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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中小)제조업의 성과평가를 위한 성과측정지표 설계 방법
Design of Performance Measurement Indicators for the Small and Medium Sized Manufacturing Compan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4, 2009년, pp.887 - 894  

홍현기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  오상영 (청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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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직의 성과평가 또는 개인의 성과평가를 위한 시스템이 많이 도입되고 있다. 특히 중소 제조업의 성과평가를 위한 BSC활용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성과평가시스템이 전문가에 의해 설계되고 구축되어야하지만 중소기업의 자금 부족으로 인해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판매하는 소프트웨어에 의존하여 실시하고 있다. 그렇지만 성과측정의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성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성과측정을 위해서는 측정하고자 하는 성과지표가 잘 설계되어야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중에서 제조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성과평가를 하기위해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성과측정지표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로 관리부서, 생산부서, 연구부서의 기준으로 제시되는 성과측정 지표가 매우 유효했음을 통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companies has implied the measurement system to measure the organizational and personal performance. For that purpose the measurement system based on Balanced Scorecard(BSC) is broadly implemented. For the successful and effective measurement of performance measurement the design of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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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조업종의 중소기업의 관리부, 생산부, 영업부, 연구소를 측정할 수 있는 KPI를 제시하고자 하며 제시되는 KPI에 대해서는 이미 1년간 성과평가를 시도하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여 KPI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중에서도 제조업종의 기업에 대한 성과평가를 위해 기준으로 삼으로 수 있는 성과측정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KPI)를 제시하고자 한다. 성과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이 반드시 정량적결과를 확보하고 있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객관적 성과측정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기가 쉽지는 않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제조업종에 적합한 핵심성과지표를 개발하고자 하므로 BSC의 적용을 제조업종에 맞도록 표 1과 같이 재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히 제조업종의 중소기업의 관리부, 생산부, 영업부, 연구소를 측정할 수 있는 KPI를 제시하였으며 제시된 KPI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마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은 연구결과를 기준으로 활용하여야 하며 성과측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문화를 반영한 성과측정이므로 담당 컨설턴트의 컨설팅 결과에 비중을 두면서 하되 본 연구결과를 반영하면 실패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이상과 같이 중소제조업의 성과측정을 위한 성과측정지표를 제시하였지만 이것이 실증적으로 유의미한 것인지에 대한 검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07년 BSC 도입을 완료하고 2008년도 실질적으로 성과평가를 실시한 국내 중소제조기업인 S사의 성공사례를 통해 측정하였다.
  • 중소 제조업의 성과측정시스템을 성공적인 도입을 실시한 기업의 성과측정 대상자를 측정하여 국내 중소 제조업의 성과측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성과측정지표의 오류를 줄여보고자 일반적인 성과측정지표를 기준으로 제시한 것이다. 연구 결과 성과측정 지표로 선정된 픅정 변수들은 성과측정 관점의 요인으로서 타당하며, 성과측정 결과의 만족도와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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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고성삼, 이창수, "중소제조기업의 균형성과표에 의한 경영성과측정," 중소기업연구, 24(4), pp.99-129, 2002. 

  2. 정영일, "BSC 성과지표 간 인과관계분석,"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2003. 

  3. 조관행, 80년대의 중소기업, 에코노미아, pp.36, 1984. 

  4. 홍현기, 오상영, "개별성과측정시스템의 주요성과지표 설계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 9, No. 3, pp. 815-821, 2008. 

  5. A. Atkinson, "New directions in management accounting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Accounting Research, 9(1), pp.80-180.1997. 

  6. C. D. Ittner, F. L. David and R. Taylor, "Performance implications of strategic performance measurement in financial services firms," Accounting Organizations and Society, 28(7-8), pp.715-741, 2003. 

  7. K. L. Sedatole, "The Effect of Measurement Alternatives on a Nonfinancial Quality Measure's Forward: Looking Properties," The Accounting Review, Vol.78, 2003. 

  8. M. G. Lipe, and S. Salterio, "The balanced scorecard: Judgmental effects of information organization and diversity," The Accounting Review, 75(3), pp. 283-298, 2000. 

  9. M. L. Roberts, T. L. Albright, and A. R. Hibbets, "Debiasing balanced scorecard evaluations," Behavioral Research in Accounting, (16) pp.75-88, 2004. 

  10. R. D. Banker, H. Chang and M. J. Pizzini, "The Balanced Scorecard; Jundgmental effects of performance measures linked to Strategy," The Accounting Review, 79(1). pp.1-23, 2004. 

  11. R. S. Kaplan, D. P. Norton, "The Balanced Scorecard-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Jan., pp.71-79, 1992. 

  12. T. W. Scott and P. Tiessen, "Performance measurement and managerial teams," Accounting, Organizations and Society, 24, pp.263-285,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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