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쉐퍼모형 응용을 통한 어로활동수준 검정
Test of Fishing Activity Levels using Schaefer Model 원문보기

Ocean and polar research, v.31 no.2, 2009년, pp.157 - 165  

이광남 (한국수산회 수산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overuse of the fishery resource. Influence of fishing activity was estimated by application of Schaefer model's. Fishing efforts that produced the maximum sustainable yield were determined in the model, allowing the effect of overfishing to be assessed. In the model, a wide varie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쉐퍼모형을 이용하여 수산자원관리론자들의 주장을 검증하기 위하여 접근하였다. 즉, 쉐퍼모형 확장 및 응용을 통하여 우리나라 수산자원의 어획노력량에 대한 어로활동수준의 추정을 통하여 수산자원의 남획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를 도출하기 위하여 분석하였다.
  • 쉐퍼모형에서 최대 지속가능한 생산량(MSY, maximum sustainable yield)을 어획할 수 있는 어획노력량을 기준으로 최대지속가능한 생산량을 어획할 수 있는 어획노력량보다 높은 어획노력량을 투입하고 있으면 남획상태라는 것이 동 모형에서 도출되는 결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생산량 및 어획노력에 대한 자료 등 실증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활용하여 수산자원의 어로활동수준에 대해서(남획의 여부) 실증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어로활동을 통해서 어획가능한 CPUE는 수산자원의 스톡크기에 비례하며 이러한 비례관계가 모든 어획노력과 스톡수준에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전제하에 다음과 같은 어획함수를 가정한다.5)
  • 쉐퍼모형을 참조하여 어획량과 어획스톡을 결정하는 함수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기로 한다. 즉, 어획량은 어획노력량, 어류스톡과 어로기술수준의 증가함수로 가정하고, 어류의 스톡수준은 어획노력량과 어로기술수준의 감소함수로 가정하여 어획함수와 어류스톡의 결정함수를 각각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산자원은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 수산자원은 자율갱신자원(Renewable)과 공유재산자원 (common property resource or open access)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수산자원의 관리를 소홀이 할 경우 개별 어업종사자의 어로활동은 수산자원을 남획하게 되고 이는 수산자원량(stock)의 감소를 초래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수산자원이 고갈될 것이다.
수산자원의 관리를 소홀이 할 경우 어떤 현상이 나타날 것인가? 수산자원은 자율갱신자원(Renewable)과 공유재산자원 (common property resource or open access)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수산자원의 관리를 소홀이 할 경우 개별 어업종사자의 어로활동은 수산자원을 남획하게 되고 이는 수산자원량(stock)의 감소를 초래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수산자원이 고갈될 것이다.
연체동물을 제외한 전 품종(어류, 갑각류, 패류)이 남획수준에 있고 특히, 어획노력량의 증가에 따른 남획효과보다 어획기술의 발전에 따른 남획이 더욱 심각한 것으로 추정되는 결과에 근거하여 수자원관리에 대하여 어떤 함축적 의미를 제시하였는가? 첫째, 수산자원 관리를 위해 현재 주로 행하고 있는 어선감척 위주의 투입량 관리(Input-control system)시 어획 기술의 수준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어획노력량보다 어획기술 발전에 따른 남획이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음). 둘째, 현재의 어획노력수준과 투입되는 노력량으로 지속적으로 어획할 경우, 연안의 물고기 자원은 남획에 따른 고갈의 위기에 직면할 수 있음을 반증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더 이상 잡는 어업만으로는 우리의 수산업에 대한 미래는 매우 어둡다고 할 수 있으며, 그 해결의 일환을 현재 추진되고 있는 바다목장화, 양식업의 현대화, 자율관리어업 등 자율적 자원관리 및 증식을 위한 정책의 확대 및 강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여야 한다. 셋째, 현행의 어업형태를 감안할 경우, 어업관리 방식의 전환(어획기술 수준을 고려한 어업관리 시스템 구축) 및 기르는 어업 등의 확대 등의 실효성 증진을 위해 다양한 대어업 홍보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정책의 실효성 증진방안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