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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문제 행동 특성에 따른 타악기 즉흥연주 패턴 연구
Performance Patterns in Percussion Improvisation of Adolescents with Behavior Problems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1 no.2, 2014년, pp.1 - 18  

강혜숙 (또래 평생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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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문제 행동 특성을 충동성향과 우울성향으로 분류하고 각 성향에 따라 그룹 즉흥연주 패턴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이며 정서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4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고, 남녀 각 두 그룹씩 총 4개 그룹을 대상으로 타악기 즉흥연주 프로그램이 45분씩 총 2회 실시되었다. 그룹 내 리듬 연주 패턴이 분석되었고 악기 선택, 연주 강도 및 템포, 연주 지속 시간에 있어서의 그룹별 데이터 수집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성향별 그룹 간 즉흥연주 리듬형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반면, 악기 선택에 있어서는 두 그룹 간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즉흥연주의 강도, 템포, 지속 시간과 관련하여, 강도에 있어서는 문제 행동 특성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던 반면, 템포와 지속 시간에 있어서는 그룹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충동성향 그룹의 경우 우울성향 그룹과 비교해 연주 템포가 빠른 것으로 분석되었고, 평균 즉흥연주 지속시간은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치료사가 음악치료 환경 내 즉흥연주에서의 대상별 리듬표현의 특징을 알고, 음악적 변인이 치료적으로 유의미하게 사용되도록 도울 수 있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청소년 대상군의 음악적 자기표현에 대한 치료사의 다층적인 이해와 그에 따른 민감한 반응은 자기표현 및 자기정체성 확인을 위한 해당 대상군의 음악적 시도를 촉진시키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즉흥연주 중심의 중재 효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formance patterns in percussion improvisation of adolescents with behavior problems. A total of 40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Based on prescreening test results, the participants were assigned to either the impulsive tendency or depressive ten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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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대상자의 내재적 감정, 내면적 심리구조는 음악적으로 반영이 된다는 이론을 뒷받침한다(Bruscia, 1987). 또한 청소년의 정서행동적 특징과 자기표현을 위한 음악적 요소 사용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봄으로써, 음악을 매개로 한 청소년을 위한 중재에 있어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데 참조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음악 치료사들이 해당 대상군의 정서적, 행동적 특성을 보다 다각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그와 관련된 음악적 표현을 보다 민감하게 파악하고 반응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음악적 자기표현을 통해 청소년 대상군의 정서적, 행동적 변화를 유도하는 음악 중재에 있어 그 효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 결과는 청소년의 행동적 특성에 따라 연주 관련 행동 양상 및 연주 시 나타나는 음악적 변인에 있어 그 차이가 유의미함을 밝히고, 그 차이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즉흥연주 중재 시, 치료사가 대상에 따른 악기 선택 및 리듬, 음악적 지표 등의 특징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정서적, 행동적 특징을 파악하는 데 있어 참고 자료로 활용됨으로써 대상자를 보다 다면적으로 이해하고 즉흥연주 내 음악적 역동성을 치료적으로 분석하거나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정서 행동 문제를 가진 청소년을 문제 행동 특성별로 외현화 및 내면화된 특징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청소년의 문제 행동 특성에 따른 그룹 타악기 즉흥연주에서의 연주 패턴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정서행동 문제를 보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충동성향 및 우울성향의 행동적 성향과 관련하여 즉흥연주 패턴을 비교함으로써 그룹에 따른 음악적 양상이 다르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는 대상자의 내재적 감정, 내면적 심리구조는 음악적으로 반영이 된다는 이론을 뒷받침한다(Bruscia, 1987).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문제 행동 특성에 따른 타악기 즉흥연주에서의 연주 패턴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충동성향 혹은 우울성향 그룹으로 분류된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타악기 즉흥연주 시 나타나는 연주 리듬형, 연구 선택, 연주 강도 및 템포, 연주 지속시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그룹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 즉흥연주에서는 연주라는 음악 행동이 내담자의 내적 이슈, 정서 심리적 상태 등을 규명하고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자료가 되는데, 중재 효과 연구나 즉흥연주와 관련된 이론적 접근에 비해 실제 연주와 관련된 다양한 음악적 요소에 대한 분석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이 즉흥연주 시 나타내는 음악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청소년의 문제 행동을 외현화 및 내면화된 특성, 즉 충동성향과 우울성향으로 구분하여 그 연주 행동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세부 행동적 특성이 음악적으로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보고, 또한 청소년의 문제 행동과 관련된 음악적 변인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이 즉흥연주 시 나타내는 음악 행동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청소년의 문제 행동을 외현화 및 내면화된 특성, 즉 충동성향과 우울성향으로 구분하여 그 연주 행동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세부 행동적 특성이 음악적으로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보고, 또한 청소년의 문제 행동과 관련된 음악적 변인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설정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청소년의 문제 행동 특성에 따른 타악기 즉흥연주에서의 리듬형에 차이가 있는가?
  • 2. 청소년의 문제 행동 특성에 따른 타악기 즉흥연주에서의 악기 선택에 차이가 있는가?
  • 3. 청소년의 문제 행동 특성에 따른 타악기 즉흥연주에서의 연주 강도에 차이가 있는가?
  • 4. 청소년의 문제 행동 특성에 따른 타악기 즉흥연주에서의 연주 템포에 차이가 있는가?
  • 5. 청소년의 문제 행동 특성에 따른 타악기 즉흥연주에서의 연주 지속시간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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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에게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전환되는 과도기적 단계인 청소년기는 변화에 대한 적응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겪게 되는 다양한 개인 내적 변화 및 사회에서 요구하는 과업과 책임에 대한 기대는 청소년에게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김진호, 2010). 자기 정체성과 소속감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정한 정서 변화가 적절히 다루어지지 못하면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문제가 나타나고, 이는 학교 부적응과 학교 폭력 및 또래 관계 문제 등을 야기하여 이 시기의 학생들과 관련하여 중요한 사회 문제로 보고되고 있다(한상철, 2008).
청소년기에 적응 행동에 문제가 있을 경우 생기는 사회문제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전환되는 과도기적 단계인 청소년기는 변화에 대한 적응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겪게 되는 다양한 개인 내적 변화 및 사회에서 요구하는 과업과 책임에 대한 기대는 청소년에게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김진호, 2010). 자기 정체성과 소속감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정한 정서 변화가 적절히 다루어지지 못하면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문제가 나타나고, 이는 학교 부적응과 학교 폭력 및 또래 관계 문제 등을 야기하여 이 시기의 학생들과 관련하여 중요한 사회 문제로 보고되고 있다(한상철, 2008). 2013년 전국적으로 실시된 정서 행동특성 검사에 대한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상담이 필요하다고 분류되는 ‘관심군’ 학생이 전체 중학생의 11%를 차지하며, 관심군 학생 중 자살 등의 위험 수준이 높아 우선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분류된 학생이 3.
청소년기란? 아동에서 성인으로 전환되는 과도기적 단계인 청소년기는 변화에 대한 적응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겪게 되는 다양한 개인 내적 변화 및 사회에서 요구하는 과업과 책임에 대한 기대는 청소년에게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한다(김진호, 2010). 자기 정체성과 소속감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불안정한 정서 변화가 적절히 다루어지지 못하면 적응 행동에 있어서의 문제가 나타나고, 이는 학교 부적응과 학교 폭력 및 또래 관계 문제 등을 야기하여 이 시기의 학생들과 관련하여 중요한 사회 문제로 보고되고 있다(한상철,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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