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5, 2010년, pp.131 - 149
김윤희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search trends in articles of preschooler peer relationships carried in domestic academic journals. This was done in an attempt to suggest alternative directions for peer relationship studies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sector and lay the foundation f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의 또래와의 자유롭고 동등한 관계는 어떠한 능력을 발달시키는가? | Piaget는 유아들이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평등하고 상호적인 관계를 확립할 수 있으며, 갈등이나 협상을 경험할 기회를 가지게 되는데, 이런 경험이 유아에게 타협과 상호성을 개발시킨다고 하였다(Rubin, 1982). 또래와의 자유롭고 동등한 관계는 새로운 종류의 실험이나 탐색을 허용하며, 인간관계, 특히 사회적 능력과 정서적인 능력의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되는 감수성을 개발시키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행동을 변화시켜가며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또래집단에서 생기는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면서 유아의 사회적․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이영 자․유효순․이정욱, 2001) | |
또래란 무엇인가? | 또래란 같은 연령이나 정신, 신체적 발달과 행동이 유사하고 사회적으로 동일시되는 대상을 말한다(Shaffer, 2000). 또래집단은 서로 정보를 제공하고 비교의 대상이 되며, 유아는 또래집단으로부터 자신의 능력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자신의 수행을 다른 유아와 비교해 평가한다(박 영아, 2009). | |
현대사회의 가족의 산업 발달에 따른 변화로 유아들이 겪는 경험은 무엇인가? | 현대사회의 가족은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핵가족화, 출산률 저하, 여성의 취업 증가 등의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유아들은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보다 오히려 보육시설이나 유치원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지내는 시간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따라서 부모, 형제, 조부모 등 가족과 함께 지내는 시간과 경험보다도 또래와 지내는 시간과 경험이 점점 더 증가하게 되었다. |
구수연(2005).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2세아의 사회적 행동.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27-55.
김석우(1997).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박경자.신유림.황혜정(2005). 유아 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4(8), 149-167.
박도순(1997).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 문음사.
박영아(2009). 또래관계를 소재로 한 그림책 활용 동작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5(2), 139-161.
박진재.이은해(2002). 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22(2), 83-110.
양옥승(1997). 유아교육연구방법. 서울 : 양서원.
유수경.황해익(2007). '유아교육연구'에 나타난 질적 연구논문의 동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295-321.
이대균.백경순(2001). 1990년대 전.후반기 유아교육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6(3), 219-234.
이대균.백경순(2007). 유아교육분야 질적연구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167-191.
이대균.백경순.김현수(2006). '열린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 1996-2005. 열린유아교육연구, 11(3), 169-188.
이영석(1997). 아동연구방법론. 서울 : 창지사.
이영자.유효순.이정욱(2001). 유아사회교육. 서울 : 교문사.
이은해(2000).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1(3), 77-95.
이종희.조성연.김선영(2004).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에 나타난 연구방법 분석. 유아교육연구, 24(7), 375-397.
이혜영(2001). 유아교육분야 국내 학술지의 연구동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최미숙(1994).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연구방법론적 조명 : '유아교육연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4(1), 199-200.
최미숙.문신혜.김치곤.이경희(2008). 부모자녀관계와 유아의 성, 또래인기도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54, 99-118.
최미숙.황윤세(2004). 유아발달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 경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24(5), 187-205.
한국아동학회(2004). 한국아동학의 연구 : 동향과 전망. 서울 : 학지사.
한태숙.김연.황혜정(2005). '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 : 1994-2004. 유아교육연구, 25(3), 219-238.
황인애.배지희(2007). 또래관계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들의 요구전략과 반응 양상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43-67.
황해익(1998). 유아교육 관련 학위논문의 연구 방법론 고찰 : 1980년 이후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논총, 8, 111-135.
황해익(2008). 아동 연구 방법. 서울 : 정민사.
황해익.송연숙.최혜진.손원경(2008). 영유아.아동연구에서의 SPSS 자료분석. 서울 : 창지사.
허우정(2002). 유아교육 관련 학술지 수록 논문의 동향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허우정.황해익(2002). 유아교육 관련 학회지 수록 논문의 동향 분석. 영유아보육연구, 8, 23-43.
Asher, S. R., Singleton. L. C., Tinsley, B. R., & Hymel, S. (1979). A reliable sociometric measure for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 443-444.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nhan, K., Manz. P., Canning, S., & Debnam, D. (1998).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 Penn Intera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Oden, S. L. (1982). Peer relationship development in childhood.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Eds). by Katz. I. G. Norwood, NJ : Ablex.
Rubin, K. H. (1982). Social and social-cognitiv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young isolate, normal and sociable children. Peer relationships and skills in childhood, in K. H. Rubin & Ross, H. S. (Ed), New York : Springerverlag.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 Wadsworth/Thompson Learning.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http://www.riss.kr.
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사이트(KISS). http://kjss.kstudy.c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