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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문제행동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rt Therapy apply to ADHD child's problem behavior and child relationship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2, 2009년, pp.341 - 351  

신지혜 (제주한라대학 유아교육과) ,  김귀복 (예원예술대학교 조형미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that Art therapy has positive effects on ADHD child's problem behavior and child relationship. Also we want to provide more data to education field. We work with 3 children. They are recommended by their class teacher and they are attending J elementary school which is located in 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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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기질적 특성상 산만하고 주의집중을 못하기 때문에 가정과 사회에서 학습문제를 보이고 공격적인 행동' 분노 발작, 또래와의 잦은 싸움으로 인한 사회적 고립감 및 소외감 등이 나타나는 ADHD 아동을 위해, 미술치료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문제행동 감소와 또래 관계 증진에 초점을 두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일반 학급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ADHD 아동에게 변화를 주고자 한다. 또한 ADHD 아동이 지루해 하거나 심리적으로 부담을 갖지 않으면서 흥미를 유발하고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기법들을 이용한 미술치료를 통하여, 일반적인 학교생활의 근간이 되는 문제행동 감소와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변화를 주고자 한다. 또한 ADHD 아동이 지루해 하거나 심리적으로 부담을 갖지 않으면서 흥미를 유발하고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기법들을 이용한 미술치료를 통하여, 일반적인 학교생활의 근간이 되는 문제행동 감소와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미술치료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연구로 다양한 미술 매체를 활용한 미술치료활동이 ADHD 아동의 문제행동과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ADHD 아동의 문제행동과 또래 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대상아동별로 문제행동의 주의집중, 과잉행동, 사회성 기술, 적대적 행동과 또래관계의 공격성, 친사회성, 비사교성, 배척성, 불안정성, 과민성을 사전 . 사후 하위요인별 척도점수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 아동에게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문제행동 감소와 또래관계 개선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ADHD 아동에게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효과를 증명한 선행연구를 근거로 하여 대상아동들의 특성에 맞는 적합한 내용을 발췌하여 관계형성 단계, 자기 . 타인인식단계, 문제해결 .
  • 이에 본 연구는 문제행동의 과잉행동, 충동적 행동, 사회성 기술, 적대적 행동과 아동의 또래관계의 공격성, 친 사회성, 비사교성, 배척성, 불안정성, 과민성을 향상시켜일선 교육현장에서 ADHD 아동의 지도를 위한 자료로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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