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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컬라이제이션 시대의 문화변동과 지역발전: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Cultural Change and Regional Development in the age of Glocalization: Focused on Cultural Contents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7 no.2, 2014년, pp.215 - 230  

이병민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문화콘텐츠학과) ,  이원호 (성신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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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역의 역사적인 맥락을 중심으로 인지문화경제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궤적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공간적 변화 및 문화 사회적 변동을 '글로컬라이제이션'이라는 주제로 관찰하고 함의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때 특히 최근 창조경제에서 중요한 '문화콘텐츠'분야에 집중하고자 한다. 오늘날 대두되고 있는 '창조성'은 이미 오래전부터 공간 경제 사회문화적인 변화의 관련성과 깊은 연관을 맺어왔다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이 '인지문화경제'라고 하는 새로운 경제체제로 변화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경제지리와 지역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치게 되며, 특히, 지역발전을 주도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 따른 문화변동의 특징은 재현과 이미지의 해석 등 추상적인 담론에서, 지역단위에서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프로젝트로 등으로 대변하게 되며 보다 구체적인 특징을 지니게 된다. 더 나아가 글로컬라이제이션 시대의 지역발전의 가능성은 한류와 같은 문화콘텐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NS 등과 같은 현대 미디어의 환경은 서로 소통하는 공간의 기능뿐만 아니라 로컬 단위의 콘텐츠를 전 세계로 확대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면서 공간을 확대시키고 있다. 향후 글로컬 콘텐츠의 보다 높은 가능성을 위해 공간과 지역의 연계 강조, 다양한 주체들의 유기적인 연계와 활성화, 로컬 단위의 발전성을 담보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의 주기적인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 to do observation to 1) Trajectory of cognitive-cultural economy growth with regional historical context, 2) Spatial, cultural and social change caused by cognitive-culture economy growth, and 3) Draw the meaning of the change in glocalizational view. They said that 'Creativity' has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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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그러한 측면에서 지역의 역사적인 맥락을 중심으로 인지문화경제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궤적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공간적 변화 및 문화, 사회적 변동을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이라는 주제로 관찰하고 함의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 이 논문은 지역의 역사적인 맥락을 중심으로 인지문화경제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궤적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공간적 변화 및 문화, 사회적 변동을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이라는 주제로 관찰하고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함의점을 알아보았다.
  • 이때, 특히 문화변동이라는 측면에서 문화콘텐츠3)를 중심으로 몇 가지 사례를 통해 그 특징을 살펴보고, ‘한류’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새로운 글로컬시대의 지역발전의 방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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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시대의 핵심적인 생산요소는 무엇인가? 지난 20세기에 인류에게 최대의 부를 가져다 준 산업시대의 핵심적인 생산요소는 노동과 자본의 배분이었다. 하지만, 20세기 말 급속히 진행된 정보통신기술의 도입과 확산을 통해서, 지식경제를 중심으로 하는 산업패러다임의 발달이 전면에 부각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지식’이 사회적 부의 원천으로 등장하였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페이스북와 유튜브, 트위터 등으로 대변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발전은 글로벌 환경에서 전세계 사람들이 사회문화적으로 서로 소통하는 공간일 뿐 아니라, 공간적으로 떨어져있는 팬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문화콘텐츠를 향유하고, 쌍방향으로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기능하고 있다. 이와 같이 소셜미디어를 통한 문화콘텐츠의 전 지구적 유통은 역으로 로컬 단위의 콘텐츠를 전 세계로 송출하는 발신지의 역할을 극대화시켰으며, 이에 따라, 주류문화의 단방향적인 지역으로 이동이라는 기존의 글로벌라이제이션 과정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문화의 소통을 이루어낸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글로컬라이제이션 시대의 네트워킹이라는 맥락에서 글로컬 콘텐츠의 발전방향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첫째는 글로컬시대, 공간과 지역에서의 연계 (Net)를 강조하는 것이다. 균형발전이라는 화두에 따라, 글로벌 단위의 확장뿐 아니라, 공간적인 연계망을 구축하고, 다양한 융합적 브랜드와 이야기를 창출해내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다양한 지역 간의 연계협력, 기초지자체와 광역지자체의 연계, 글로벌 연계 등 다양한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연계망구조를 확립하는 것이다. 이를 따르자면, 한류의 예가 아니더라도, 지역단위의 이야기와 문화 상품, 지역기업과 수도권기업, 부처간 협력뿐 아니라, 지역과 지역의 파트너쉽 및 연계 프로젝트와 제작인프라 상호협력 등을 통해, 복합적인 프로젝트 실험이 많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하면, 지역 문화콘텐츠의 해외진출지원을 위한 해외교류협력도 보다 더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때, 기존 지원 사업들을 확대 발전시키되, 한류의 예에서 나타나는 바와 같이 다양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적극 활용한다면, 공간적인 한계를 뛰어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닐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지역발전의 기반을 통해 살펴볼 때, 사회, 문화적인 영역뿐 아니라, 경제 등 타 영역과의 협력, 주체들과의 연계성이 중요한 만큼 다양한 관련 기업, 기관 및 주민, 행위주체간의 유기적 연계와 활성화(Work)를 강조하는 것으로 산학협력 등 다양한 관계를 창출하는 기업, 대학, 주민, 다양한 관련 기관 등 지역에서의 주체들의 주도성과 파트너쉽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한류의 경우는 매우 단편적인 예이지만,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서 보았을 때, 콘텐츠산업기반시설, 문화예술단체, 지역 내 유관기관, 각급학교, 종교단체, 기업체, 사회단체 등과 공동사업, 협력사업, 프로그램 교환 등을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 하되, 컨버젼스 시대의 특성에 따라 콘텐츠산업분야뿐 아니라, 다양한 부처 및 기능들과 상호협력과 횡적인 네트워크 구축 지원 등의 지역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이루어진다면, 매우 다양한 형태의 성공사례들이 창출될 수 있다. 이때, 산-학, 산-연, 관-학 등 다양한 연계망 구조 성립이 가능해야 성공이 보장될 것이다. 이를 통해, 장르별, 기능별, 업종별 융합 및 콜라보레이션 작업을 통한 새로운 글로컬콘텐츠가 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특히 지역콘텐츠의 소비자들이 문화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을 쏟음으로써, 활성화의 기틀이 만들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세 번째, 글로컬라이제이션이라는 환경을 고려해 본다면, 세계로 확장되는 사회문화적 변화의 신호를 놓치지 않으면서, 로컬 단위의 발전성을 담보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등 주기적인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지역문화경영 및 장소마케팅 등을 통한 가치사슬별 기능연계와 진보(Ing)와 지속적인 발전을 통한 지역 콘텐츠산업 발전소의 완성 및 혁신가로서 지역의 역할을 강조하며, 향후 발전성을 담보하는 것 등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콘텐츠산업과 관련된 혁신기획(planning), 인력양성, 경영문화마케팅, 콘텐츠산업자원의 체계적인 DB구축, 관련 서비스 지원 등다양한 과제가 가치사슬별 기능별 연계에 포함될수 있을 것이다. 특히, 지역의 자율적 수요를 토대로 한 특화소재의 발굴 및 장소마케팅을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창조적인 환경(creative milieu)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는 지역내 창조적인 문화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성공 브랜드가 분명히 창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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