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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부 선형 최적설계를 위한 적정 곡선반경-완화곡선장 결정기법 연구
A Study on Determination Method of Radius and Transition Curve Length for Optimum Design in Curv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2 = no.51, 2009년, pp.199 - 204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은겸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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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선로선형의 최적설계를 위해 신선건설 및 기존선 개량시 지장물의 위치에 따른 곡선반경(R)-완화곡선장$(L_t)$의 적정 범위를 간단히 결정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이용하여 간단히 계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실제 예를 통한 해석을 수행하여 경우별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경계조건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해석기법은 곡선상 지장물의 위치에 따른 최적 $R-L_t$를 산정할 수 있으며, 경계조건의 허용범위 내에서 $R-L_t$의 범위를 조정한다면, 향후 신선 및 개량설계시 지장물 이설에 따른 높은 비용의 절감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method for determining the boundary conditions which derived from the random obstacles on the curves was presented. A simple computer program using this method is also developed. This determination method and program can be used for a good engineering tool in optimal curve desig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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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선로선형의 최적설계를 위해 신선 건설 및 기존선 개량시 건설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곡선상 지장물의 위치에 상관없이 지장물을 이동시키지 않고 이에 따른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최적 경계조건을 간단히 결정할 수 있는 기법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이를 이용하여 실제 예를 통한 해석을 수행하여 경우별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경계조건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곡선부 선로선형의 최적설계를 위해 신선 건설 및 기존선 개량시 지형지물의 조건에 따라 건설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장물의 위치에 상관없이 지장물을 이동시키지 않고 이에 따른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허용범위 산정을 위한 최적 경계조건을 간단히 결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실제 예를 통한 해석을 수행하여 경우별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의 경계조건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완화곡선길이를 두가지로 설정한 것은 초기 완화곡선길이에 따른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곡선설계시 중요한 변수인 양쪽 직선과 직선이 이루는 교각은 /?=0.2rad로 가정하였다.
  • 고 가정하였으며, 곡선반경 및 완화곡선장은 R=1650m, 6=110m〃0m로서 임의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완화곡선길이를 두가지로 설정한 것은 초기 완화곡선길이에 따른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 1에서와 같이 원곡선 중앙부와 직선부, 곡선상 임의의 위치에 있다고 가정하였는데, 여기서 곡선상 임의의 위치는 원곡선상과 완화곡선상 양쪽 모두 고려하기 위해서이며 기존 완화곡선장 L1=110m일 때는 원곡선상은 130m, 완화곡선상은 80m에 지장물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Z, =70m일 때는 지장물의 위치는 같다고 보고 완화곡선길이에 따른 변화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원곡선상에 지장물이 있을 경우만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지장물의 위치는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횡방향 ( V방향)으로 지장물의 위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이을 고려하기 위해 130m 위치에 있는 원곡선상의 장애물을 횡 방향으로 30cm 떨어져 있다고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곡선은 완화곡선-원곡선-완화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완화곡선장 E2와 E4는같다고 가정하였다[4]. 그리고 양단의 직선부 E1과 E5; 의횡방향 위치와 방향은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다. 즉 단곡선에서 직선과 직선이 이루는 교각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 그리고 지장물의 위치는 Fig. 1에서와 같이 원곡선 중앙부와 직선부, 곡선상 임의의 위치에 있다고 가정하였는데, 여기서 곡선상 임의의 위치는 원곡선상과 완화곡선상 양쪽 모두 고려하기 위해서이며 기존 완화곡선장 L1=110m일 때는 원곡선상은 130m, 완화곡선상은 80m에 지장물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Z, =70m일 때는 지장물의 위치는 같다고 보고 완화곡선길이에 따른 변화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원곡선상에 지장물이 있을 경우만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지장물의 위치는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 1에 본 연구에서 가정한 x-y 평 면상의 단곡선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곡선은 완화곡선-원곡선-완화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완화곡선장 E2와 E4는같다고 가정하였다[4]. 그리고 양단의 직선부 E1과 E5; 의횡방향 위치와 방향은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다.
  • 그리고 Z, =70m일 때는 지장물의 위치는 같다고 보고 완화곡선길이에 따른 변화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원곡선상에 지장물이 있을 경우만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지장물의 위치는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횡방향 ( V방향)으로 지장물의 위치가 다를 수 있으므로 이을 고려하기 위해 130m 위치에 있는 원곡선상의 장애물을 횡 방향으로 30cm 떨어져 있다고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하였다.
  • 그리고 양단의 직선부 E1과 E5; 의횡방향 위치와 방향은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다. 단곡선에서 직선과 직선이 이루는 교각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에 의해서 곡선 선형은 두 개의 변수, 즉 곡선반경(R)과 완화곡선장(L2)으로 정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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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European Prestandard, "Raiway Applications-Track Alignment Design Parameters - Track Gauges 1435mm and Wider". prENV 13803-1:2002 

  2. 橋本涉一, 완화곡선의 선형과 차량동요의 관계해석, RTRI Report Vol.3. '89.2 

  3. Henryk Baluck, Increasing the length of transition curves by a reduction of the main curve radius, Rail intermational, Vol. 14. No. 1, 1983 

  4. Bjorn Kufver, Optimization of single horizontal curves in railway alignments, VTI report 424A, 1997 

  5. Martin Lindahl, Track geometry for high-speed railways, TRIKA-FKT report 2001 

  6. 국토해양부, 철도건설규칙(해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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