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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2 = no.87, 2009년, pp.104 - 109
함주혁 (한라대학교 컴퓨터응용설계학과) , 김동진 (한라대학교 컴퓨터응용설계학과)
In the view of the importance of material reduction due to the jump in oil and steel prices, an optimized structural system for lifting lugs was developed. Such a system is needed hundreds of thousands of times a year. A direct design process was added to this developed optimized system to increa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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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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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 구조합리화 연구에서 나타난 한계점은? | 일반적 구조합리화 연구(김외현과 김정제, 1998)는 일반 설계자들이 최적화 이론에 대한 이해부족과 적용경험의 부족으로 개발시스템을 이용한 바람직한 개선된 구조결과를 제시하기 힘들고 최적화의 기법상의 난점과 이해부족에 따른 적용성의 한계가 많이 들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많은 복잡성을 보이지 않으나 많이 사용되고 구조개선의 여지가 충분하다고 사료되는 러그구조를 대상으로 보다 최적화된 러그형상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강도 점검 및 설계변화와 강도의 적합성을 동시에 한 시스템에서 수행 할 수 있는 하리브리드 구조설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의 편리성과 효용성 입증을 위해 본 시스템을 통한 새로운 몇가지 프로토 형상을 제시하였다. | |
선박 탑재용 러그 형상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선박 탑재용 러그 형상은 하중방향, 러그구조 및 부착형태에 따라 크게 3종류 즉, 일반적인 대칭형상인 D형, 비대칭형인 T형 그리고 후판에 주판을 일부 겹쳐 사용하는 형태인 L형으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D형 러그 중 35톤의 선체블록을 최대 안전하중으로 하는 D-35 러그에 기초하여 설계형상을 개발하고자 한다. | |
D-35 러그의 구조설계 형상 연구를 위하여 사용한 하이브리드 구조설계 시스템은 기존의 최적설계단계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 시스템인가? | 앞 절에서 언급된 탑재용 러그의 구조설계 형상 연구를 위하여 사용한 하이브리드 구조설계 시스템은 기존의 최적설계단계(함주혁, 1997; 2001)와는 달리 강도검토단계가 맞물려져 설계자가 직접 구조최적화와 구조설계 변경을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복합/독립 혹은 상호 보완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최적화모듈과 강도 및 설계검토 모듈이 연계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본 절에서는 이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축의 개요를 소개한다. |
김외현, 김정제 (1998). "합리적인 선박구조설계를 위한 선체종 강도의 신뢰성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2권, 제4호, pp 8-15
Lasdon, L.S. and Waren, A.D. (1978). Generalized Reduced Gradient Software for Linearly and Nonlinearly Constrained Problems. in : Greenberg, H.J. (Ed.)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Optimization Software., Sijthoff and Noordhoff, Holland, pp 335-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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