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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환경요인이 도로변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분석
Effects of Road and Traffic Characteristics on Roadside Air Pollu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6, 2009년, pp.139 - 146  

조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최동용 (부산광역시청 교통운영과)

초록

대기오염 물질배출량 중 도로이동오염원에 의한 배출량은 다른 오염원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나 관련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속도 및 기타기상 조건의 실시간 자료와 도로기하구조와 같은 도로특성인자를 반영하여, 대기오염 물질 배출에 도로환경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서울시의 실시간 대기오염 데이터와 교통량, 도로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대기오염 물질별 오염배출량 예측 회귀모형식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통량이 증가할수록 오염물질의 측정량은 증가하며, 속도가 증가할수록 측정량은 감소한다. 둘째, 풍속, 온도, 습도가 증가할수록 측정량은 감소한다. 셋째, 교차로 형태가 복잡할수록 측정량은 감소한다. 예측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예측치와 실측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총 7곳의 도로변대기오염 측정망 중 실측치와 예측치가 가장 부합하는 측정망은 청계 4가 측정망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시간 대기오염배출량 데이터와 교통량 데이터, 도로환경 특성데이터를 이용하여 예측모형을 구축하여 현실적인 도로환경요인이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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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le air pollutants emission caused by the traffic is one of the major sources, few researches have don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xtent to which traffic and road related characteristics such as traffic volumes, speeds and road weather data including wind speed, temperature and humidity, as w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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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도로주변의 토지이용이나 신호교차로의 신호대기와 같은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있었으나, 도로특성과 교통 특성이 대기오염배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의 형태, 네트워크의 특성, 교통량과 속도, 그리고 대기오염배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기상관련 인자를 함께 고려하여 도로환경이 대기오염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도로로 인한 대기오염 배출 예측관련 연구는 매우 미흡한 편이다. 본 연구는 대기오염 배출량 산정 연구방법 중 실시간 교통량을 이용하는 방법과 유사하지만, 기존의 대기오염 배출계수를 사용하지 않고 축적된 실시간 대기오염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도로주변의 토지이용이나 신호교차로의 신호대기와 같은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있었으나, 도로특성과 교통 특성이 대기오염배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 본 연구는 실시간 교통량과 속도 및 기타 기상 조건의 자료를 바탕으로, 도로환경요인이 대기오염 물질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대기오염 모형 정립을 위해 각 항목별 대기오염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자동차 엔진의 종류, 자동차의 크기와 같은 자동차 배출계수 예측모형과는 달리 교통량, 속도 및 기타 기상 조건과 같은 실제로 도로의 환경 요인이 대기오염의 발생 및 확산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하여 도로기하구조와 같은 도로특성인자를 반영하고, 교통량, 대기오염배출량 등의 실시간 실측자료를 활용하여 대기오염 물질 배출에 도로환경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자동차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산출에 관한 방법을 검토한 후, 실시간 시간별 교통량, 속도 및 각 대기오염물질의 농도 및 기하구조와 같은 도로특성 등을 반영한 대기오염 예측 모형식을 구축하고자 한다.
  • 도로에서 교통량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예측하는 모형으로 가장 대표적인 연구는 Eernes 등(1993)의 연구이다. 이 연구에서는 도로에서 발생하는 도로오염물질을 예측하는 CAR Model(Calculation of Air Pollution from Road Traffic)을 개발하였다. Car Model에서는 도로의 폭, 주변 토지이용, 도로의 네트워크, 도시의 규모 등을 고려해서 도로로 인해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 Car Model에서는 도로의 폭, 주변 토지이용, 도로의 네트워크, 도시의 규모 등을 고려해서 도로로 인해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특히 이 모형에서는 도로의 제한속도와 도로의 주행속도 등이 대기오염물질 발생 및 확산에 미치는 영향도 예측하였다. 그러나 이모형은 도시계획적인 측면에서 도로주변의 토지이용, 즉 주변토지이용을 단순하게 분류하고 원단위를 사용하여 대기오염물질을 예측한 것으로 실제 복잡한 도로형태의 특성 및 네트워크의 특성, 그리고 교통량과 속도 등 교통특성 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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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배출량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생산연도, 자동차의 사용기간, 평균차속과 같은 교통조건, 엔진의 온도, 환경조건, 연간 자동차의 주행거리 및 자동차 보유대수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확한 오염물질배출량을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일일평균주행거리를 이용하는 방법을 적용한 예는? 조강래(1993)는 차종별 일일주행거리를 이용하여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대상년도의 차종별 오염물질별 배출량을 산출하고 규제년도별, 주행거리별 보유 구성비를 이용하여 차종별 배출계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전체 자동차의 배출계수를 산정하고 자동차 보유대수 및 일일주행거리를 곱하여 전체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산정 하였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량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나? 기존 선행연구에 따르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량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차종별 일일평균주행거리를 이용하는 방법, 교통수요모형(통행배분모형)을 이용 하는 방법, 실시간 교통량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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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운수 . 엄진기 . 황기연 . 장지희(1999), '교통수요관리 기법을 활용한 환경오염비용의 내부화 방안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99-110 

  2. 박성규 . 김신도 . 김종호(1998), '자동차 대기오염 물질이 고속도로 인접지역에 미치는 농도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대기보전학회지 제14권 제4호 

  3. 박성규 . 김신도 . 이정주(2000), '실시간 교통량을 이용한 고속도로 요금소 대기오염도 예측', 한국환경위생학회지, 제26권 제4호 

  4. 박성규 . 김신도 . 이영인(2001), '자동차 대기오염물질 산정 방법론 설정에 관한 비교 연구 (강남구의 실시간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35-47 

  5. 엄정화(2001), '통행배분모형을 이용한 자동차대기 오염물질 배출량 추정연구', 석사학위논문, 명지대 

  6. 임철수 . 엄명도 . 류정호 . 한종수 . 유영숙 . 김기호 . 김예은(2004),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계수 산정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대기환경학회 2004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7. 조강래 등(1987), '도시지역 대기실 개선에 관한 연구(I), 이동배출원의 오염물질 부하량 산정을 중심으로, 국립환경연구원보, Vol. 11, pp.27-52 

  8. 조강래 . 엄명도 . 김종춘 . 홍유덕 . 김종규 . 한영출 (1993), '자동차에 의한 오염물질 배출계수 및 배출량 산출에 관한연구', 한국대기보전학회지, 제9권 제1호 

  9. 조억수(1993), '선오염원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 

  10. 홍민선 . 우완기 . 최종인(1993), 대도시 교통신호시스템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대기보전학회지, 제9권 제1호, pp.93-100 

  11. 환경부(2006), 대기오염측정망 설치 및 운영지침 2006.2 

  12. Eernes, H., Sliggers, C, and Van den Hout, K(1993), The CAR Model; the Dutch Method to Determine City Street Air Quality, Atmospheric Enviornment Vol. 27B, No. 4, pp.389-399 

  13. The Department of Transport(2004), 'Design Manual for Roads and Bridges(XVI)', Vol 11 Environmental Assessment Section 3, C/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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