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2 = no.98, 2009년, pp.281 - 292
노현미 (영남대학교 미술치료학과) , 최외선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박인전 (영남대학교 유아교육과)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children's self-regulation on their friendships and their adjustment to school adjustment. Especially, this study was focused to determine whether children's friendships played a role as ain mediator among the other each variables. The subjects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Bukowski와 Hoza(1989)는 친구관계의 역할 어떻게 나누었는가? | 자기조절능력과 관련하여 먼저 아동의 친구관계를 살펴보면, 학령기 아동은 친한 친구를 가지면서 보다 깊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되며, 일시적인 놀이친구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친구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Bukowski와 Hoza(1989)는 친구관계의 역할을 세 가지로 나누었는데, 첫째, 친구는 성숙한 사회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해주고, 둘째, 아동 자신이 주위로부터 사회․정서적 지원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주어 안정된 정서를 갖게 해주며, 셋째,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데 기여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Sullivan은 아동기에 여러 명의 동성의 친구와 우정을 형성하는 능력과 경험이 훗날의 대인관계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이러한 경험이 아동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강문희 등, 2006, 재인용). | |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은 또래관계와 어떤 연관이 있는가? | 이처럼 아동에게 중요한 친구관계는 아동의 자기조절능력과 관련 지어 살펴 볼 수 있는데,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즉 자기조절력이 낮은 유아들은 또래관계에서 충동적이며 공격적인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고(윤진주 등, 2005), 이와 반대로 자기조절력이 높은 유아들은 친사회성과 사회적 유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문연심, 2001)가 있다. 뿐만 아니라, Smith와 Walden(2001)은 아동의 정서조절을 자기조절능력의 일부로 개념화하였는데, 이러한 정서조절에 대한 연구(한유진, 2006)에 의하면, 정서를 이해하고 조절하며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할 경우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공격적인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이는 후에 또래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증가시켜 또래관계 형성을 어렵게 할 수도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 |
적응이란? | 한편,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은 학교적응과도 관련성이 적지 않다. 적응이란 개인과 환경 사이에 균형 있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해가는 과정이며, 개인의 요구․갈등․스트레스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정이나 정도라고 할 수 있으므로(김용래, 1993), 학교적응은 학교라는 생활환경에 아동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학교적응은 학생이 학교생활 속에서 대인관계나 학교의 규준, 질서 등에 대해 적절하게 적응하며 자기 자신도 만족해하는 경우(김지혜, 2004)라 볼 수 있으므로, 아동이 학교라는 환경 속에서 전반적으로 잘 기능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강문희.신현옥.정옥환.정정옥(2006). 아동발달. 서울: 교문사
강수령.이경님(2001). 아동의 또래 괴롭힘, 사회적 유능감과 학교적응의 관계. 동아교육논총, 27, 161-179
고은해.고은주(1999). 학령기 아동을 위한 친구관계 질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2), 225-241
김용래(1993). 정의적 특성과 그 선행변인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9, 5-96
김지혜(2004). 숲 체험을 통한 조직캠프 집단상담이 아동의 학교적응과 친구관계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향순(2006). 아동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자기조절능력 및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과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연심(2001).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인문과학논집, 10, 1-34
손승아.안경숙.김승경(2006).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과 심리환경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43, 127-148
이영주(2008).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에 영향을 주는 관련변인 연구: 아동의 자아개념과 부모, 교사, 친구의 관계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란(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 및 관련 변인에 대한구조 분석.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은진(200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을 위한 학교기반 다양식적 개입의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유진(2006). 상호작용 상황에서의 정서표현, 정서이해 및 정서조절 능력이 학령기 아동의 공격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5), 1-15
허정경(2003). 학령기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척도 개발과 관련 변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황창순(2006). 초기 청소년기의 부모 및 또래애착과 애착의 변화. 한국청소년연구, 43, 201-225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140-153
Bernt, T. J., Hawkins, J. A., & Jiao, Z.(1999). Influence of friends and friendship on adjustment to junior high school. Merrill-Palmer Quarterly, 45(1), 13-41
Bigelow, B. J.(1977). Children's friendship expectation: A cognitive-developmental study. Child Development, 48, 246-253
Bukowski, W. & Hoza, B.(1989). Popularity and friendship. Issues in theory, measurement, and outcome. In T. J. Berndt & G. W. Ladd(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pp.15-45). N.Y.: Wiley
Dishion, T. J. & Connell, A.(2006). Adolescents' resilience as a self-regulatory process: Promising themes for linking intervention with developmental science.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 1094, 125-138
Dunn, J. & Cutting, A. L.(2001). Understanding other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friendship interactions in young children. Social Development, 8(2), 201-219
Furman, W. & Buhrmester, D.(1985). Children's perceptions of the personal relationships in their social networks. Developmental Psychology, 21(6), 1016-1024
Gonzales, N. A., Cauce, A. M., Friedman, R. J., & Mason, C. A.(1996). Family, peer, and neighborhood influences on academic achievement among African-American adolescents: One-year prospective effect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24(3), 365-387
Hartup, W. W. & Sancilio, M. F.(1986). Children's friendships. In E. Schopler & G. B. Mesibor(Eds.), Social behavior in autism(pp. 61-79). N.Y.: Plenum
Hayes, D. S.(1978). Cognitive base for liking and disliking among preschool children. Child Development, 54, 549-556
Henry, B., Caspi, A., Moffitt, T. E., Harrington, H., & Silva, P. A.(1996). Staying in school protects boys with poor self-regulation in childhood from later crim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3(4), 1049-1073
Kendall, P. C. & Wilcox, L. E.(1979). Self-control in children: Developmental of a rating scale.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47(6), 1020-1029
Kochanska, G., Murray, K., Jacques, T. Y., Koenig, A. L, & Vandegeest, K. A.(1996). Inhibitory control in young children and its role in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7(2), 490-507
Kochenderfer, B. J. & Ladd, G. W.(1996). Peer victimization: Manifestations and relations to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 267-283
Kopp, C. B.(1982).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43-354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1996). 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3), 1103-1118
Miller, D. C.(2000). Adolescents' decision making in academic and social contexts: A self-regulation perspective.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Mischel, W.(1981). Introduction to personality. N.Y.: Holt. Rinehart & Winston
Mischel, W. & Mischel, H. N.(1983).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knowledge of self-control strategies. Child Development, 54(3), 603-619
Mischel, W., Shoda, Y., & Peake, P. K.(1988).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4(4), 687-696
Morrison, G. M., Storino, M. H., & Anthony, S.(2000). Teacher and student perspectives on academic engagement related to risk and protective facto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s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in New Orleans, LA
Nelson, B., Martin, R. P., Hodge, S., Havill, V., & Kamphaus, R.(1999). Modeling the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from preschool tempera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4), 687-700
Newcomb, A. F. & Bagwell, C. L.(1996). The developmental significance of children's friendship relations. In W. Bukowski, A. F. Newcomb, & W. W. Hartup (Eds.),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pp. 289-32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Parker, J. G. & Asher, S. R.(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611-621
Pintri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Raffaelli, M.(1997). Young adolescents' conflicts with siblings and friend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6, 539-558
Smith, M. & Walden, T.(2001). An exploration of African American preschool-aged children's behavioral regulation in emotionally arousing situations. Child Study Journal, 31(1), 13-45
Tangney, J. P., Baumeister, R. F., & Boone, A. L.(2008).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72(2), 271-324
Wentzel, K. R.(1989). Adolescent classroom goal, standard for perform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An interactionist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 131-14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