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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공동체의 문화 정체성 한국 역사 드라마의 아시아 미디어 수용에 대한 문화연구
Cultural Identity of Asian Community Audience Study of Korean Historical Drama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46, 2009년, pp.37 - 74  

윤선희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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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1세기 가장 두드러진 담론의 하나인 정체성의 문제를 국제적 차원에서 탐구하고 자 한다. 권력에 경도된 글로벌리제이션에 대안으로 지역 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우리가 속한 아시아 지역의 문제를 정체성의 시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세계 지역 중 공동체적 속성이 가장 약한 고리인 아시아가 밑으로부터의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시작한 것은 소위 한류에서 비롯된다. 본 연구는 한류 현상을 경제적 혹은 국가주의적 성과로 평가하는 것은 이에 연루된 국제적 차원의 역사적 사회적 복합적인 권력 관계의 본질에 접근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본 연구는 구체적 현실에 접근하기 위해 아시아 수용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아시아 수용자 중 가장 유사성이 높은 동아시아에 한정하여 중국과 일본 수용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용자 조사에는 특히 현재 높은 인기를 보이는 역사 드라마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는 장르와 기술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이데올로기적 성격이 가장 두드러진 장르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시아 수용자들이 한국 역사 드라마의 이데올로기를 구체적인 수용 과정에서 어떻게 해독하는지는 흥미 있는 연구문제가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체성의 문제에 최고의 성과를 보이는 라깡의 이론을 사용하였다. 특히 집단 정체성의 문제를 보기 위해 정신분석학을 사회적 차원으로 확대한 들뢰즈와 가타리의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집단 정체성을 역사적으로 구현한 민족주의 논의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초국적 민족주의 이론을 보완적으로 사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n attempt to investigate cultural identity at the international level. Asia is one of the weakest communities in the world due to discrepancies in terms of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aspects. Additionally, Asia has never been independent in communication flows since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양산되고 있는 한류에 대한 정책적 관점이나 학문의 성과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면 어떤 관점으로 요약할 수 있는가? 현재 양산되고 있는 한류에 대한 정책적 관점이나 학문의 성과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해보면 산업적 관점, 문화적 관점, 초국적 관점으로 요약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한류 정책이나 한류 연구의 주류 입장은 산업적 관점에 쏠려 있다.
민족주의의 신화를 비판하는 내용의 임지현(1999)이 쓴 책의 이름은? 현재 민족주의가 정치적 갈등과 문화적 진부성으로 인식되듯이, 학계에서도 모더니즘 역사에서 민족주의의 오류를 비판하여 민족주의의 이데올로기성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높다. 임지현(1999)은 『민족주의는 반역이다』라는 제목의 책에서 민족주의의 신화를 비판하고 있다. 민족주의에서 비롯된 그릇된 역사의식은 학문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많은 사회 문제를 담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영상 측면에서 퓨전 역사 드라마는 액션과 특수효과를 강조하여 드라마의 판타지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는데, 그 예를 설명하시오. 셋째, 영상 측면에서도 퓨전 역사 드라마는 액션과 특수효과를 강조하여 드라마의 판타지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다모>가 보여준 대나무 숲의 결투는 영화 <와호장용>의 판타지를 모방하고, <일지매>의 매화신은 텔레비전 특수효과의 첨단을 선보였다. <주몽>, <해신>, <이산>, <태왕사신기>, <바람의 나라> 모두 현란한 액션신이 매회 등장할 정도로 비주얼에 강조점을 두었다. 특히 <태왕사신기>의 특수효과는 지나치게 남발되었다는 시청자들의 비난의 화살을 받을 정도로 영상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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