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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고속도로 휴게소의 적정 규모산정계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oper Size of Expressway Service Area

초록

2008년 현재, 고속도로에는 135개소의 휴게소가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나, 일부 휴게소는 주차면수 부족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휴게소 이용특성이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차종별 특성만을 고려하여 일괄적으로 휴게소의 규모를 산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휴게소의 차종별, 시간별, 공간별 이용특성을 살펴보고, 적정한 휴게소 규모산정계수를 찾고자 하였다. 2004년에 실시한 고속도로 부대시설 이용실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휴게소 이용특성 및 공간특성을 분석한 결과, 휴게소의 이용특성은 주야별, 차종별 각각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주야별 차종별로 이용률, 혼잡율을 세분화한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세분화된 휴게소 규모산정계수를 제시하였으며,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기존 방식의 주차면수 부족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In 2008, there are 135 service areas, which provide for drivers to convenience on expressways. But there are some problems on parking capacity, because it is failed to calculate the appropriate parking lots of the service area. The fundamental problem is that the size of parking lots is calculated by simple value; despite there are various factors of utilization, congestion, and turnover. This paper describes a study on proper coefficient for calculating the appropriate service area,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drivers' behavior. We conducted statistical analysis with the surveyed data in "Status of the expressway facilities in 2004." Analysis results show there are some difference by day and night, and vehicle type with the factor of utilization, congestion, and turnover, and there are different usages according to expressway route.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usage of a service area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by time and space, and vehicle type.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10)

  1. 서성필(2002.12), 계층분석기법을 활용한 고속도로 휴게소의 적정입지 선호도 모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2. 한국도로공사(1997), 고속도로 휴게소 Layout 개선 및 설계지침 작성 
  3. 한국도로공사(2001), 도로설계요령 
  4. 한국도로공사(2004), 고속도로 부대시설 이용실태조사 
  5. 건설교통부(2000), 도로설계편람 
  6. 김태호 . 원제무 . 강호익 . 김경도(2006), 고속도로휴게소 화물주차규모 산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도시계획학회지 
  7. 백승걸 . 김치훈(2006), 고속도로 휴게소 차종별 주차수요 예측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논문집 
  8. 정기모(2003), 고속도로 휴게소 규모산정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9. 한국도로공사(2002.8), 고속도로 화물자동차 운행실태조사 
  10. 일본도로공단(1990), 도로설계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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