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4 no.2, 2009년, pp.190 - 205
이나영 (연세대학교 식품영양과학연구소) , 이경은 (서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identify knowledge and skill levels required for effective nutrition teachers and to compare perceived need and dietitians' self-evaluation of the knowledge and skills. A total of 60 knowledge statements and 70 skill statements associated with 11 job functional ar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07년 기준, 영양 교사를 몇 명 배치하였는가? | 그 후 2003년 7월 25일 초ㆍ중등교육법이 개정되면서 제 21조 제2항에 의하여 영양교사가 배치될 수 있는 법적근거가 마련되었고, 2006년 6월 30일 개정된 학교급식법 제7 조에서는 학교급식을 위한 시설과 설비를 갖춘 학교에 영양 교사를 배치하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2007년 정규직 영양사 5,208명 중 4,120명이 영양교사로 배치되었다(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7). 학교급식법 시행령 제8조에 따르면 식단작성, 식재료의 선정 및 검수, 위생, 안전, 작업 관리 및 검식, 식생활지도, 정보 제공 및 영양상담, 조리실 종사자의 지도, 감독, 그 밖에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을 영양교사의 직무로 규정하고 있다. | |
학교급식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시행되고 있는가? | 학교급식은 성장기 아동들에게 영양적인 식사를 제공하여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올바른 식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도록 하는 교육의 일환인 동시에 국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다(Yang 등 2008). 학교급식법 제13조와 14조에 의하면, 학교급식을 통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식생활관련 지도를 실시하여야 하고, 식생활에서 기인하는 영양불균형을 시정하며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저체중 및 성장부진, 빈혈, 과체중 및 비만학생 등을 대상으로 영양 상담과 필요한 지도를 실시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 |
학교급식법 제13조와 14조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가? | 학교급식은 성장기 아동들에게 영양적인 식사를 제공하여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올바른 식생활습관 형성을 통해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도록 하는 교육의 일환인 동시에 국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다(Yang 등 2008). 학교급식법 제13조와 14조에 의하면, 학교급식을 통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식생활관련 지도를 실시하여야 하고, 식생활에서 기인하는 영양불균형을 시정하며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저체중 및 성장부진, 빈혈, 과체중 및 비만학생 등을 대상으로 영양 상담과 필요한 지도를 실시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지난 1981년 학교급식법이 제정된 후 1982년부터 급식 학교에 정규보건직 영양사가 임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영양사가 체계적으로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법적근거가 없어 영양교육 및 상담은 제한적으로 수행되어 왔다(Park 등 2006; Shin 등 2006a). |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2006): Foundation knowledge and skills and competency requirements for entry-level dietitians. Available from: www.eatright.org/cade. Accessed Oct 15, 2006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2008): 2008 Foundation knowledge and competencies-Dietetic education. Available from: www.eatright. org/cade. Accessed April 1, 2009
Bae IS, Shin KH, Lee YK, Lee SK (2005): Percep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and students on nutrition education to set up the roles of nutrition teachers: Centered on Daegu City and Gyeongbuk Province. J Korean Diet Assoc 11(4): 393-404
Cater JB, Carr D (2007): Updating competencies, knowledge, and skills necessary for effective school nutrition managers in their current work. J Child Nutr & Magt [On-line Journal]. Available from: www.asfsa.org. Accessed Oct 15, 2006
Cha JA, Yang IS, Yu TY (1997): An analysis of competencies of dietitians in self-operated vs. contracted employee foodservice by worker-oriented job analysis methodology. Korean J Community Nutr 2(4):593-604
Cha MH, Seo SH (2006): Influence of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work valu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Moderating effect of expectation to the institution of nutrition teachers. Korean J Food Culture 21(6): 702-713
Choi EY, Joo NM (2005): Development of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nutrition teacher in elementary school. Korea J Food Culture 20(1): 86-95
Chung NY, Kim JY (2000): A study of the needed competencies of practical arts subject teachers for elementary school. J Korean Agri Edu 32(1): 81-96
Decker PJ, Strader MK (1997): Beyond JSAHO: Using competency models to improve healthcare organizations. Hospital Topics 75:23-28
Gagne RM (1962): The acquisition of knowledge. Psych Rev 69(2): 355-365
Hong WS, Kim HM (2000):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performance. J Foodservice Magt Soc of Korea 3(1): 245-262
Kim GM, Lee YH (2003): A study on nutrition management of dietitian in the elementary school in Seoul and Incheon Provinces. J Korean Diet Assoc 9(1): 57-70
Koo NS, Park JY, Park CI (1999): Study on foodservice management of dietitian in the elementary school in Daejon and Chung Nam. J Korean Diet Assoc 5(2): 117-127
Lee MJ, Jang MS, Lee J (2008): Analysis of recognized changes in
Lee YE, Yang IS, Cha JA (2002): The importance and categoriz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2007): 2007 School foodservice statistic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 Technology, Seoul
More C (1980): Skill and the English Working Class, pp. 1870-1914, Croom Helm, London
National Food Service Management Institute (2001): Competencies, Knowledge, and Skills of Effective School Nutrition Managers, pp. 1-81, National Food Service Management Institute, The University of Mississippi
National Food Service Management Institute (2004): Competencies, Knowledge, and Skills of Effective School nutrition Managers: Revised 2003, pp. 5-96. National Food Service Management Institute, The University of Mississippi
Park EJ, Kim KN (2002): Job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dietitian in elementary school. J Korean Diet Assoc 2(1): 97-125
Park YH, Kim HH, Shin KH, Shin EK, Bae IS, Lee YK (2006): A survey on practice of nutrition education and perception for implementing nutrition education by nutrition teacher in elementary schools. Korean J Nutr 39(4): 403-416
Shin EK, Shin KH, Kim HH, Park Y, Bae IS, Lee YK (2006a): A survey on the needs of educators, learners and parents for implementing nutrition education by nutrition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J Korean Diet Assoc 12(1): 89-101
Shin KH, Shin EK, Park YH, Kim HH, Bae IS, Lee YK (2006b): A survey on the perceived importance and difficulty to set up the job duties of nutrition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J Korean Diet Assoc 12(2): 105-117
Yang IS, Lee BS, Cha JA, Han KS, Chae IS, Lee JM (2008): Foodservice in Institutions, pp. 39-40, Kyomunsa, Seoul
Yang IS, Lee YE, Cha JA, Yoo TY, Chung LN (2002): Work measurement of dietetic staff though work sampling methodology in school foodservice systems. Korean J Nutr 35(2): 263-2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