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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3 no.3, 2015년, pp.63 - 76
이원명 (한국도로공사) , 한봉호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 김종엽 (환경생태연구재단) , 박석철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suggest improvement plans for problems with the landscape areas of highway service areas. The survey factors were land use, placement of green area and land coverage in terms of spatial and environmental property. Noise and topographic structure in detached green area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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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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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고속도로 휴게소는 어디인가? | 고속도로 휴게소는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휴식을 제공하고, 생리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차량 정비 및 주행상의 안전 등을 위해 설치된 시설이다(Moon, 2000). 국내 최초 고속도로 휴게소는 1971년 경부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추풍령 휴게소가 개소하였으며, 2012년 목포광양 고속도로에 보성녹차 휴게소가 개소하여 현재 175개소가 운영 중이다(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b). 고속도로 휴게소는 관광과 여가를 위한 시설, 문화교류를 위한 시설로 개념이 확대되고 있지만(Kwon et al. | |
휴게소 환경 개선 방안에서 기반환경 개선을 위해 무엇을 제시하였나? | 고속도로 휴게소 환경 개선 방안은 기반환경 개선, 공간기능 개선, 식재기능 개선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기반환경 개선은 휴게소 소음 개선을 위한 분리녹지대 기능 강화, 물순환 체계 개선,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시설물 설치를 제시하였다. 공간기능 개선은 휴게공간 접근성 향상을 위하여 건물 좌우측에 조성되는 녹지를 건물 전면에 배치하는 휴게공간 배치 개선과 주차장 내 녹지섬 조성을 통한 열섬현상 완화 및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한 식재 및 조성 방안을 제안하였다. | |
고속도로 휴게소란? | 고속도로 휴게소는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휴식을 제공하고, 생리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한편 차량 정비 및 주행상의 안전 등을 위해 설치된 시설이다(Moon, 2000). 국내 최초 고속도로 휴게소는 1971년 경부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추풍령 휴게소가 개소하였으며, 2012년 목포광양 고속도로에 보성녹차 휴게소가 개소하여 현재 175개소가 운영 중이다(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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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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