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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여성잡지의 글로컬라이제이션 생산과정에 나타나는 글로벌과 지역의 상호작용
Global-local Nexus in the Process of Media Globalization The Case Study of Global Women's Magazin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46, 2009년, pp.354 - 386  

오현숙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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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초반 이후부터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글로벌 여성잡지는 다른 글로벌 미디어 상품과는 달리 라이선스 계약이나 조인트 벤처를 통한 국내 출판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에서 제작 출판되고 있다. 이러한 소유구조의 특성으로 인해 글로벌 여성잡지에서는 글로벌 요소와 지역 요소가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는데, 다양한 글로벌/지역 요소들의 이해관계가 나타나는 글로벌 여성잡지는 단순히 글로벌 미디어라고 보기보다는 다양한 지역 요소들을 반영하고 이와 관계를 맺으며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글로컬(glocal)화된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여성잡지에 나타나는 글로벌과 지역의 역동적 상호작용의 이해를 위해 제작과정에 나타나는 글로벌/로컬 요소를 살펴보고, 이러한 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가를 현업 종사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글로벌 여성잡지의 현지화 과정은 글로벌 미디어의 일방향적 동질화 과정이 아니라 지역 현실을 반영하는 글로벌과 지역의 상호작용 과정임을 보여주었으며, 글로벌 여성잡지 종사자들은 본사의 방침을 따라 기사의 콘셉트와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한국 실정에 적합한 기사를 생산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 women's magazines have been approached as a significant site for exploring the dynamic interaction between global and local forces. Unlike other global media products which are imported from overseas, global women's magazines are published through the cooperation with local companies. These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여성잡지의 등장은 무엇에서 비롯되었는가? 소위 라이선스 잡지라고 불리는 글로벌 여성잡지1)는 1990년대 초반 이후부터 한국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글로벌 여성잡지의 등장은 한국의 경제성장과 신흥시장에서 적절한 광고매체의 필요성을 느끼던 다국적 광고주들의 한국 시장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되었으며(International Herald Tribune, 2004.2.
세계화의 문화적 영향력을 바라보는 시각은 동질화와 이질화로 나뉘는데, 이 중 동질화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어떤 비판을 받았는가? 그들은 미디어가 문화제국주의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단일 요소이며, 중심국가의 특정 가치, 소비상품, 라이프스타일과 같은 서구문화를 전파함으로써 지역문화를 동질화시킨다고 주장한다(Boyd-Barrett, 1977; Tomlinson, 1991). 하지만 미국 중심의 서구문화와 제3세계 문화의 이항적 대립구도를 전제로 하는 문화제국주의는 글로벌 문화와 지역 문화가 공존하는 탈근대화시대의 문화적 다양성을 설명하지 못한다고 비판받아왔다(김수정‧양은경, 2008). 세계화가 단순히 전지구의 문화를 동질화시키고 문화의 흐름이 일방향적이라는 논리에 반대하는 학자들은(Featherstone & Lash, 1995; Pieterse, 1995; Robertson, 1995) 세계화를 소수의 목소리에 특권이 부여되고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받는 탈근대성의 재현이며, 지역성과 세계성의 끊임없는 통합과 상호침식이라고 주장한다.
글로벌 여성잡지는 소위 무엇이라 불리는가? 소위 라이선스 잡지라고 불리는 글로벌 여성잡지1)는 1990년대 초반 이후부터 한국시장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글로벌 여성잡지의 등장은 한국의 경제성장과 신흥시장에서 적절한 광고매체의 필요성을 느끼던 다국적 광고주들의 한국 시장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되었으며(International Herald Tribun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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