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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ck Absorber 양방향 FSI해석 사례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2 no.3 = no.54, 2009년, pp.63 - 68  

정종현 ((주)디엔디이) ,  하민수 ((주)디엔디이) ,  이동락 (S&T대우(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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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충격흡수기의 감쇠특성을 고찰하며 밸브의 유동저항특성을 밝히기 위하여 양방향 FSI 해석을 이용하여 밸브를 구성하는 디스크의 변위 및 응력분포 그리고 충격흡수기 내의 압력 및 속도분포를 평가하였다.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8은 피스톤 조립부와 접하는 벽면의 표면은 모 두 벽으로 점착조건(no-slip condition)을 주었다. 그리고 오일이 가스와 접하는 표면에는 저장실로의 오일 유입량에 따라 오일의 자유표면이 왕복운동 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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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현가장치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 차량의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는 차체의 중량을 지지하고, 노면에 의한 차륜의 상하 진동을 완화하고 흡수하여 차체에 전달되는 진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현가장치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서 충격흡수기(shock absorber)는 노면에서 전달되는 에너지를 감쇠 및 소산시킴으로써, 차량의 운동을 제어하는 부품이다.
현가장치를 구성하는 부품 중 충격흡수기의 작동원리는 무엇인가? 충격흡수기의 작동원리는 충격흡수기 내의 유체가 매우 좁은 통로인 오리피스를 통해 흐를 때 발생하는 유동 손실로 인해 압력강하가 발생하여 감쇠력(damping force)이 얻어지며, 가진속도에 따른 비선형 특성을 가진다.1)
충격흡수기는 무엇인가? 차량의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는 차체의 중량을 지지하고, 노면에 의한 차륜의 상하 진동을 완화하고 흡수하여 차체에 전달되는 진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현가장치를 구성하는 부품 중에서 충격흡수기(shock absorber)는 노면에서 전달되는 에너지를 감쇠 및 소산시킴으로써, 차량의 운동을 제어하는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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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AE, Shock Absorber handbook, 1999 

  2. Lang. Harold Harvey, 1977, 'A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hydraulic dampers at high stroking frequencies,'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chigan 

  3. Herr, F., Malin, T., Lane, J. and Roth, S., 'A shock absorber model using CFD analysis and Easy5,' SAE International Congress and Exposition, 1999-01-1322 

  4. Koenradd Reybrouck, 'A nonlinear parametric model of an automotive shock absorber,' SAE 940869 

  5. Stefaan W. Duym, Randy Stiens, Gino V. Baron, Koenraad G. Reybrouck, 'Physical modeling of the hysteretic behaviour of automotive shock absorbers,' SAE 970101 

  6. Joris Van Haver, 'Structure-borne shock absorber noise : non-linear noise sourc characterization in a laboratory environment,' SAE 951255 

  7. Cho Kyungil, So Sanggyun, 1999, 'A Study of the New Typed Stroke Dependent Damper,' J of the KSAE, Vol. 7, No. 3, pp. 294-300 

  8. Choon Tae Lee, Jin Kul Lee, 200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esign Parameters on the Automotive Shock Absorber Performance,' Journal of the KSPE, Vol. 20, No. 6, pp. 167~175 

  9. J. W. Yun, 2004, 'CFD Analysis on the Continuous and Variable Damping Characteristics of a Semi-Active Shock Absorber,' Tansactions of KSAE, Vol. 12, No. 2, pp.101-108 

  10. Wolfgang Bauer, 1977, 'Simulation of Exhaust Systems,' NAFEMS Seminar 

  11. Michel Arnal, Christian Precht, Thomas Sprunk, Tobias Danninger, John Stokes, 2006, 'Analysis of a Virtual Prototype First-Stage Rotor Blade Using Integrated Computer-Based Design Tools,' 8th Biennial ASME Conference on ESDA, ESDA2006-95257 

  12. M. Kuntz, F.R. Menter, 2004, 'Simulation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s in Aeronautical Applications,' ECCOMAS 

  13. Florian Menter, M. Kuntz, Patrick Sharkey, Sergey Yakubov, 2006, 'Overview of Fluid-Structure Coupling in ANSYS CFX,' 2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14. Release 11.0 Documentation for ANSYS. 2007 

  15. ANSYS CFX Release Notes for 11.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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