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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환경교육이 에너지 및 쓰레기 절감에 미치는 정량적 효과에 관한 연구
The Quantitative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on Energy-Saving and Garbage-Reducing Behaviour 원문보기

환경정책연구 =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v.8 no.4 = no.23, 2009년, pp.51 - 73  

이진권 (경기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오늘날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교육이 에너지 절감 또는 쓰레기 절감에 미치는 정량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환경교육이 집중적으로 행해지는 집단과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집단의 에너지 및 쓰레기 절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환경교육의 강화는 에너지 절감 및 쓰레기 절감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환경교육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학생들 가정에서의 제 요금 및 학교에서 남기는 음식의 양이 일반적인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는 학생들 가정에서의 제 요금 및 학교에서 남기는 음식의 양보다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에너지 절감 및 쓰레기 절감을 위해 환경시범학교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교육 정책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environmental education has increased in importance, few studies have been performed on the quantitative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on energy-saving and garbage-reducing behavior. Accordingly, this study quantitatively analyses the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on energy-sav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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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의 제 요금, 가정에서의 쓰레기 배출량,  그리고 학생들이 학교 및 가정에서 남기는 음식의 양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의 경제성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환경교육이 에너지 절감 및 쓰레기 절감이라는 구체적인 환경행동에 미치는 정량적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환경교육이 환경행동에 가시적으로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환경교육의 강화가 어느 정도의 에너지 및 쓰레기 절감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실행한다.
  • 본 연구는 환경교육이 에너지 및 쓰레기 절감에 직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환경교육이 집중적으로 실행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의 비교를 통해 살펴 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주요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ECS와 EOS 간의 경제성 항목에서의 차이를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가설 설정

  • 4. 학생의 환경교육 후 관심 기준더미변수=그저그렇다
  • 4. 학생의 환경교육 후 관심 기준더미변수=그저그렇다
  • 5. 가정의 환경보전 노력 기준더미변수=신경안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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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간회귀분석은 어떤 문제를 명시적으로 다루는가?  특히, 하한값과 상한값을 가진 범위 데이터가 많은 경우 이러한 OLS  추정치는 편의를 보일 가능성이 더욱 크다(Wooldrige,  2004). 보다 정확한 추정을 위해서는 주로 구간회귀분석(interval  regression)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 기법은 중도절단 문제를 명시적으로 다룬다.  관측할 수 없는 실제의 값을 y*라 하고,  y*=xβ+e라는 선형추정모형을 설정했다고 하자.
환경교육 일반지도학교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설문조사의 대상은 설문조사 시점까지 환경교육이 중점적으로 행해져 왔던 7개의 환경교육 중점지도학교(Environmental  Education  Concentrated  School:  ECS)와 환경교육이 일반적 수준에서 행해져 온 7개의 환경교육 일반지도학교(Environmental  Education  Ordinary  School:  EOS)의 초등학교 5학년 학생,  학부모 및 교사였다.  환경교육 중점지도학교는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환경보전 시범학교를 포함하며, 정규수업에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학교를 의미하고, 환경교육 일반지도학교는 정규 수업에서만 환경교육을 실행하는 학교를 의미한다.2) ECS와 EOS 각 7개의 표본은 대도시 2개교,  중소도시 3개교, 읍면지역 2개교로 구성되었으며, 설문대상 표집수는 NECS=688,  NEOS =795명이었다.
본 논문에서 환경교육이 집중적으로 행해지는 집단과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집단의 에너지 및 쓰레기 절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결과 무엇이 나타났는가? 본 연구는 환경교육이 집중적으로 행해지는 집단과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집단의 에너지 및 쓰레기 절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환경교육의 강화는 에너지 절감 및 쓰레기 절감에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환경교육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학생들 가정에서의 제 요금 및 학교에서 남기는 음식의 양이 일반적인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는 학생들 가정에서의 제 요금 및 학교에서 남기는 음식의 양보다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에너지 절감 및 쓰레기 절감을 위해 환경시범학교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교육 정책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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