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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6 no.2, 2001년, pp.295 - 313
김찬경
스포츠라는 제품은 전통적인 소비재와 많은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이런 스포츠 특성은 최근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츠마케팅의 영역에서 많은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스포츠에 대한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스포츠를 보다 광범위한 차원에서 기업이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스포츠시장의 소비자특성에 관한 일반적이고 구체적인 접근을 시도한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한국 스포츠시장의 주 소비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상품의 소비패턴과 그 속에 숨어 있는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들을 탐색해 봄으로써 스포츠산업경영의 실무 뿐만 아니라 스포츠마케팅의 학문적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런 목적을 위해 설문지를 이용해 2차에 걸친 탐색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스포츠마케팅의 실무에 반영할 수 있는 스포츠소비자의 여러 특성과 변수간의 관계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스포츠상품의 소비강도를 기준으로 소비자유형을 구분함으로써 정보의 원천, 정보의 탐색방법과 탐색정도, 그리고 매체습관 등에 있어서 서로 다른 특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남녀간에 있어서도 여러 부문에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이런 탐색적 조사결과는 향후 다양한 부문의 후속연구에 있어 귀중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실무적으로는 스포츠마케팅의 전략을 수립하고 스포츠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하는 경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port as an instrument to contribute for marketing objectives has been reported to have idiosyncratic attributes in comparison with other products like conventional tangible consumer goods. In general, prior studies on sport industry focused on the motivations of sports consumers participating in 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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