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5 = no.90, 2015년, pp.457 - 465
엄주환 (Future Transportation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최일윤 (Advanced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준석 (Advanced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 method of evaluating the optimal alignment range while considering ride comfort when performing line renewal of curved tracks for speed-up is proposed in this study. The proposed method was applied to analyze the optimal renewal range for horizontal alignments with the smallest curve radii in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선로선형이 철도에서 중요한 이유는? | 철도에서 선로선형은 차량의 주행안정성 및 건설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또한 최고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건설비용과 선로품질은 설계요구사항에서 상호 역비례관계에 있어 이들 두 가지 요소를 적절히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 |
곡선부 승차감 평가는 무엇이 가장 합리적인가? | 철도에서 곡선부 평면선형을 최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승차감이 최대가 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곡선부 승차감 평가는 BS EN(2009) 규정에서 제안하고 있는 PCT방법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다[2,6].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승차감 평가방법으로 PCT방법을 이용한 Kufver(1997)의 간략화 해석기법을 활용하였으며, 평가에는 가혹한 조건인 입석에 대해서 고려하였다. | |
중국, 일본, 한국의 초고속열차의 개발 현황은? | 최근 세계적으로 철도속도향상 경쟁이 치열하며 이를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중국과 일본은 600km/h이상의최고속도를 시험적으로 성공하였으며, 상업적인 운행속도향상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개발중인 차세대고속철도 HEMU차량의 시험속도가 420km/h이상을 주행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상용화를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초고속열차의 개발에 따른 안전한 속도향상을 위해서는 초고속 조건에 맞는 새로운 선로설계 및 개량기술도 동시에 개발되어야 한다. |
H. Baluch (1983) Optimation of transition length increase, Rail international, 13(10), pp 13-20.
Bjorn Kufver (1997) Optimization of single horizontal curves in railway alignments, VTI report 424A
J.H. Um, E.K. Kim, S.C. Yang (2009) A study on determination method of radius and transition curve length for optimum design in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2), pp 199-204.
J.H. Um, S.C. Yang, E.K. Kim, I.Y. Choi, et.al(2010)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ride comfort considering superimposition of vertical and horizontal cur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3), pp 309-316.
BS EN12299 (2009) Railway applications -Ride comfort for passengers- Measurement and evaluation, EN.
FACT Deliverable D3(2004), Tracks for tilting trains, FACT Deliverabl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Railway construction standard(in Kore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