에 따른 점착력과 마찰각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 심부에 2차로 도로터널을 병렬로 굴착하는 사례를 통해 CWFS 모델로 모델링된 암반의 거동 특성을 기존에 널리 사용되는 M-C 모델의 거동 특성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무지보 굴착의 경우와 더불어 숏크리트 보강에 대한 암반 반응의 차이, 그리고 본 연구 대상 암석에 대해 암석파열(rock burst or strain burst)이 발생 가능한 심도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그 이유는 암석에 변형이 발생하면 입자간의 결합이 깨지면서 점착력을 상실하고 손상이 축적되기 때문이다(Diederichs, 2003). M-C 이론의 경우 인장파괴 시에는 인장강도가 상실되나 점착력은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이러한 사항이 올바르게 해석에 반영되려면 그림 2(a)에 도시한 바와 같이 낮은 구속압에서는 spalling에 의한 파괴, 높은 구속압에서는 전단파괴를 예측하는 S-형태의 파괴포락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 암종 및 모델별 무지보 해석결과를 터널의 심도 및 측압계수의 변화에 따라 그림 11에서 14까지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시료는 암반의 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곳에서 채취한 것이나, 지하의 암반상태는 위치에 따라 다소간 변화가 있으므로, 암반 상태가 조금 더 불량한 곳을 가정하여 암반의 강도와 탄성계수를 무결암의 25%로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CWFS 모델의 경우에는 손상제어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M-C 모델의 경우에는 일축 및 삼축 압축시험 결과를 반영하여 입력 물성을 결정하였다. 암석 내부에 결함이 있는 경우를 가정하여 인장강도는 시험 결과의 1/2을 적용하였으며, CWFS 모델에서 인장강도의 한계변형률은 자료가 없어 점착력 한계변형률의 1/2로 가정하였다.
  • 취성파괴는 암반 내에 절리의 발달이 거의 없는 괴상 암반에서 초기 응력이 클 때 발생하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시료의 추출상태로 볼 때 현지암반은 1등급 내지 2등급 이상의 암반으로 판단되어 터널의 굴착은 전단면굴착으로 가정하였다. 심부 터널에서 취성파괴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터널의 심도를 150 m, 300 m, 500 m, 1,000 m의 네 가지 경우로 가정하였으며, 측압계수의 영향도 함께 알아보기 위해 측압계수를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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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에서 보고된 대표적 취성파괴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해외에서 보고된 대표적 취성파괴 사례는 캐나다 AECL 의 시험터널을 비롯하여 프랑스의 Mont Blanc 터널, 스위스의 Gotthard 터널, 노르웨이의 고속도로 터널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도 여수추가비축기지 외에 다수의 도수 터널 등에서 취성파괴가 발생한 바 있다(Martin, 1993; Kaiser et al., 2000; Lee et al.
취성파괴는 어떤 현상인가? 취성파괴는 물체가 외부하중을 받을 때 작은 변형률이 발생하는 동안에 급격한 지지력 감소로 인하여 파괴되는 현상을 말하며 종종 연성의 부족으로 정의된다(Hetenyi, 1966). 암석과 같은 취성재료는 일축압축 또는 구속압이 작은 삼축압축을 받으면 응력의 증가에 따른 균열이 발생하며 최대 하중점에 도달하는 순간 파괴되어 재료로서의 하중지지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양형식과 정명환, 2002).
Mohr-Coulomb의 파괴이론이 암반의 파괴를 올바로 예측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0)는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파괴 이론, 특히 Mohr-Coulomb의 파괴이론은 암반의 파괴를 올바로 예측하지 못한다고 하였다. 그 이유는 암석에 변형이 발생하면 입자간의 결합이 깨지면서 점착력을 상실하고 손상이 축적되기 때문이다(Diederichs, 2003). M-C 이론의 경우 인장파괴 시에는 인장강도가 상실되나 점착력은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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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양형식, 장명환, 2002, 암석파괴이론, 전남대학교 출판부, pp.277 

  2. 천대성, 정용복, 박찬, 전석원, 2007, CWFS 모델변수 결정을 위한 손상제어시험 및 이를 활용한 취성파괴모델링,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제9권 제3호, pp.263-273 

  3. Diederichs, M.S., 2003, The 2003 Canadian Geotechnical Colloquium: Mechanistic interpretation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damage and spalling prediction criteria for deep tunnelling.,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Revue canadienne de geotechnique., Vol.44 No.9 pp.1082-1116 

  4. Diederichs, M.S., Carvalho, J.L., Carter, T.G., 2007, A modified approach for prediction of strength and post yield behaviour for high GSI rock masses in strong, brittle ground., 1st Canada-U.S. Rock Mech. Symp., pp.249-257 

  5. Hetenyi, M., 1966, Handbook of experimental stress analysis, Wiley, New York 

  6. Hoek, E., 1968, Brittle failure of rock., In Rock mechanics in engineering practice, Edited by: Stagg, K.G. and Zienkiewicz, O. C., John Wiley & Sons Ltd., London. pp.99-124 

  7. Kaiser, P.K., Diederichs, M.S., Martine, C.D., Sharp, J., Steiner, W., 2000, Underground works in hard rock tunnelling and mining, Proceedings of GeoEng2000, Melbourne, November, Vol. 1, pp.841-926 

  8. Kaiser, P., Kim, B., 2008, Rock mechanics advances for underground construction in civil engineering and mining, Proceedings of KSRM Annual Conference, pp.3-16 

  9. Lee, S.M., Park, B.S., Lee, S.W., 2004, Analysis of rockbursts that have occurred in a waterway tunnel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Vol. 41, 3B 24 

  10. Martin, C.D., 1993, The strength of massive Lac du Bonnet granite around underground opening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nitoba, Canada 

  11. Martin, C.D., Chandler, N.A., 1994, The progressive fracture of Lac du Bonnet granite,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 Geomechanics Abstracts, Vol. 31, pp.643-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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