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4 no.3, 2009년, pp.316 - 326
이해영 (상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은주 (대룡중학교)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significance of a nutrition teacher,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competence as a nutrition teacher and to evaluate the importance and difficulty for duties of nutrition teachers. Th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554 preliminary teachers and a tot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들에게 만성질환의 급증을 가져오는 식습관은 무엇인가? | 청소년들의 편식과 불규칙한 식생활,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식품 사용의 증가는 저체중과 과체중 비만은 물론 만성질환의 급증을 가져와 사회적 문제로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한 식생활은 실천적 측면의 영양교육을 통해 효과적으로 확립될 수 있다(Cha & Seo 2006a). | |
영양교사제도가 도입된 이유는 무엇인가? | 학교의 영양교육에서 실천적 측면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 영양사임에도 불구하고 2006년까지는 교사신분이 아닌 식품위생직 공무원으로 되어 있어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영양 교육과 지도ㆍ상담을 하는데 한계가 있고 학부모와 학교 내 다른 교사로부터의 업무협조를 얻기도 어려운 실정이었다. 이에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불균형을 개선하고 학생의 건강관리와 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체계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하며 학교급식 전문인력으로서 위상정립과 급식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영양교사제도가 도입되었다. 2003년 7월 25일 일부개정된 학교급식법 제7조에서는 현재 학교급식 전담직원인 영양사를 순차적으로 초ㆍ중등교육법상의 영양교사로 배치하도록 규정하여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으며, 이에 따른 영양교사의 배치는 학교의 영양사가 급식관리라는 기존 업무 뿐 만 아니라 영양교육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해야 하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함을 의미한다. | |
영양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영양교사의 업무를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1. 예비영양교사들은 영양교사화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영양교육이 가능해지고(47.0%), 급식과 영양교육이 함께 이루어짐으로써 상승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38.2%). 2.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에 대해서는 ‘경험적ㆍ분석적 패러다임(4.19)’, ‘실제적ㆍ해석적 패러다임(4.13)’, ‘비판적ㆍ해방적 패러다임(4.15)’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요인별로는 ‘경험적ㆍ분석적 패러다임’ 중 ‘지식’ 관련 자질(4.38)과 ‘비판적ㆍ해방적 패러다임’ 중 ‘태도’ 관련 자질(4.23)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였다. 특히 교사로서의 전문성(4.38)과 자질 향상에 노력하는 것(4.30)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하였다. 3. 영양교사로서 필요한 자질에 대해서는 전공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4.59) 학생들을 건강한 식생활로 이끌 수 있는 능력(4.59)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4. 예비영양교사들은 ‘영양관리(4.60)’와 ‘위생관리(4.60)’ 업무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영양상담(3.83)’과 ‘영양교육(3.78)’ 업무가 가장 어렵다고 여겼다. 격자분석 결과, 중요도와 난이도 모두 높은 항목은 ‘영양교육’, ‘영양 상담’, ‘위생관리’로 이에 대한 업무 계발 노력과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의 업무적 지원이 필요하다. 5. 영양교사의 전문성 신장 및 영양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영양교육을 위한 참고자료와 프로그램 개발(37.5%)’과 ‘영양교사 관련연수 이수(30.2%)’가 높게 나타났다. |
Bae IS, Shin KH, Lee YK, Lee SK (2005): Percep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and students on nutrition education to set up the roles of nutrition teacher : Centered on Daegu city and Gyeongbuk province. J Korean Diet Assoc 11(4): 393-404
Cha MH, Seo SH (2006a): Comparison analysis of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job satisfaction, work value, and turnover intention based on the expectation to be a nutrition teacher. Korean J Community Nutr 11(3): 361-373
Cha MH, Seo SH (2006b): Influence of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work valu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Moderating effect of expectation to the institution of nutrition teachers. J Korean Soc Food Culture 21(6): 702-713
Chang UJ (2001): Job importance and job satisfa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dietitians in Seoul. Korean J Diet Culture 16(5): 423-430
Cho YN (2001): Study on the criteria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eacher effectiveness. J Elementary Education 14(3): 243-267
Choo YJ, Lee JH, Yoon J, Ryu SH (2005): Relationship between levels of dietitians' management activities and job satisfaction in elementary school foodservice operations. Korean J Community Nutr 10(4): 546-554
Kim HY (2007): The quality of a good teacher. Korean J Philosophy Education 38: 27-46
Kim JS, Kim JC, Seo JH, Jung WH, Jung JC, Kim SY (1995): The Newest Theory of Teachers, Educational Science Co., Seoul
Kim JY (2005): 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elfevaluation on their competency as a teacher. MS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o JO, Kim KW, Kim CY, Park DY, Park HR (2007): Nutrition Education & Practice, Power Book Publishing Co., Seoul
Koo NS, Park JY, Park CI (1999): Study on foodservice management of dietitian in the elementary school in Taejon and Chung Nam. J Korean Diet Assoc 5(2): 117-127
Kwak TK (2003): The broader role and attitude of school dietitian as a nutrition teacher. Nutr & Diet 9: 15-17
Kwak TK, Kim JL (1994): Evaluation of central commissary school foodservice operations' practices and their dietitians' job duties. Korean J Diet Culture 9(2): 159-170
Kwon YS (1999): A job analysis in common management dietitian of school foodservice : Centering around Kyoungsangbuk-do. J Korean Diet Assoc 5(2): 182-193
Lee HJ (2003): Policy Research of School Foodservice on the Viewpoint of Education. Policy Research & Development Project of National Assembly Educational Committee
Lee MJ, Jang MS, Lee J (2008): Analysis of recognized changes in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environment by dietitians transposed to nutrition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Korean J Community Nutr 13(3): 243-258
Lee YE, Yang IS, Cha JA (2002): The importance and categorization of task elements of school food service dietician. Korean J Nutr 35(6): 668-680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1): 77-79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6): The Remedy of Teacher Training System for Promoting the Educational Level in Schoo
Moon HK, Jang YJ (2002): Analysis of the dietitian's Job description in the school. J Korean Diet Assoc 8(2): 143-153
Park EJ, Kim KN (2002): Job achievement and job satisfaction of dietitian in elementary school. J Korean Diet Assoc 8(2): 163-174
Park HG (2007): The Plan for Raising School Foodservice Satisfaction 2007.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pp. 1-10
Park KM (199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ffective characteristic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Ph.D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chool Meal Service Act. [Enforcement 2006. 3. 1] [Act no. 6935, 2003. 7.25, Partial amendment]
Shin EK, Shin KH, Kim HH, Park YH, Bae IS, Lee YK (2006a): A survey on the needs of educators, learners and parents for implementing nutrition education by nutrition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J Korean Diet Assoc 12(1): 89-101
Shin KH, Shin EK, Park YH, Kim HH, Bae IS, Lee YK (2006b): A survey on the perceived importance and difficulty to set up the job duties of nutrition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J Korean Diet Assoc 12(2): 105-117
Song ES, Kim MS (1999): Job analysis of school and hospital dietitians: Factor analysis of human attributes. Korean J Community Nutr 4(3): 431-440
The Fundamentals of Education Act . [Enforcement 2008. 6.22] [Act no. 8915, 2008. 3.21, Partial amendment]
Yang IS, Lee YE, Cha JA, Yoo TY, Chung L (2002a): The development of standard and disposition for effective job performance of school food service dietician. Korean J Nutr 35(7): 800-817
Yang IS, Lee YE, Cha JA, Yoo TY, Chung L (2002b): Work measurement of dietetic staff through work sampling methodology in school foodservice systems. Korean J Nutr 35(2): 263-271
Yoon JG, Lee IG, Kim KM (2002a): Basic Study on Public Officials of Food & sanitation's Need to Convert into a Nutrition Teacher. Educational Policy Research of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Yoon JI, Song GC, Cho DS, Kim BJ (2002b): The Issue of Educational Policy in Korea, Educational Science Co.,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