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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특성에 따른 스포츠상품의 광고전략 차이
Cross Cultural Differences in Advertising Strategy for Sports Produ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4, 2009년, pp.331 - 339  

이준엽 (경희사이버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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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여러 나라들은 국가마다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제품의 구입과 사용에 있어서 이러한 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글로벌 생산과 판매를 추구하는 기업들은 그 국가의 기술적 능력이나 물류체계, 시장접근성 등의 전형적 요인들 외에도 국가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활동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스포츠 상품은 한 국가의 문화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양적 특성을 대표하는 한국과 서양적 특성을 대표하는 국가들 중 영국과 프랑스를 대상으로 문화적 특성과 스포츠상품에 대한 마케팅 활동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잡지광고에 대한 내용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한국과 프랑스는 유사한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유사한 광고전략이 사용되고 있으며, 한국과 영국은 이질적인 문화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광고전략에도 더 많은 차이점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성주의가 강한 한국과 프랑스에서는 좀 더 감성적인 광고전략이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남성주의가 강한 영국에서는 좀 더 이성적인 광고전략이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al characteristics of a country can affect consumers' buying behaviors. So global companies should think about cultural characteristics of the country that they want do marketing activities. Especially it is very important in sports product marketing because it is closely related with cultur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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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영국, 프랑스 세 국가의 문화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스포츠 상품의 광고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문화적 특성과 소비특성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광고전략의 .차이에 대한 이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동양적 특성을 대표하는 한국과 서양적 특성을 대표하는 국가들 중 영국과 프랑스를 대상으로 문화적 특성과 마케팅 활동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Hofstede의 문화차원과 관련해서 두드러진 차이를 나타내는 서양 국가로 영국과 프랑스가 꼽힌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영국, 프랑스 세 국가의 문화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러한 특성이 스포츠상품의 광고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한국과 프랑스의 광고 보다 영국의 광고에서 정보단서량이 더 많을 것이다.
  • H2: 한국과 프랑스의 광고 보다 영국의 광고에서 글로벌 소구 도가 더 적을 것이다.
  • H3: 한국과 프랑스의 광고 보다 영국의 광고에서 문자 비주얼의 사용이 더 많을 것이다.
  • H4: 한국과 프랑스의 광고 보다 영국의 광고에서 상징 비주얼의 사용이 더 적을 것이다.
  •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한국과 프랑스의 광고 보다 영국의 광고에서 글로벌소구도가 더 적을 것이라는 가설 (H2)은 지지되었다.
  •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한국과 프랑스의 광고 보다 영국의 광고에서 상징비주얼의 사용이 더 적을 것이라는 가설(H4)은 지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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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이준엽, 강호정, "현대 스포츠 경영학," 학현사, 2005. 

  2. G. Hofstede, "Culture's on Sequences: International Differences in Work-Related Values," Beverly Hills, CA: Sage Publication, 1991. 

  3. 안대천, "글로벌웹사이트 광고의 지역화 전략에 관한 고찰: 동/서양의 6개국 시장을 비교대상으로 한 접근", 광고학연구, 제17권, 제2호, pp.225-250, 2006. 

  4. R. J. Markin, "Consumer Behavior: A Cognitive Orientation," New York: McMillan, 1974. 

  5. K. T. Frith and B. Mueller, "Advertising and Society: Global Issues," New York: Peter Lang, 2003. 

  6. M. de Mooji, "Consumer Behavior and Culture: Consequences for Global Marketing and Advertising,"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03. 

  7. 김흥규, 오세정, "기업광고에 대한 한, 미간 비교 연구", 주관성연구, 제15호, pp.121-147, 2007. 

  8. 김병희, "한국과 중국 광고에 나타난 가치패턴 비교", 광고학연구, 제15권, 제3호, 2004. 

  9. Alden, L. Dana, Jan-Benedict E. M. Steenkamp, and B. Rajeev, "Brand Positioning Through Advertising in Asia, North America, and Europe: The Role of Global Consumer Culture," Journal of Marketing, Vol.63, No.1, pp.75-87, 1999. 

  10. 전선규, "잡지광고에 반영된 문화적 상표연상: 상표포지셔닝전략에 따른 상표개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18권, 제4호, pp.123-144, 2003. 

  11. 문영숙, "한국과 미국의 서비스 광고전략에 관한 비교연구", 광고학연구, 제11권, 제1호, pp.53-68,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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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W. Jeon, G. H. Franke, and J. Phelps, "Appeals in Korean Magazine Advertising: A Content Analysis and Cross-Cultural Comparison:"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Vol.16, No.2, pp.249-258, 1999. 

  14. 윤성욱, 김성재, 문재학, "한국-미국 잡지광고의 정보단서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8권, 제3호, pp.339-356, 2007. 

  15. 김유경, 최창원, 주은숙, "TV 공익광고의 주제 및 표현전략에 관한국가간 비교연구: 한국, 일본, 미국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8권, 제2호, pp.7-30, 2007. 

  16. S. E. Moriarty, "A Content Analysis of Visuals Used in Print Media Advertising,"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Vol.64, No.2, pp.550-554, 1987. 

  17. A. Resnik and B. L. Stern, "An Analysis of Information Content in Television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50-53,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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