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기질과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Effect of Temperament and Social Support on the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5 no.3, 2017년, pp.249 - 261  

최아라 (전남대학교 대학원 생활환경복지학과) ,  이숙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grasps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emperament,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by adolescents as well as investigates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from relationships between temperament,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Participants i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질과 사회적 지지, 긍정심리자본 및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기질,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이 매개변수로서 작용하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으며, 연구모형은 Figure 1에 제시하였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질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연구가 최근에야 이루어져 미흡한 경향이 있으며, 기질의 하위 차원에 따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이 각 연구마다 다르게 나타나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기질 특성 중 자극추구 기질, 위험회피 기질, 인내력 기질을 중심으로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기질,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 청소년의 기질, 사회적 지지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첫째, 개인적 요인인 기질, 환경적 요인인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요인인 긍정심리자본이 매개변수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도울 수 있는 다요인적 자료를 제공함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둘째, 교육 분야에서 청소년 시기의 긍정심리자본에 대한 중요성을 밝힘으로써 긍정심리자본 연구 범위를 확장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생활적응이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발달과업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는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학업적·심리적·사회적인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응의 기초 훈련 장소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지식을 습득하고 교사 및 또래와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는 점에서 학교생활적응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56, 65],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정도는 미래의 적응적이고 성공적인 삶의 예측인자로 볼 수 있다[13, 24].
학교의 특징은 무엇인가? 학교는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학업적·심리적·사회적인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응의 기초 훈련 장소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지식을 습득하고 교사 및 또래와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는 점에서 학교생활적응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56, 65],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정도는 미래의 적응적이고 성공적인 삶의 예측인자로 볼 수 있다[13, 24].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문제가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하게 되는 원인으로 학업, 대인관계, 학교규칙 등과 관련된 학교생활부적응이 가장 큰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적지 않은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데,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청소년들은 학교폭력, 학업중단, 집단 따돌림, 비행, 우울감, 자살 등 다양한 정서문제 및 행동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6, 17, 23, 64]. 따라서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관한 문제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사회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6)

  1. Ahn, J. Y. (2015). A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of high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 Buss, A. H., & Plomin, R. (1975). A temperament theory of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NY: Wiley. 

  3. Cho, H. I. (2009). The mediation effect of hop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support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2 (3), 65-87. 

  4. Cho, Y. M. (2013). Effect of attention span temperament, affectionate rearing attitudes of mother and family support on behavior problem of child: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sili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5. Choi, M. S. (2014).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mily strength, social support, ego-resilience, hope, peer relation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g-A University, Busan, Korea. 

  6. Chong, W. H., Huan, V. S., Quek, C. L., Yeo, L. S., & Ang, R. P. (2010). Teacher-student relationship: The influence of teacher interpersonal behaviours and perceived beliefs about teachers on the school adjustment of low achieving students in Asian middle school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1 (3), 312-328. https://doi.org/10.1177/0143034310366207 

  7. Chung, S. J., Suh, D. H., Hahm, B. J., Cho, S. J., Han, C. H., Lyoo, I. K., et al. (2002). Relationships between temperament and character dimensions, family environmental factors and antisocial personality traits in detained delinquent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1 (4), 670-680. 

  8. Cloninger, C. R., Bayon, C., & Svrakic, D. M. (1998). Measurement of temperament and character in mood disorders: A model of fundamental states as personality type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51 (1), 21-32. https://doi.org/10.1016/s0165-0327(98)00153-0 

  9.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 (5), 300-314.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10. Crosnoe, R., & Elder, G. H. (2004). Family dynamics, supportive relationships, and educational resilience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Family Issues, 25 (5), 571-602. https://doi.org/10.1177/0192513X03258307 

  11. Diener, E., & Diener, R. B. (2008). Happiness: Unlocking the mysteries of psychological wealth. Malden, MA: Blackwell Publishing. 

  12. Gang, J. R., An, M. S., & Park, Y. G. (2014).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of character strengths on the relationship of temperament and parental attitude to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 (10), 147-165. 

  13. Guzick, D. T., Dorman, W. J., Groff, T. S., Altermatt, E. R., & Forsyth, G. A. (2004). Fostering social interest in schools for long-term and shortterm outcomes. Journal of Individual Psychology, 60 (4), 361-378. 

  14. Ha, S. S. (2012). The influence of character strengths and temperament on mental health for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5. Han, C. H.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parents' rearing attitudes, social support and school adapt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ji University, Wonju, Korea. 

  16. Han, M. H., & Yoo, A. J. (1996). The relation of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o problem behavior.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7 (1), 173-188. 

  17. Han, S. C. (2010). Analysis of buffering effects of protective factors on intervention of problem behavior at post-runaway with adolesc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7 (1), 125-149. 

  18. Hiramura, H., Uji, M., Shikai, N., Chen, Z., Matsuoka, N., & Kitamura, T. (2010). Understanding externalizing behavior from children's personality and parenting characteristics. Psychiatry Research, 175 (1-2), 142-147. http://dx.doi.org/10.1016/j.psychres.2005.07.041 

  19. Jang, J. I., & Kim, S. B. (2015).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 and smart-phone addiction on correlation between stress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3 (2), 447-465. 

  20. Jang, S. H. (2015).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and happiness perceived by youth: Mediating effect of optimism and unconditional self-accep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Korea. 

  21. Jeong, E. Y. (2013).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career barriers and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gir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22. Jin, H. J.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optimism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3. Jung, H. S. (2007). Influence of teenager students' social relations on school 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24. Kang, M. S. (2012).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the school adjustment in adolescent: Focusing on the daily stress, stress coping strategies, public support syst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25. Kim, B. K., & Min, B. B. (2006).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parenting behaviors, temperament, character,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5 (1), 221-236. 

  26. Kim, G. S. (2007). New AMOS 7.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e Academy. 

  27. Kim, H. S. (2015). A study on gender difference temperament influence about school mal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role of character as a mediat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hin University, Osan, Korea. 

  28. Kim, S. H.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mplexity and school adjustment among high school student: The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automatic thought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angji University, Wonju, Korea. 

  29. Kim, S. J. (2014). The correlation of resilience,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school adapt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of broken fami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nju, Korea. 

  30. Kim, Y., Lee, S., & Choi, J. (2016). Relationship among physical attractiveness, peer relationships and self-esteem of middle school 2nd grad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 (1), 21-34. https://doi.org/10.24231/rici.2016.20.1.21 

  31.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2002). The strategics for establishment of connected cooperation between local communities for 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ts drop-outs. Seoul: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32.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4).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Jinche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33. Lee, H. M. (2014). The structural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family healthiness, self efficacy,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sei University, Gunpo, Korea. 

  34. Lee, J. H. (2012). Study on temperament and character traits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maladjustment to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nju, Korea. 

  35. Lee, J. Y. (2014). The longitudinal effects of temperaments and parenting on problem behaviors in adolescence: Moderated mediation effects of parenting by gender.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3 (4), 851-874. 

  36. Lee, K. Y., & Song, J. S. (2010). The effect of psychological capital on empowerment and learn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2 (4), 289-300. 

  37. Lee, O. J. (2003). Eysenck's personality dimensions and stress coping styles as predictors of school adjustment i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7 (3), 77-85. 

  38. Lee, S. R. (2016). The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on institutional adjustment among inmates: The mediating effect of hop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ji University, Wonju, Korea. 

  39. Lee, S. Y. (201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dolescent's self-disclosure, social support, and school life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40. Lee, Y. J. (2015). Mediating effect of self-resilience on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based upon children's percep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buk University, Dongducheon, Korea. 

  41. Luthans, B. C., Luthans, K. W., & Jensen, S. M. (2012). The impact of business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capital on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87 (5), 253-259. https://doi.org/10.1080/08832323.2011.609844 

  42. Luthans, F., Avey, J. B., Avolio, B. J., & Peterson, S. J. (2010). The development and resulting performance impa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21 (1), 41-67. https://doi.org/10.1002/hrdq.20034 

  43. Luthans, F., Avolio, B. J., Avey, J. B., & Norman, S. M. (2007).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easurement and relationship with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Personnel Psychology, 60 (3), 541-572.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7.00083.x 

  44. Luthans, F., & Youssef, C. M. (2004). Human, social, and now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management: Investing in people for competitive advantage. Organizational Dynamics, 33 (2), 143-160. https://doi.org/10.1016/j.orgdyn.2004.01.003 

  45. Luthans, F., Youssef, C. M., & Avolio, B. J. (2007).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46. Martin, R. A., Kuiper, N. A., Olinger, L. J., & Dance, K. A. (1993). Humor, coping with stress, self-concep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umor Research, 6 (1), 89-104. https://doi.org/10.1515/humr.1993.6.1.89 

  47. Min, B. B., Oh, H. S., & Lee, J. Y. (2007).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family manual. Seoul: Maumsarang. 

  48.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4). 2014 Book of young adults.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49. Moon, Y. J., & Jwa, H. S. (2008).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psychological health in adolescent: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38), 353-379. 

  50. Muris, P., Meesters, C., & Blijlevens, P. (2007). Self-reported reactive and regulative temperament in early adolescence: Relations to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 behavior and "Big Three" personality factors. Journal of Adolescence, 30 (6), 1035-1049. https://doi.org/10.1016/j.adolescence.2007.03.003 

  51. Nolten, P. W. (1994).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social support: The development of the student social support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WI, USA. 

  52. Oh, H. C. (2012). Effects of the social support perceived by airmen on the adjustment to military life through the mediation of selfefficacy and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53. Park, H. J. (2014).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optimism on students' school adjustment: A study on meister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54. Park, Y. R. (2016). Influences of self-efficacy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youths' school life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Haany University, Daegu, Korea. 

  55. Richter, J., & Eisemann, M. (2002). Self-directedness as a cognitive feature in depressive pati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2 (8), 1327-1337. https://doi.org/10.1016/S0191-8869(01)00121-0 

  56. Ryan, R. M., Stiller, J. D., & Lynch, J. H. (1994). Representations of relationships to teachers, parents, and friends as predictors of academic motivation and self-esteem.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14 (2), 226-249. https://doi.org/10.1177/027243169401400207 

  57. Schmeck, K., Goth, K., Meyenburg, B., & Poustka, F. (2000). Das junior und charakter inventar-JTCI 12-18. Frankfurt: Klinik fur Psyciatrie und Psychotherapie des Kindes-and Jugendalters der der Goethe-Universitat Frankfurt. 

  58. Seligman, M. E. P. (2002).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of positive therap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3-12). New York, NY: Wiley. 

  59. Selman, R. L., Schultz, L. H., Nakkula, M., Barr, D., Watts, C., & Richmond, J. B. (1992). Friendship and fighting: A developmental approach to the study of risk and prevention of viol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4 (4), 529-558. https://doi.org/10.1017/S0954579400004867 

  60. Shin, H. J., & Seo, Y. S. (2006). Analys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on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nd adjustment by school clas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 (1), 117-130. 

  61. Shin, H. S., & Khu, B. Y. (2001). Stress coping and its relationship to adjustment in Korean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9, 189-225. 

  62. Shin, Y. N. (2015). The effects of adolescents' temperament and social support on school mal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hin University, Osan, Korea. 

  63. Svrakic, D. M., Whitehead, C., Przybeck, T. R., & Cloninger, C. R. (1993). Differential diagnosis of personality disorders by the seven-factor model of temperament and character.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0 (12), 991-999. https://doi.org/10.1001/archpsyc.1993.01820240075009 

  64. Troop-Gordon, W., Visconti, K. J., & Kunts, K. J. (2011). Perceived popularity during early adolescence: Links to declining school adjustment among aggressive youth. The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31 (1), 125-151. https://doi.org/10.1177/0272431610384488 

  65. Weissberg, R. P., & O'Brien, M. U. (2004). What works in school-based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rograms for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591 (1), 86-97. https://doi.org/10.1177/0002716203260093 

  66. Yu, Y. H. (1994). The relation analysis of school adjustment anxiety,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