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135 - 144
강현건 (도로교통공단) , 강승규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용호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This study estimates the expected number of accidents in Kyungbuk Province to capitalize on experience gained from four years of accident history using the Empirical Bayes (EB) Method. The number of accidents of each site in Kyungbuk Province is recalculated using the 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물피해환산법이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사고유형별(사망사고, 부상사고, 물피 사고) 각 피해 종류에 대해 교통사고 건당 동일한 피해 정도를 적용하기 위해 사고심각도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하여 하나의 피해단위로 나타내는 방법인 대물피해환산법(EPDO, 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을 사용하였다. 식(1)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심각도별로 사고건수를보정하였으며 각 자치단체별 사고심각도는 <표 4>와 같다. | |
EB Method의 우수성과 장점은 무엇인가? | 이 방법은 교통사고의 해석시 노출도인 교통량을 고려할 수 있고 교통사고의 불확실성을 반영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우수한 방법이다. 또한 유사지역의 교통사고 특성을 이용하여 다른 방법과 관련된 이론적 혹은 적용상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
'교통사고 잦은 곳'이란 무엇이며, 공간적 지점 범위의 기준은 어떠한가? | 『교통사고 잦은 곳』이란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동일지점에서 1년간 특별시 및 광역시는 7건, 일반시는 5건, 기타지역은 3건 이상 발생한 지점(사망사고가 2건 이상 발생하는 자료는 현행 선정기준 보다 1건씩 적게 적용)이며, 공간적 지점 범위는 교차로 및 횡단보도는 차량 정지선에서 후방으로 30m이내이고, 단일로는 시가지의 경우 반경 100m 이내, 기타 단일로와 고속도로의 경우 반경 200m이내를 기준으로 한다. <표 1>은 사고 잦은지점 선정기준을 나타낸 것이다. |
강승규 (2006), '교통안전공학'. 도서출판 대가
건설교통부-경찰청 (2002),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업무편람', 행정간행물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4-2007), '전국 시도 및 도로별 사고 잦은 곳 현황'
성낙문 (2003), '교통사고예측모델을 이용한 도로의 안전도 평가방법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연구보고서
이수범.박귀영 (2000), '도로안전시설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측정에 관한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 20권 제2-D호 pp.139-147
Berry, D.A (1996), 'Statistics : A Bayesian Method,'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Cameron, A.C., and P.K. Trivedi (1998), 'Regression Analysis of Count Data,'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Carlin, B. and T. Louis. (2001), Bayes and Empirical Bayes Methods for Data Analysis. 2nd ed. Chapman and Hall
Carriquiry, A.L. (2004), 'From empirical bayes to full bayes : Methods for analyzing traffic safety data.'
Clayton and Kaldor (1987), 'Empirical Bayes Estimates of Age-Standardized Relative Risk for use in Disease Mapping,' Biometrics, Vol. 43, No. 3, pp.671-681
Congdon, C. (2001), Bayesian Statistical Modelling. John Wiley and Sons
Hauer, E. (1997),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on road safety', Estimating the Effect of Highway and Traffic Engineering Measures on Road Safety
Meza, J. (2003), 'Empirical Bayes Estimation Smoothing of Relative Risk in Disease Mapping,' Journal of Statistical Planning and Inference, Vol. 112, pp.43-62
Miaou, S. and H. Lum (1993), 'Modeling Vehicle Accidents and Highway Geometric Design Relationship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25, pp.689-709
Ogden, K.W. (1996), Safer Roads : A Guide to Road Safety Engineering
Power, M. and J. Carson (2004), 'Before-After Crash Analysis: A Primer for Using the Empirical Bayes Method Tutorial,' Monta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