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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휴게소의 적정 규모산정계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oper Size of Expressway Service Are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6, 2009년, pp.7 - 18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백승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2008년 현재, 고속도로에는 135개소의 휴게소가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일부 휴게소는 주차면수 부족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휴게소 이용특성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차종별 특성만을 고려하여 일괄적으로 휴게소의 규모를 산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휴게소의 차종별, 시간별, 공간별 이용특성을 살펴보고, 적정한 휴게소 규모산정계수를 찾고자 하였다. 2004년에 실시한 고속도로 부대시설 이용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휴게소 이용특성 및 공간특성을 분석한 결과, 휴게소의 이용특성은 주야별, 차종별 각각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주야별 차종별로 이용률, 혼잡율을 세분화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세분화된 휴게소 규모산정계수를 제시하였으며,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기존 방식의 주차면수 부족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8, there are 135 service areas, which provide for drivers to convenience on expressways. But there are some problems on parking capacity, because it is failed to calculate the appropriate parking lots of the service area. The fundamental problem is that the size of parking lots is calculat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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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4년에 시행된 고속도로 부대시설 이용실태 조사자료를 분석, 휴게소 이용현황을 살펴보고, 차종별, 시공간별 이용특성을 세분화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다 적정한 휴게소 규모산정계수를 찾아보고자 한다.
  • 이는 시간대별, 공간별, 차종별로 이용률, 혼잡율, 회전률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일괄적으로 정형화된 값을 사용하여 휴게소 규모를 결정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휴게소의 차종별, 시간별, 공간별 이용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고려하여 적정 휴게소 규모산정계수를 세분화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차종별·주야별 휴게소 규모산정계수의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 2008년 현재, 고속도로에는 135개소의 휴게소가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일부 휴게소는 주차 면수 부족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휴게소 이용특성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차종별 특성만을 고려하여 일괄적으로 휴게소의 규모를 산정하고 있기 때문으로, 본 연구에서는 휴게소의 다양한 이용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고려하여 적정 휴게소 규모산정계수를 찾고자 하였다. 2004년에 실시한 고속도로 부대시설 이용실태조사 자료를 이용, 휴게소 규모산정계수에 대한 이용특성 분석결과, 이용률과 혼잡율은 주야별, 차종별 각각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주야별·차종별로 이용률, 혼잡율을 세분화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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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휴게시설이란? 휴게시설이란 출입이 제한된 도로에서 장시간의 주행으로 인한 운전자의 생리적 욕구 및 피로를 해소시키고 동시에 자동차 주유, 정비,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를 말한다. 휴게시설은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피로와 긴장을 풀어주어 피로누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며, 운전자의 생리적 욕구를 해소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고속도로에 휴게시설이 필요한 이유는? 고속도로의 경우, 고속의 연속주행으로 신호로 인한 정지, 차로변경, 가감속 및 핸들 조작은 적으나, 고속이기 때문에 항상 일정 이상으로 의식수준을 유지해야하므로 정신적 피로가 크고, 도로의 단조로움으로 인해 장기간의 운전은 졸음운전 및 운전능력의 저하를 초래한다. 이로 인한 사고는 운전자 개인의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는 물론, 교통사고로 인한 2차 사고발생 및 혼잡발생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고속도로에서 연속적인 고속 주행의 피로와 긴장을 풀어주고, 운전자의 생리적 욕구를 해소시키며, 자동차에 대한 급유, 정비 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휴게시설은 교통안전상 필수적인 시설이다.
휴게시설의 기능은? 휴게시설이란 출입이 제한된 도로에서 장시간의 주행으로 인한 운전자의 생리적 욕구 및 피로를 해소시키고 동시에 자동차 주유, 정비,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를 말한다. 휴게시설은 장시간 운전으로 인한 피로와 긴장을 풀어주어 피로누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며, 운전자의 생리적 욕구를 해소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동차에 대한 급유, 정비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다양한 편의시설로 운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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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건설교통부(2000), 도로설계편람 

  2. 김태호 . 원제무 . 강호익 . 김경도(2006), 고속도로휴게소 화물주차규모 산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도시계획학회지 

  3. 백승걸 . 김치훈(2006), 고속도로 휴게소 차종별 주차수요 예측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논문집 

  4. 서성필(2002.12), 계층분석기법을 활용한 고속도로 휴게소의 적정입지 선호도 모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5. 일본도로공단(1990), 도로설계요령 

  6. 정기모(2003), 고속도로 휴게소 규모산정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 한국도로공사(1997), 고속도로 휴게소 Layout 개선 및 설계지침 작성 

  8. 한국도로공사(2001), 도로설계요령 

  9. 한국도로공사(2002.8),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운행실태조사 

  10. 한국도로공사(2004), 고속도로 부대시설 이용실태조사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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