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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pirical Bayes Method를 이용한 교통사고 예측모형
A Study on the Traffic Accident Estimation Model using Empirical Bayes Method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135 - 144  

강현건 (도로교통공단) ,  강승규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  장용호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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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북도내에서 발생한 4년간의 교통사고 자료를 대상으로 Empirical Bayes (EB) 방법을 이용하여 예상사고건수를 예측하였다. 경북도내 각 군과 시 지역의 교통사고는 대물피해환산법을 적용하여 심각도를 반영하였으며, EB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통해 유사한 지역을 선정하였고, 선정된 유사지역을 대상으로각 지역별 안전성능함수(SPF)를 도출하였다. 실제 사고건수와의 근원적인 확률분포를 일치시키기 위해 과분산 파라메타를 산출하였으며, 지역별 교통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가중치를 적용하여 예상 사고건수를 예측하였다. 분석 결과 김천시, 영천시, 칠곡군 순으로 가장 높은 사고건수가 예상되는 반면, 군위군이 가장 낮은 사고건수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stimates the expected number of accidents in Kyungbuk Province to capitalize on experience gained from four years of accident history using the Empirical Bayes (EB) Method. The number of accidents of each site in Kyungbuk Province is recalculated using the 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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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단순사고건수비교방법’으로 실시하고 있는 교통사고 잦은지점 개선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기준과 경험적 베이지안 (EB, Empirical Bayes) Method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최근 4년(2004년~2007년)간 경상북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대상으로 인구, 자동차 등록대수, 도로연장과 교통사고와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실제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도출하고 지역별 안전 성능함수(SPF, Safety Performance Function)의 개발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지역별로 장래에 발생할 교통사고를 예측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지역별로 SPF를 결정하기 위해 주어진 기간 내에 발생한 교통사고건수의 근원적인 분포에 대한 가정이 필요하다. 사고건수에 대한 근원적인 확률분포를 가정하는 것이 필요한데 지금까지는 사고건수가 포아송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되었다. 그러나, 포아송분포를 이용하여 예측된 사고건수와 실제 사고건수가 차이가 있고 사고에 있어서는 많은 경우 분산이 평균보다 크게 나타나는 과분산(Overdispersion)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선행연구에서 지적하고 있다.
  • 지방부 고속도로 사고모형을 예측하면서 γ값을 1로 했을 때 비교적 정확했다고 보고했으며3), 다른 연구에서도 γ값을 1로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도γ값을 1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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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물피해환산법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사고유형별(사망사고, 부상사고, 물피 사고) 각 피해 종류에 대해 교통사고 건당 동일한 피해 정도를 적용하기 위해 사고심각도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하여 하나의 피해단위로 나타내는 방법인 대물피해환산법(EPDO, 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을 사용하였다. 식(1)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심각도별로 사고건수를보정하였으며 각 자치단체별 사고심각도는 <표 4>와 같다.
EB Method의 우수성과 장점은 무엇인가? 이 방법은 교통사고의 해석시 노출도인 교통량을 고려할 수 있고 교통사고의 불확실성을 반영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우수한 방법이다. 또한 유사지역의 교통사고 특성을 이용하여 다른 방법과 관련된 이론적 혹은 적용상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교통사고 잦은 곳'이란 무엇이며, 공간적 지점 범위의 기준은 어떠한가? 『교통사고 잦은 곳』이란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동일지점에서 1년간 특별시 및 광역시는 7건, 일반시는 5건, 기타지역은 3건 이상 발생한 지점(사망사고가 2건 이상 발생하는 자료는 현행 선정기준 보다 1건씩 적게 적용)이며, 공간적 지점 범위는 교차로 및 횡단보도는 차량 정지선에서 후방으로 30m이내이고, 단일로는 시가지의 경우 반경 100m 이내, 기타 단일로와 고속도로의 경우 반경 200m이내를 기준으로 한다. <표 1>은 사고 잦은지점 선정기준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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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승규 (2006), '교통안전공학'. 도서출판 대가 

  2. 건설교통부-경찰청 (2002),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업무편람', 행정간행물 

  3. 김장욱.남궁문.김정현.이수범 (2006), '퍼지 및 신경망이론을 이용한교통사고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81-90 

  4.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4-2007), '전국 시도 및 도로별 사고 잦은 곳 현황' 

  5. 박규영.김태희.김성욱.이수범 (2006), '도로안전개선사업의 공간적 범위에 따른 도로안전시설물의 효과도 비교',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31-42 

  6. 박민호.박규영.장일준.이수범 (2006), '중앙분리대 설치에 따른 사고전환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13-124 

  7. 성낙문 (2003), '교통사고예측모델을 이용한 도로의 안전도 평가방법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연구보고서 

  8. 이수범.박귀영 (2000), '도로안전시설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측정에 관한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 20권 제2-D호 pp.139-147 

  9. 정성봉.황보희.성낙문.이선하 (2009), 'EB기법을 이용한 사고잦은 곳 개선사업 우선순위 판정기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81-90 

  10. Berry, D.A (1996), 'Statistics : A Bayesian Method,'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11. Cameron, A.C., and P.K. Trivedi (1998), 'Regression Analysis of Count Data,'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K. 

  12. Carlin, B. and T. Louis. (2001), Bayes and Empirical Bayes Methods for Data Analysis. 2nd ed. Chapman and Hall 

  13. Carriquiry, A.L. (2004), 'From empirical bayes to full bayes : Methods for analyzing traffic safety data.' 

  14. Clayton and Kaldor (1987), 'Empirical Bayes Estimates of Age-Standardized Relative Risk for use in Disease Mapping,' Biometrics, Vol. 43, No. 3, pp.671-681 

  15. Congdon, C. (2001), Bayesian Statistical Modelling. John Wiley and Sons 

  16. Hauer, E. (1997), 'Observational before-after studies on road safety', Estimating the Effect of Highway and Traffic Engineering Measures on Road Safety 

  17. Meza, J. (2003), 'Empirical Bayes Estimation Smoothing of Relative Risk in Disease Mapping,' Journal of Statistical Planning and Inference, Vol. 112, pp.43-62 

  18. Miaou, S. and H. Lum (1993), 'Modeling Vehicle Accidents and Highway Geometric Design Relationship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25, pp.689-709 

  19. Ogden, K.W. (1996), Safer Roads : A Guide to Road Safety Engineering 

  20. Power, M. and J. Carson (2004), 'Before-After Crash Analysis: A Primer for Using the Empirical Bayes Method Tutorial,' Monta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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