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 분석
Analytical Results of Panel Survey on the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Science and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3, 2009년, pp.73 - 78  

이수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영민 (숙명여자대학교 여성인적자원개발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이공계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2007년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원자료 중 연구 질문에 따라 해당 연구대상을 2, 3년제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 이공계 학생 298명으로 제한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은 성별, 출신 고등학교, 대학 유형, 전공계열 등과 무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준비행동의 경우, 직업세계의 이해 측면은 남성 이공계 대학생이 여성 이공계 대학생보다 미래직업 업무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탐색 계획과 활동 측면에서는 대학유형별로 2년제, 3년제 대학보다 4년제 대학의 이공계 대학생들이 미래직업 계획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고 저학년 초기 진로지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analyze the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2-3 and 4 yea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science and engineering. We used the raw data of KEEP(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survey. In the results, we found that the career decision leve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각 변인 구성의 적절성 여부를 전문가 검증을 통해 파악하여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 다. 또 신뢰도 계수를 점검하여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육고용패널자료를 통해 이공계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을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파악한 점은 이공계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이 낮고 진로준비행동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 진로결정수준은 이공계 대학생이 향후 자신의 진로나 직업과 관련하여 진로에 대해 확신하는 정도이고(김희수, 2007), 진로준비행동은 진로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자신과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하며 필요한 도구를 갖추는 것이다(이재창·박미진·김진희, 2007).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직업 능력개발원 교육고용패널(KEEP)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토대로 대학 이공계 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관해 탐색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인 인력 수급 차원에서 이공계 대학생들의 진로를 적절하게 개발하여 노동시장 수요에 맞게 배출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파악해야 하는가? 그러나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개발과 관련된 연구나 조사가 부족하여, 효과적인 진로지도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거나 이들의 구직활동을 지원하는 체계적인 방안들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임언·정윤경·백순근, 2003). 따라서 사회적인 인력 수급 차원에서 이공계 대학생들의 진로를 적절하게 개발하여 노동시장 수요에 맞게 배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어느 정도 확신을 하고 있고 이를 어떻게 결정하며 구직이나 진학을 위해 어떠한 준비들을 하고 있는 지 면밀하게 파악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공계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을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2007년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원자료 중 연구 질문에 따라 해당 연구대상을 2, 3년제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 이공계 학생 298명으로 제한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은 성별, 출신 고등학교, 대학 유형, 전공계열 등과 무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준비행동의 경우, 직업세계의 이해 측면은 남성 이공계 대학생이 여성 이공계 대학생보다 미래직업 업무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탐색 계획과 활동 측면에서는 대학유형별로 2년제, 3년제 대학보다 4년제 대학의 이공계 대학생들이 미래직업 계획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고 저학년 초기 진로지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이공계 대학생을 양질의 노동시장으로 이행시키기 위해 어떤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이러한 상황에서 이공계 대학생을 양질의 노동시장으로 이행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예, 진미석 외, 2007). 즉, 이공계 대학의 학과 및 프로그램을 특성화하고 정원을 조정하여 사회 적인 수요가 뒷받침되는 인력을 배출하려는 노력들이 있다. 또한 이공계 대학생의 진로상담 강화와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진로지도 프로그램들의 개발과 운영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신선미·오은진,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경아(2008). 최근 청년층 노동시장의 불평등 현황과 요인에 관한 연구. 산업노동연구, 14(1), pp. 25-51 

  2. 김민정.김봉환(2007). 불안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0(1), 13-25 

  3. 김봉환(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결정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안국(2005). 대졸 청년층의 노동이동 분석: 인문사 회계와 이공계 졸업자를 중심으로. 노동경제 논집, 28(3), 39-76 

  5. 김희수(2007). 교과목으로서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정체감,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연구. 진로교육연구, 20(2), 35-46 

  6. 박완성(2005). 진로탐색 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진로결정수준, 진로정체감,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진로교육연구, 18(2), 289-304 

  7. 서진숙(1998).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 측정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서혜석(2008). 신세대 병사의 진로결정수준과 자기효능감이 군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5(5), 109-131 

  9. 신선미.김남희(2006).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분야 여성고급과학기술인력 양성방안. 한국여성정책연구원 

  10. 신선미.오은진(2004). 전문대학의 여성인적자원 개발 현황과 정책과제-이공계열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11. 이재창.박미진.김진희(200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이 진로상담에 대한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0(2), 111-127 

  12. 임언.정윤경.백순근(2003). 이공계 대학생의 전공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3. 조성연.이선순(2006). 성인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19(1), 127-140 

  14. 조영아(2007). 비서학 전공 대학생의 진로장벽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비서학논총, 16(1), 107-127 

  15. 진미석.송창용.이수영.황규희.최영섭.전재식.엄미정.박기범.이우성.김종영.김형주(2007). 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HRST 정책진단 및 중장기 정책방향.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과학기술정책연구원 

  16. 최동선(2006). 대학생 진로지도 체제의 혁신. 임언.김안국 편. 진로지도와 노동시장 이행.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7. Greenbank, P. & Hepworth, S. (2008). Improving the career decision-making behaviour of working class students: Do economic barriers stand in the way?.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32(7), 492-5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