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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2 = no.52, 2012년, pp.117 - 129
문승라 ((주)경화엔지니어링 교통계획부)
Road safety audit is the preventive enhancement strategy for safety. : it gets rid of beforehand the potential factor of a traffic accident in the stage of road planning and design and it evaluates the appropriation for road geometric structure or safety facility to prevent traffic accident in the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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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단계에서 그동안 추진된 사업에 대한 효과평가가 사업의 성과를 되짚어보고 앞으로 지속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 이유는?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시행되었던 여러 형태의 안전진단 중에 공용중인 고속도로의 안전진단사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03년부터 시행되어온 공용중인 고속도로의 교통안전진단사업은 매년 2~3개 노선을 선정하여 꾸준히 진행되었다. 2007년 기준으로 도로공사 관내 총 25개 노선 3,127.5km 중 안전진단사업이 계획되어 완료되었거나 진행 중에 있는 노선은 11개 노선, 총 1,584.7km로써 이는 전체 고속도로의 50% 정도에 해당한다. 또한 2011년 기준으로 도로공사 관내 총 31개 노선 3,632km 중 20개 노선 2,676km에 사업이 시행되어 75% 가량 도로사업이 추진되었으나 신설노선 등에 사업이 시행될 수 없음을 감안하면, 사실상 대부분의 노선에 사업이 추진되어 사업이 거의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 단계에서 그동안 추진된 사업에 대한 효과평가는 사업의 성과를 되짚어보고 앞으로 지속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사결정에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
도로교통 안전진단란? | 도로교통 안전진단은 도로의 계획 및 설계단계에서부터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 미리 개선하고 건설 후 운영단계에도 도로구조나 안전시설이 사고방지에 적정한지를 평가하는 예방적 차원의 안전성 강화 제도이다. 이 제도는 2000년대 초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이래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어 왔고 법제화되었으며, 사업의 지속화를 위해 현재까지 진행된 사업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 |
EB 방법은 단순평가법이나 비교그룹방법 보다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은 결과를 도출한 원인은? | EB 방법은 단순평가법이나 비교그룹방법 보다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은 결과를 도출하는데, 그 원인은 현재까지 제안된 평가방법 중 유일하게 평균으로의 회귀 현상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EB 방법의 단점으로는 대상구간과 참조그룹의 사고자료가 과분산되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음이항분포만이 적용가능하다는 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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