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mporary design environment is formed with image-centered trend based on pluralism. In this point of view, enterprises' building lobbies are public places containing the equivocal meaning, actively utilizing light as a design element to express the image of enterprises' identifications. Light is...
Contemporary design environment is formed with image-centered trend based on pluralism. In this point of view, enterprises' building lobbies are public places containing the equivocal meaning, actively utilizing light as a design element to express the image of enterprises' identifications. Light is an immaterial entity having unlimited possibilities and potentials on space. It also acts as media to activate spaces and create new images in connection with formative elements of space. This study is to figure out how lightings are expressed and affected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office lobby spaces and activate th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spaces. As a result, we drew conclusions as follows. First, as state-of-the-art technology and media are introduced, light is expressed on spaces as floating, direction, rhythm, silhouette, metaphor and allusion, sense of depth and volume. Second, expressive aspects of light in lobby space are embodiment of light, substantiation of immateriality, standing of materiality from the perspective of spatial aesthetics, and distortion/transformation of shape, pluralism phenomena of space from the perspective of spatial structure. In this way, light on building lobbies which are greatly required design differentiation strategy, specializes space and also integrates all the designs as not only a functional element but also a mental, psychological, formative element. Consequently, light on lobby spaces induces communication between spaces and users, makes formative value of existence in itself, and presents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iated enterprises' identities.
Contemporary design environment is formed with image-centered trend based on pluralism. In this point of view, enterprises' building lobbies are public places containing the equivocal meaning, actively utilizing light as a design element to express the image of enterprises' identifications. Light is an immaterial entity having unlimited possibilities and potentials on space. It also acts as media to activate spaces and create new images in connection with formative elements of space. This study is to figure out how lightings are expressed and affected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office lobby spaces and activate the specific characteristics of spaces. As a result, we drew conclusions as follows. First, as state-of-the-art technology and media are introduced, light is expressed on spaces as floating, direction, rhythm, silhouette, metaphor and allusion, sense of depth and volume. Second, expressive aspects of light in lobby space are embodiment of light, substantiation of immateriality, standing of materiality from the perspective of spatial aesthetics, and distortion/transformation of shape, pluralism phenomena of space from the perspective of spatial structure. In this way, light on building lobbies which are greatly required design differentiation strategy, specializes space and also integrates all the designs as not only a functional element but also a mental, psychological, formative element. Consequently, light on lobby spaces induces communication between spaces and users, makes formative value of existence in itself, and presents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iated enterprises' ident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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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양한 조명기기, 뉴미디어, 영상매체를 통해 발산되는 조명이 모두 본연구에 포함되지만 광원 및 조명기기 및 조사기술 등의 조명 기술적 측면은 본 연구의 범위에서 제외되었고, 단지 조명의 결과적인 조형적 표현 특성만을 다루고자 한다.
연구는 크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피스 사옥의 로비공간에 나타난 빛의 다양한 조형적 표현 특성을 정리해봄으로써 오피스 로비공간에서 조명의 새로운 활용적 가치와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공간조형적 요소로서 조명을 이용한 빛의 표현적 특성을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기본으로 하여 오피스 로비 공간에서 조명이 공간에서 어떻게 표현되며 공간에 영향을 미쳐 조형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다양한 조명기기, 뉴미디어, 영상매체를 통해 발산되는 조명이 모두 본연구에 포함되지만 광원 및 조명기기 및 조사기술 등의 조명 기술적 측면은 본 연구의 범위에서 제외되었고, 단지 조명의 결과적인 조형적 표현 특성만을 다루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정리한 분석내용을 기준으로 2000- 2009년까지 국내외 인테리어 전문잡지, 인터넷 매체, 학위논문에 중복 게재된 오피스 로비공간 중에서 특히 조명에 의한 조형적 특성이 부각되어 강조된 사례를 선정하여 조명을 통한 빛의 조형적 특성과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통계적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이 아니므로 사례선정기준의 객관성은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
본 연구의 구성은 우선 오피스 로비공간의 기능과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그런 로비공간에서 공간 조형요소로서의 빛이 공간과 상호작용을 통해 어떻게 공간의 성격을 결정하고 활성화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정리된 내용을 기초로 오피스 로비공간에서 빛의 조형적 표현특성을 공간 의장적 관점과 공간구조적 관점에서 분석한 후, 추출된 내용을 분석의 준거로 하여 2000년~2009년까지 인테리어 전문잡지1), 인터넷 매체2), 학위논문3)에 중복 게재된 사례중 특히 오피스 로비 공간에서 조명에 의한 조형적 특성이 부각되어 강조된 국내외 사례를 선정해 분석해봄으로써 앞에서 추출된 빛의 조형적 특성과 조명 활용의 실태적 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조형성을 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특성을 선행 연구8)결과를 반영하여 7가지로 분류하여 오피스 로비 공간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자 한다. 이것은 5장의 사례분석에서 분석도구들로 사용된다.
제안 방법
조형성을 가진 빛은 공간디자인을 시각적 이미지화 시키고 공간창출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빛의 조형적 표현은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이 가능하나 본 연구에서는 오피스 사옥 로비공간에 국한된 점을 감안하여 첨단기술과 여러 요소들의 결합에 의해 공간 이미지를 결정하는 공간의장적 표현과 빛이 공간과 일체화되면서 나타나는 공간구조적 표현으로 분류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해 공간에서 조명을 통한 빛의 다양한 표현 특성과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공간의 조형적 표현특성을 살펴보았다. 조명에 의한 조형적 표현특성을 공간의장적 관점과 공간 구조적 관점에서 분류하였고 구체적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말하는 빛은 일반적인 표현적 특성보다는 첨단기술과 매체의 도입으로 새로운 빛의 표현 특성으로 발전하고 있는 요소들을 추출한 것이다. 이것은 시험적인 시도를 통해 공간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요소로서 또한 지각이라는 수단에 의해 존재가치를 인정하며, 예술적 생명력을 부여하는 요소로 감성적 발현이 될 수 있는 것을 기준으로 선정 하였다.
성격을 결정하고 활성화하고 있는지 분석한다. 정리된 내용을 기초로 오피스 로비공간에서 빛의 조형적 표현특성을 공간 의장적 관점과 공간구조적 관점에서 분석한 후, 추출된 내용을 분석의 준거로 하여 2000년~2009년까지 인테리어 전문잡지1), 인터넷 매체2), 학위논문3)에 중복 게재된 사례중 특히 오피스 로비 공간에서 조명에 의한 조형적 특성이 부각되어 강조된 국내외 사례를 선정해 분석해봄으로써 앞에서 추출된 빛의 조형적 특성과 조명 활용의 실태적 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성능/효과
빛은 사물의 형태를 인식시키고 데이터를 전달하는 매개체이며 형태는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빛에 의해 활성화 된다.5)공간에서 빛의 형태는 빛과 그림자에 의해 지각되며 빛은 그림자를 만들어 형태를 강조한다. 특히 구조해석의 발달과 신소재의 개발은 빛의무제한적 유입을 가능하게 했고 각각의 형태에 존재하는 빛과 그림자는 형태와 별도로 독립적 의미를 띠게 됨으로써 공간에 자유로운 생동감을 주고 있다.
즉 공간에 유입된 빛은 형태에 영향을 미친 후에 인간에게 심리적 정서를 제공한다. 6)형태와빛의 관계는 형태의 물성과 빛의 비물질적 성격에 의해 대립적으로 존재하지만 형태는 빛을 공간 내에 끌어들이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된다.
둘째, 조형적 측면에서 보면, 정보화 사회, 뉴미디어 환경에서 빛은 그 자체만으로도 조형적 존재가치를 부여받고 있다. 오피스 로비공간에서 빛은 조형적 인식의 대상이 되고, 공간 구조적 요소와 함께 작용하여 새로운 조형성을 창출한다.
셋째, 로비공간에서의 빛은 기능적 측면보다는 조형적 표현력을 통해 장소에 대한 고객의 인식과 행동을 유발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런 빛의 표현적 특성은 단일적으로 나타난다기보다는 다수의 특성이 복합적,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한 통합된 이미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첫째, 공간의장적 관점에서 볼 때, 첨단매체, 비물질성을 가진 요소를 이용해 정보와 유희성을 제공하고,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여 기 업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구체적 인표 현 방법으로는 빛을 이용한 형상화 및 경계의 모호성을 이용해 물체의 존재감을 소거하고 경량화 시켜 시각적 호소력을 극대화 시키거나 빛의 확산과 음영의 변화를 통해 재료의 물성을 더욱 강조하는 방법으로 입체감 및 볼륨감을 나타내고 있다.
첫째, 지각적, 인지적 측면에서 보면 빛은 공간의 조형과 기능을 변형시키고 공간사용자로 하여금 전혀 다른 새로운 지각적 체험을 유도한다. 따라서 최근 조명은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여 사용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고 공간의 질을 격상시키는 공간 경험요소로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오피스 로비공간에서 빛의 다양한 표현적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으나 본 연구가 오피스 로비공간에 국한되어 연구된 만큼 향후 다양한 기능의 공간에서 폭 넓은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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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홍, 실내의 치수 계획, 형제사. 1983
Urs BlIttiker, 이효원 역, 루이스칸의 빛과 공간, 시공문화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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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재, 건축구성과 빛의 상관성 및 의미변화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논, 1999
김명선, 시.공간 '움직임' 주체에 따른 빛의 표현 양상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논, 2004
김정아, 새로운 패러다임에 따른 호텔디자인의 표현양상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 학회, 16권1호, 20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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