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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廢) 자동차(自動車) 재활용(再活用) 과정의 경제성(經濟性) 평가(評價)에 관한 연구(硏究)
A Study on the Economic Evaluation of the Recycling of End-of-Life Vehicles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18 no.2 = no.88, 2009년, pp.62 - 68  

백미화 (이화여자대학교 환경공학과) ,  안혜성 (이화여자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동수 (이화여자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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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보유대수는 정차 증가하고 있으며 2007년도에 1,600만대를 초과하였다.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는 결국 폐 자동차 발생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폐 자동차의 재활용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폐 자동차의 재활용은 폐 자동차 처리를 용이하게 함과 동시에 환경파괴는 물론 부족한 자원을 대체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본 연구는 폐 자동차를 재활용 했을 때의 편익과 폐 자동차를 처리했을 때의 비용을 비교하는 경제성 평가를 하였다. 비용편익 분석결과에 의하면, 폐 자동차의 부품, 철, 비철 금속 스크랩을 재활용 하였을 경우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본 연구의 결과는 폐 자동차를 재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인 이득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폐 자동차 및 소재의 재활용을 의무화하여야 하고 기업은 효율적인 폐 자동차의 해체 및 재활용 방법 개발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ber of vehicles in Korea is gradually increasing and it exceeded 16 million in 2007. Holding of vehicles is connected to disposal, owing to this reason the importance of ELVs recycling has been emphasized. The recycling of ELVs makes the disposal of ELVs easier as well as protects environment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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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폐차를 재활용했을 때와 폐차를 처리했을 경우를 비교하여 발생하는 경제성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재활용 시의 편익과 처리시의 비용의 인자들을 고려하여 경제성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재활용이 우리 사회에 얼마만큼의 편익을 가져오는지 산정해보았다. 이는 폐자동차 폐기물의 재활용 경제성 평가와 방안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재활용에서 가장 중요 부분인 경제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비용/편익 모델을 이용하여 새로운 경제성 평가방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폐 자동차를 재활용했을 때의 편익과 처리했을 때의 비용을 분석하여 순편익을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폐차 해체 과정에서 엔진, 촉매, 배터리, 카세트, 휀더, 소음기, 연료통, 기타 등을 회수하여 부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문헌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한 폐자동차의 매각 가능 부품의 중량은 294 kg라는 것을 알 수 있다.10)따라서 판매할 수 있는 부품의 중량은 294kg이며 부품 판매 시세를 고려하여 약 24만원 정도를 부품 판매액으로 가정하였다.
  • 폐차의 재활용률은 에너지 회수를 포함하여 약 85%이며, A-Press에서 회수되는 철과 비철금속의 구성비는 자동차 구성에서의 철과 비철금속 비율과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철 : 비철금속= 63.4% : 9%로 가정). 해체단계에서 희수되어 판매가 가능한 부품, 중량고철이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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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 2005-2007 : 자동차등록현황 

  2. 이희선 등, 2004: 제3장 5절 제품재활용, 리싸이클링백서, 산업폐기물재활용기술개발사업단, pp. 534. 청문각 

  3. 한국자동차폐차업협회 내부자료, 2004-2008 

  4. 조윤택, 2001 : 폐 자동차 플라스틱과 유리 재활용의 경제성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31 

  5. 강정호, 양광모, 강경식, 2005 : 국내 폐차산업의 회수, 처리빙반 개선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15(2), pp. 169-190 

  6. 민달기, 200 : 폐자동차의 경제적 가치 산정에 관한 연구, 환경관리학회지, 11(2), pp. 81-87 

  7. 이찬회, 2001: 폐자동차 재활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6 

  8. 유미연, 2004: 자동차 부품의 재활용율 증대를 위한 역공급사슬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29 

  9. 김인숙, 김종성, 손홍선, 김유정, 김수연, 2006: 자동차 재활용 전략 수립연구, LG 환경연구원, pp. 1-175 

  10. 김수연, 2007: 국내 폐자동차 재활용시장구조 분석,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59 

  11. 유동운, 1992: 제 9장 제 1절 비용편익분석, 환경경제학, pp. 489. 비봉출판사 

  12. 강정호, 2004: 국내 폐차 산업의 현황분석 및 재활용 개선방안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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