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구조설계 시스템을 이용한 선박블록 탑재용 러그구조 고찰
Consideration of the Lifting Lug Structure using the Hybrid Structural Design System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2 = no.87, 2009년, pp.104 - 109  

함주혁 (한라대학교 컴퓨터응용설계학과) ,  김동진 (한라대학교 컴퓨터응용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view of the importance of material reduction due to the jump in oil and steel prices, an optimized structural system for lifting lugs was developed. Such a system is needed hundreds of thousands of times a year. A direct design process was added to this developed optimized system to increa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박 탑재용 러그 형상은 하중방향, 러그구조 및 부착형태에 따라 크게 3종류 즉, 일반적인 대칭형상인 D형, 비대칭형인 T형 그리고 후판에 주판을 일부 겹쳐 사용하는 형태인 L형으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D형 러그 중 35톤의 선체블록을 최대 안전하중으로 하는 D-35 러그에 기초하여 설계형상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 D-35 러그는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많은 복잡성을 보이지 않으나 많이 사용되고 구조개선의 여지가 충분하다고 사료되는 러그구조를 대상으로 보다 최적화된 러그형상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강도 점검 및 설계변화와 강도의 적합성을 동시에 한 시스템에서 수행 할 수 있는 하리브리드 구조설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의 편리성과 효용성 입증을 위해 본 시스템을 통한 새로운 몇가지 프로토 형상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강가격의 폭등에 따라 여태껏 인건비 등을 포함한 비용의 관점에서 고려하던 구조설계가 다시 자재절감의 효과가 선박원가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가능한 경량설계를 할 수 있는 관점에서 비교적 보편적으로 설계자의 입장에서 용이하게 사용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구조설계 시스템을 선보여 보다 바람직한 러그형상 개발에 주력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일차적으로 기존 실적자료를 근간으로 새로운 설계를 위한 입력치수로 가정하여 입력을 시켰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 구조합리화 연구에서 나타난 한계점은? 일반적 구조합리화 연구(김외현과 김정제, 1998)는 일반 설계자들이 최적화 이론에 대한 이해부족과 적용경험의 부족으로 개발시스템을 이용한 바람직한 개선된 구조결과를 제시하기 힘들고 최적화의 기법상의 난점과 이해부족에 따른 적용성의 한계가 많이 들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많은 복잡성을 보이지 않으나 많이 사용되고 구조개선의 여지가 충분하다고 사료되는 러그구조를 대상으로 보다 최적화된 러그형상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강도 점검 및 설계변화와 강도의 적합성을 동시에 한 시스템에서 수행 할 수 있는 하리브리드 구조설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의 편리성과 효용성 입증을 위해 본 시스템을 통한 새로운 몇가지 프로토 형상을 제시하였다.
선박 탑재용 러그 형상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선박 탑재용 러그 형상은 하중방향, 러그구조 및 부착형태에 따라 크게 3종류 즉, 일반적인 대칭형상인 D형, 비대칭형인 T형 그리고 후판에 주판을 일부 겹쳐 사용하는 형태인 L형으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D형 러그 중 35톤의 선체블록을 최대 안전하중으로 하는 D-35 러그에 기초하여 설계형상을 개발하고자 한다.
D-35 러그의 구조설계 형상 연구를 위하여 사용한 하이브리드 구조설계 시스템은 기존의 최적설계단계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 시스템인가? 앞 절에서 언급된 탑재용 러그의 구조설계 형상 연구를 위하여 사용한 하이브리드 구조설계 시스템은 기존의 최적설계단계(함주혁, 1997; 2001)와는 달리 강도검토단계가 맞물려져 설계자가 직접 구조최적화와 구조설계 변경을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복합/독립 혹은 상호 보완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최적화모듈과 강도 및 설계검토 모듈이 연계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본 절에서는 이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축의 개요를 소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함주혁 (2001). "탑재용 러그 구조의 설계 시스템 개발",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38권, 제1호, pp 86-98 

  2. 김외현, 김정제 (1998). "합리적인 선박구조설계를 위한 선체종 강도의 신뢰성해석",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2권, 제4호, pp 8-15 

  3. 함주혁 (1997). "선박블록 탑재용 러그구조의 설계합리화를 위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1권, 제4호, pp 249-262 

  4. 함주혁 (2008). "고속 경구조선 알루미늄 판부재의 구조강도 고찰",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2권, 제2호, pp 91-98 

  5. Lasdon, L.S. and Waren, A.D. (1978). Generalized Reduced Gradient Software for Linearly and Nonlinearly Constrained Problems. in : Greenberg, H.J. (Ed.)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Optimization Software., Sijthoff and Noordhoff, Holland, pp 335-36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