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의 고객분류 및 타겟 마케팅 모델
Model of Customer Classification Target Marketing in Automotive Corpor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4, 2009년, pp.313 - 322  

이병엽 (배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  박용훈 (충북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수많은 자료들이 체계화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이 되고,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의 규모는 폭발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은 이런 방대한 자료의 분석을 통해, 그 속에 숨어있는 의미를 찾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마케팅에서 이용 가능한 데이터를 데이터 마이닝 분석 기법중의 하나인 연관규칙(association rule)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바는 기존 고객에 대한 분류 및 고객 속성파악, 고객 분류 및 분석에 따른 고객의 연관규칙을 수행하여 해당 기업의 전략적 마케팅 수립을 통해 경영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 마이닝 분석에 관한 사례 연구이다. 본 논문의 분석 사례를 통하여 자동차 분야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분석 및 의사결정과 더 나아가 CRM마케팅, 동향분석 및 예측 등에 유용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사례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ccording to computer technology has been improving, Massive customer data has stored in database. Using this massive data, decision maker can extract the useful information to make a valuable plan with data mining. Data mining offers service providers great opportunities to get closer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기존 고객에 대한 연관규칙, 및 고객속성 파악, 기존 고객 분류에 따른 신규고객의 분류 예측 두 가지를 수행하여 해당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에서부터 경영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26].
  •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완성업체에서 이용 가능한 전산 데이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마이닝 방법론 중의 하나인 연관규칙을 이용하여 기존고객을 세분화한 다음 고객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프로모션을 하게 하고 신규고객을 획득할 때는 신규고객의 특성을 미리 예측하여 세분화함으로써 고객의 평생가치를 촉진하여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성을 높여서 기업은 안정된 고객층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들은 해당 기업으로부터 더 많은 혜택을 받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기존 고객에 대한 연관규칙, 및 고객속성 파악, 기존 고객 분류에 따른 신규고객의 분류 예측 두 가지를 수행하여 해당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에서부터 경영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26].
  • 본 논문은 국내 자동차 완성 업체인 A사의 자료를 입수하여 실제 데이터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SAS 를 이용하여 고객 data에서 변수 추출 및 정제작업을 실시하였다.
  • 마이닝 응용분야 등을 살펴보고. 본론에서는 자동차 완성 업체의 사례 연구 및 본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 마이닝 기법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연관규칙의 결과를 살펴보고 의미를 분석한다. 결론에서는 연구결과를 종합하고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N

가설 설정

  • 첫째, 소유차종에 따른 고객의 성향은 무엇인가?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유의한 변수는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강현철, 한상태, 최종후, 데이터 마이닝 방법론 및 활용, 자유아카데미, 1999. 

  2. 김영만, "통신서비스 시장에서 데이터 마이닝을 이용한 이탈고객 분석",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1999. 

  3. 김정수, 통합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시스템, 범우사, 1997. 

  4. 노상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인공 신경 망 입력변수 선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5. 박종덕, 지태창, "데이터 마이닝 수행절차에 관한 연구", LG-EDS 시스템 기술연구부문 연구개발팀, 1999. 

  6. 박찬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연암사, 1996. 

  7. http://magic.iin.co.kr/info_dong/index.htm 

  8. 장남식, 홍성완, 장재호, 데이터 마이닝, 대청, 1999. 

  9. 조인호, SAS 연습과 활용, 성안당, 1996. 

  10. 조재희, 박성진, 데이터 웨어하우징과 OLAP, 대청, 1996. 

  11. 지원철, 김민용, "데이터 마이닝과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지, Vol.16, pp.24-36, 1998. 

  12. 최종후, 한상태, 데이터 마이닝 기능과 사용법, 자유아카데미, 2000. 

  13. http://www.hri.co.kr/m3/vip/9928/ex2.htm 

  14. http://www.dpc.or.kr/dbworld/document/9709/spec.html 

  15. 허준, 통신시장에서의 데이터 마이닝 Telco-CAT, SPSS아카데미, 2000. 

  16. C. Apte and S. Weiss, "Data mining with decision trees and decision rules,"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Vol.13, pp.197-210, 1997. 

  17. M. Berry and G. Linoff, "Data Mining Techniques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Support," John Willy & Sons, 1997. 

  18. J. P. Bigus, Data Mining with Neural Networks, McGraw-Hill, 1996. 

  19. E. Carl and E. Katz, "Customer spending behavior and telecommunications services," Telecommunications Policy, Vol.22, pp.23-46, 1998. 

  20. A. Famili and W. M. Shen, "Data Preprocessing and Intelligent Data Analysis," Intelligent Data Analysis, Vol.1, pp.3-23, 1997. 

  21. U. M. Fayyad and G. P. Shapiro, Advanced i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AAAAI Press/MIT Press, 1996. 

  22. A. Feelders, H. Daniels, and M. Holsheimer, "Methodological and practical aspects of data mining," Information & Management, Vol.37, pp.271-281, 2000. 

  23. B. A. Jain and B. N. Nag, "Performance Evaluation of Neural Network Decision Model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4, pp.201-216, 1997. 

  24. H. Lan, Data Mining, Morgan Kaufmann Publishers, 1999. 

  25. D. Pyle, Data Preparation for Data Mining, Morgan Kaufmann Publishers, 1999. 

  26. M. Rob, Data Warehousing and Data Mining for Telecommunications, Artech House, 1987. 

  27. S. Zhang, "Aggregation and maintenance for database mining," Intelligent Data Analysis, Vol.3, pp.475-490,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