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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소리 즉흥을 통한 음대생의 연주불안 감소 연구
The Effect of Vocal Improvisation in Decreasing Musical Performance Anxiet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Music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6 no.2, 2009년, pp.43 - 70  

송지애 (침례신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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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주불안 감소를 위해 4명의 연주전공 음대생을 선별해 8회기에 걸친 목소리 즉흥 프로그램을 개입한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는 사전 사후검사와 내용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첫째, 연구 참여 동기와 관련한 상태불안척도 점수는 평균 16.5점으로 유의하게(p < .068) 감소하였고, 둘째, 실제 연주불안 정도를 수치화하는 연주불안척도 점수는 평균 25.5점으로 유의하게(p < .068) 감소하였으며, 셋째, 연구대상자들이 직접 서술한 사후인터뷰질문지의 답과 회기별 언어적 서술을 통해서 연구대상자들이 느낀 음악적경험은 긍정적이었음이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은 목소리 즉흥 프로그램이 연주불안을 경험하는 음대생들의 연주불안을 감소시키고 더 나아가 불안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게 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해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목소리 즉흥 프로그램이 음대생의 연주불안을 중재하는 방법으로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며 이와 관련해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음악대학 내 연주자들을 위한 불안 감소 프로그램의 하나로 도입될 수 있음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how a vocal improvisation program can improve performance anxiety of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music. Four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vocal improvisation program for 8 weeks, and Spielberger's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was administered prior to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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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불안감소의 양적인 측정을 위해 상태-특성불안척도(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와 연주불안 척도를 이용해 연주불안을 측정한 후 음악치료 개입의 사전․사후 비교 검정을 통해 보다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정보를 획득하고자 한다. 또한 이 척도에서 다루는 하위요인을 통해 이끌어낸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회기별 내용분석을 하여 이러한 양적 변화가 실제 어떠한 음악적 중재에 의해 이루어졌는지 언어적․음악적인 내용분석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목소리 즉흥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연주불안이 중재의 사전․사후를 비교했을 때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양적으로 살펴보고 연구 대상자가 경험한 목소리를 이용해 만든 음악이 개인에게 어떤 작용을 하였는지 내용 분석을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불안감소의 양적인 측정을 위해 상태-특성불안척도(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와 연주불안 척도를 이용해 연주불안을 측정한 후 음악치료 개입의 사전․사후 비교 검정을 통해 보다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정보를 획득하고자 한다.
  • 본 질문지는 대상자들이 음악 경험을 하면서 느꼈던 정서와 불안이 중재된 것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와 변화정도를 보고자 제작하였다. 문항은 총 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는데 대상자가 주관적으로 서술하여 응답하는 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본 결과 음악전공 대학생의 연주불안 감소를 위한 목소리 즉흥 프로그램은 일반적 불안과 연주불안 감소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며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한 예가 된다. 음악전공 대학생들이 연주자로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전공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와 기량을 배우는 대학 재학 기간에 연주자로서 느끼는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여러 방안이 필요한데, 본 연구는 이러한 연주불안을 호소하는 음악전공 대학생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심리치료의 한 방안으로 음악치료 도입의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연주불안이 중재의 사전․사후를 비교했을 때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양적으로 살펴보고 연구 대상자가 경험한 목소리를 이용해 만든 음악이 개인에게 어떤 작용을 하였는지 내용 분석을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불안감소의 양적인 측정을 위해 상태-특성불안척도(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와 연주불안 척도를 이용해 연주불안을 측정한 후 음악치료 개입의 사전․사후 비교 검정을 통해 보다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정보를 획득하고자 한다. 또한 이 척도에서 다루는 하위요인을 통해 이끌어낸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회기별 내용분석을 하여 이러한 양적 변화가 실제 어떠한 음악적 중재에 의해 이루어졌는지 언어적․음악적인 내용분석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목소리 즉흥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목소리 즉흥 프로그램에 참여한 음대생은 연주불안 척도 사전․사후검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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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연불안으로 고통 받는 공연 예술가에 대한 비교연구에서 연주와 관련한 불안을 경험한 음악가의 비율은 얼마인가? 연주불안의 문제는 단순히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개별 연주자의 문제로 보기에는 문제의 범위가 대단히 넓으며 이는 좋은 연주자의 양성과 배출을 가로막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공연불안으로 고통 받는 공연 예술가에 대한 비교연구에서 음악가의 47%가 연주와 관련한 불안을 경험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무용가(35%), 배우(33%) 등 다른 공연예술가와 비교해 보면 연주불안을 느끼는 비율이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다(Hargreaves &North, 1997, 재인용). 또한 음악대학 내에서의 조사에서도 전공의 특성상 야기되는 연주불안을 경험하는 음악대학 교수 및 강사, 학생의 수는 전체의 87.
지금까진 진행되어 온 연주불안 감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연주자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어지고 있고 실제로 연주불안을 사회적 공포증으로 보고 공포증에 이용되는 치료기법을 활용한 약물을 이용한 치료, 체계적 둔감법과 같은 행동치료, 왜곡된 인지 과정의 재구조화를 위한 인지치료등과 같은 다양한 연주불안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어 왔으나 많은 음악가들이 수년간 무대에 서면서도 이를 극복하고 있지 못하는 등 한계점 역시 노출되고 있다(Hargreaves &North, 1997).
본 논문에서 사용한 측정도구 중 상태불안척도는 20개의 문항 중 몇 개의 도치문장이 있는가? Spielberger 등(1970)이 개발한 상태-특성불안척도(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 중 상태불안척도를 강봉규(2000)가 번역한 것으로 이용하였다. 이 도구는 Likert 4점 척도이며 20개의 문항 중 10개(1, 2, 5, 8, 10, 11, 15, 16, 19)의 도치문장이 있다. 점수는 20점에서 80점까지의 범위를 나타내며 점수가 높을수록 불안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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