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선택놀이 활동에서 유아 또래관계 탐색을 위한 위치데이터 활용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Use of Location Data for Exploring Infant's Peer Relationships in Free-Choice Play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466 - 472  

김정겸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이상선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유선택놀이 활동에서 유아의 또래관계 탐색을 위한 위치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충남 소재 유아교육기관 1개 학급, 14명을 대상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위치데이터를 수집했다. 수집한 위치데이터의 전처리를 위해 스무딩 기법을 적용하여 수집 과정에서 발생한 결측치를 복구하고 파이썬의 Matplotlib를 활용해 데이터를 시각화했다. 이후 수식을 활용하여 위치데이터에서 이동거리, 유아 간 거리, 유아의 상호작용 유형을 추출했다. 연구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1) 이동거리의 변화와 누적값 및 평균값, 2) 유아간 거리 변화와 평균 거리값 3) 상호작용 유형의 변화와 경향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교육현장에 많은 변화를 야기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요구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수-학습적 처방을 통한 맞춤형 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교사가 모든 유아를 세밀하게 관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유아들의 또래집단 형성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운영에 유의미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to use location data for peer relations of infants in free-choice play activities. For this study, location data was collected using wearable devices for 14 students in one class at a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 in Chungnam. For the pre-processi...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운영하는 자유선택놀이 활동에서 유아의 또래관계 탐색을 위한 위치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놀이공간 내 유아의 초단위 위치데이터를 수집한 후 전처리 과정을 통해 또래관계측정을 위한 데이터를 설계했다.
  • 본 연구는 자유선택놀이 활동에서 유아의 또래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유아의 실시간 위치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위치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동거리, 유아간 거리, 상호작용 유형 정보를 추출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에서 자유선택놀이 활동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유아교육에서 자유선택놀이 활동은 유아가 정해진 규범 내에서 자신의 상상력을 통해 주도적으로 놀이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건강, 정신적 성숙, 신체적 문해력(physical literacy)의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는 동료 유아, 교사,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는 사고, 윤리, 반성을 경험하며 사회적 행동(social behavior)을 체화하게 된다[1, 2].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아의 사회적 행동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 특성(신체적 발달, 연령, 자아성숙도 등), 환경 요인(가정 특성, 부모의 양육방식, 사회/문화적 특성 등) 등 다양하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많은 시간 활동과 생각을 공유하는 동료와의 또래관계(peer relationship)이다. 또래관계란 관계성을 중심으로 사회적으로 동일시되는 대등한 지위에서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신체적·정신적 발달 행동이 유사한 대상과의 관계를 의미한다[3].
자유선택놀이 활동 괒어에서 유아는 무엇을 체화하게 되는가? 유아교육에서 자유선택놀이 활동은 유아가 정해진 규범 내에서 자신의 상상력을 통해 주도적으로 놀이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건강, 정신적 성숙, 신체적 문해력(physical literacy)의 발달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는 동료 유아, 교사,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는 사고, 윤리, 반성을 경험하며 사회적 행동(social behavior)을 체화하게 된다[1,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9 Revised Nuri Course Commentary, Commentary report,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outh Korea, pp. 12-14. 

  2. H. S. Choi, "Social Development and education of infants", p.394, Hak moon sa, 1992, pp. 23-30. 

  3. E. M. Kim, S. M. Sohn,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ociality Enhancement Program using Children's Picture Book: Focusing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er relationship",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28, No. 4, pp. 133-154, 2019. DOI: http://dx.doi.org/10.17643/KJCE.2019.28.4.08 

  4. Y. A. Eun, Y. C. Choi, "A story of peer relations based on the popularity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2, pp. 221-246, 2018. DOI: http://dx.doi.org/10.15409/riece.2018.20.2.11 

  5. S. Letho, J. Reunamo, H. Ruismaki, Children's peer relations and children's physical activity,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45, pp. 277-283, 2012. DOI: https://doi.org/10.1016/j.sbspro.2012.06.564 

  6. J. H. Yang, "The relationships among young children's peer popularity, self-regulation ability, emotion recognition ability, and resilienc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1, pp. 237-258, 2013.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13.33.1.012 

  7. J. N. Chung,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and Preschoolers' Peer Competence: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Preschoolers' internal representations,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korea, pp. 11-13. 2005. 

  8. J. H. Kim, Exploring the Feasibility of Learning Analytics using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 Based on Cognitive Load Theory. Ph.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pp. 5-7, 2017. 

  9. A. R. Onojeghuo, C. I. J. Nykiforuk, A. P. Belon, J. Hewes, "Behavioral mapping of children's physical activities and social behaviors in an indoor preschool facility: methodological challenges in revealing the influence of space in play", International Journal of Health Geographics, Vol. 18, No. 1, pp. 1-16, 2019. DOI: https://doi.org/10.1186/s12942-019-0191-y 

  10. M. Bozkurt, "Digital age for observations: The use of gis for analysing observations and behaviour mapping", J Digital Landsc Archit. 2016. DOI: https://doi.org/10.14627/537612003 

  11. G. Siemens, P. Long, "Penetrating the Fog: Analytics in Learning and Education", EDUCAUSE Review, Vo1.46, No. 5, pp. 31-40, 2011. 

  12. T. Elias, Learning analytics: Definitions, processes andpotential, researchgate, c2011 [cited 2011 January ],Available From: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27220025 (accessed August. 10, 2020) 

  13. A. Sorokowska, P. Sorokowski, P. Hilpert, K. Cantarero, T. Frackowiak, "Preferred Interpersonal Distances: A Global Comparison",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 48, No. 4, pp. 577-592, 2017. DOI: https://doi.org/10.1177/0022022117698039 

  14. E. J. Kim, T. S. Park, N. Y. A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asic Life Habits and Motor Ability in accordance with the Amount of Infant's Physical Activity", The Korean Journal of Growth and Development, Vol. 26, No. 3, pp. 245-253, 2018. 

  15. S. S. Pu, S. Y. Sul,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on Self-regulation among Young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Sport, Vol. 18, No. 2, pp. 115-125, 2020. DOI: https://doi.org/10.46669/kss.2020.18.2.011 

  16. N. R. Han, H. J. Moon, "The Effects of Mother's Role Intelligence, Children's Leader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upon Peer Relationship",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6, No. 6, pp. 347-378,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