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환경교육은 실제적으로 심각하게 떠오르는 환경문제의 원인을 개개인의 환경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행동으로 보고, 교육적 활동을 통해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실천관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과서 내용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보다는 학습내용을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맞게 구체화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현장의 체험학습을 고안하고, 그에 따른 수업을 전개하여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함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교육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체험학습이 환경교육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광진구 내 중학교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학생 124명을 대상으로 사전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작성한 설문지로 학생의 체험학습에 대한 인식과 환경에 대한 지식 정도를 조사하였고, 사후에 재검사를 통해 체험학습 전·후의 인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환경교육에 있어서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적용이 학생들의 인식변화와 학습내용의 전달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과학과와 관련하여 체험학습을 경험한 학생의 비율은 높은 편이였으며, 체험학습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2. 대부분의 학생이 체험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환경에 대한 수업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으로는 체험학습을 통한 직접적인 학습방법을 가장 선호하였다. 3. 환경체험학습을 통한 학습내용의 인지변화를 보면, 전반적으로 체험 전보다 체험 후에 학습내용에 대한 인지수준이 높아졌으므로(p<0.001), 교과내용과 연계한 환경체험학습이 학습내용 인지습득에 효과적임이 밝혀졌다. 4. 대부분의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통적인 방식의 수업에 비해 교내 소생태계를 활용한 환경체험학습이 학습에 훨씬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5. 학생들은 환경체험학습을 통해 체험 전보다 후에 그 필요성을 더 크게 느꼈으므로(p<0.001), 이는 학습자의 ...
저자 | 고아라 |
---|---|
학위수여기관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지도교수 | 이재석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xi, 67 p. |
키워드 | 환경교육 체험학습 환경체험학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7315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