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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베이즈 방법에 의한 공용중인 고속도로 교통안전진단사업의 효과평가
Evaluation of Road Safety Audit on Existing Freeway by Empirical Bayes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2 = no.52, 2012년, pp.117 - 129  

문승라 ((주)경화엔지니어링 교통계획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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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 안전진단은 도로의 계획 및 설계단계에서부터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 미리 개선하고 건설 후 운영단계에도 도로구조나 안전시설이 사고방지에 적정한지를 평가하는 예방적 차원의 안전성 강화 제도이다. 이 제도는 2000년대 초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래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어 왔고 법제화되었으며, 사업의 지속화를 위해 현재까지 진행된 사업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용중인 고속도로의 교통안전진단사업에 대한 효과 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영동고속도로이며 2005년과 2006년도에 시행된 안전진단사업에 대해 전후 2년을 평가기간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평가방법은 관찰적 사전 사후 평가방법 중 경험적 베이즈 방법을 적용하였다. 효과평가 결과 사업이 시행된 대부분의 구간에서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부 구간에서는 효과가 없거나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각 구간별 개선조치 내용과 비교하여 검토한 결과 해당 구간에 여러 개선조치가 시행된 경우 효과가 양호하게 나타났으며,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구간은 개선조치가 적거나 단일한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구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분석과 대응책 마련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향후 공용중인 고속도로 안전진단사업의 사업내용 및 방향설정 등에 참고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ad safety audit is the preventive enhancement strategy for safety. : it gets rid of beforehand the potential factor of a traffic accident in the stage of road planning and design and it evaluates the appropriation for road geometric structure or safety facility to prevent traffic accident in the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 단계에서 그동안 추진된 사업에 대한 효과평가가 사업의 성과를 되짚어보고 앞으로 지속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시행되었던 여러 형태의 안전진단 중에 공용중인 고속도로의 안전진단사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03년부터 시행되어온 공용중인 고속도로의 교통안전진단사업은 매년 2~3개 노선을 선정하여 꾸준히 진행되었다. 2007년 기준으로 도로공사 관내 총 25개 노선 3,127.5km 중 안전진단사업이 계획되어 완료되었거나 진행 중에 있는 노선은 11개 노선, 총 1,584.7km로써 이는 전체 고속도로의 50% 정도에 해당한다. 또한 2011년 기준으로 도로공사 관내 총 31개 노선 3,632km 중 20개 노선 2,676km에 사업이 시행되어 75% 가량 도로사업이 추진되었으나 신설노선 등에 사업이 시행될 수 없음을 감안하면, 사실상 대부분의 노선에 사업이 추진되어 사업이 거의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 단계에서 그동안 추진된 사업에 대한 효과평가는 사업의 성과를 되짚어보고 앞으로 지속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도로교통 안전진단란? 도로교통 안전진단은 도로의 계획 및 설계단계에서부터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 미리 개선하고 건설 후 운영단계에도 도로구조나 안전시설이 사고방지에 적정한지를 평가하는 예방적 차원의 안전성 강화 제도이다. 이 제도는 2000년대 초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래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어 왔고 법제화되었으며, 사업의 지속화를 위해 현재까지 진행된 사업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EB 방법은 단순평가법이나 비교그룹방법 보다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은 결과를 도출한 원인은? EB 방법은 단순평가법이나 비교그룹방법 보다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은 결과를 도출하는데, 그 원인은 현재까지 제안된 평가방법 중 유일하게 평균으로의 회귀 현상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EB 방법의 단점으로는 대상구간과 참조그룹의 사고자료가 과분산되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음이항분포만이 적용가능하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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